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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DirectX

메이플 알림판

NO 분류 개선내용과 답변 적용 일정 적용 상태
195 스킬

헥사 매트릭스 코어 추가

[메이플 비전 토크]
- 올 겨울 12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마스터리 코어와 공용 코어를 가장 먼저 투입할 예정입니다. (23/8/24)

▶ 23년 12월 21일(목) 업데이트로 전 직업 공용 6차 스킬인 '솔 야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23/12/27)
▶ 24년 1월 18일(목) 업데이트로 전 직업의 신규 6차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되었습니다. (24/1/18)

2024-01-18 완료
194 스킬

직업 리마스터 1종

[메이플 비전 토크]
- 각 직업별로 구조적인 개선과 이펙트 개선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진행하겠다고 말씀드렸던 기조에 맞춰 하나식 리마스터 작업을 착수하려 하며, 그 시작으로 하나의 직업을 11월에 리마스터 할 예정입니다. (23/8/24)

▶ 23년 11월 23일(목) 업데이트로 엔젤릭버스터의 리마스터가 진행되었습니다. (23/11/23)

2023-11-23 완료
116 스킬

[편의성]
V 매트릭스 UI내 코어 마스터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 4월 21일 업데이트로 V 매트릭스 UI 내에서 코어 마스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22/4/21)

2022-04-21 완료
68 스킬

루미너스의 다크 크레센도 로직 변경에 대한 기획 의도 및 개선 계획 여부

[토론게시판]
- 21/4/22(목) 업데이트에서 액티브 버프 스킬 수를 줄이기 위해 패시브 스킬로 변경을 했습니다. 액티브 버프 스킬이었을 때 스킬 재사용 시 누적 횟수 초기화가 되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모험가 마법사의 아케인 에임 스킬과 비슷한 로직으로 수정했고 누적 횟수가 2배이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2배보다 조금 더 많은 12초로 설정했습니다. 테스트 월드의 전투 기록을 분석했을 때 패시브 스킬로 변경한 후 전투 패턴 상의 변화가 크지 않아 정식 월드 업데이트 시 지속시간을 조금 늘리는 형태로 반영했습니다. 다만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같은 특정 상황에서 전투 패턴이 크게 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기에 지속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4/29)

▶ 21년 5월 20일 업데이트를 통해 다크 크레센도의 버프 지속 시간이 증가한 것에 이어, 이번 8월 25(목) 업데이트에서도 다크 크레센도의 최대 중첩 횟수, 지속시간, 중첩 횟수당 데미지를 추가로 조정하여 해당 버프의 유지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변경 이후에도 해당 개선이 의도대로 잘 작동하고 있는지 지속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22/8/25)

2022-08-25 완료
67 스킬

직업별 사냥 능력 편차 문제

[간담회 알림판]
- 상시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토론게시판]
직업 간 사냥 능력의 편차가 발생하는 상황은 필드와 몬스터의 타입을 다변화하여 직업 특성에 최적화된 사냥터를 확장해 나가는 방식과 함께 캐릭터 스킬 조정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려 합니다. 하반기부터 사냥터 추가를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21/7/30)

▶ 22/1/27(목) 업데이트의 모험가 리마스터와 전직업 스킬 개선을 포함하여 상시 추가적인 조정을 통해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사냥터 역시 다변화하여, 각 직업들의 특성에 맞는 사냥터를 고를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확대하겠습니다.
7월 30일의 토론게시판에서 21년 하반기에 신규 사냥터를 추가를 고려하겠다고 말씀드렸으나, 작업 여건상 추가되지 못하였고 이에 대해 별도로 개발자 입장에 대한 추가 설명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이에 신규 사냥터를 기다리고 계셨을 용사님들께 양해를 구하며, 앞으로는 메이플 알림판을 통해 상세히 안내드림으로써, 용사님들께서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2/1/27)
▶ 7월 28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직업에 따른 사냥 능력의 편차를 완화할 수 있도록 220레벨 이상 구간 일부 사냥터의 사냥 효율을 개선하였습니다. (22/7/28)
▶ 직업별 사냥 효율 편차의 완화를 위해, 8월 25일(목) 업데이트에서 직업별 스킬 개편이 진행되었고, 세르니움 이후 지역의 일부 사냥터 사냥 효율이 개선되었습니다. (22/8/25)
▶ 9월 29일(목) 업데이트에서 일부 사냥터의 몬스터 배치와 지형이 추가로 개선되었습니다. (22/9/29)
▶ 12월 22일(목) 업데이트에서 소멸의 여로부터 얌얌 아일랜드 구간의 일부 사냥터 지형이 변경되고 몬스터 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22/12/22)
▶ 23년 12월 21일(목) 업데이트로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공용 6차 스킬 '솔 야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23/12/27)
▶ 24년 1월 18일(목) 업데이트로 사냥 경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신규 6차 마스터리 코어가 전 직업에 추가되었습니다. (24/1/18)

상시 상시
66 스킬

직업별 성능을 수치 조절이 아닌, V 매트릭스 사용 스킬의 개수 제한을 통해 조절하는것이 불합리하다는 의견

[간담회 알림판]
- 특정한 시스템이 개별 직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밸런스 조정도 해당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불리한 부분이 있다면 상시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24년 6월 20일(목) 업데이트로 5차 전직 직후 필요한 스킬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최초 개방 시 장착할 수 있는 코어 슬롯 개수가 7칸에서 12칸으로 증가하며, 최대로 장착할 수 있는 코어 슬롯 개수가 25칸에서 30칸으로 증가합니다. (24/6/20)

상시 상시
64 스킬

보스전 밸런싱 개선, 세르니움 출시 이후의 사냥터 밸런스 수정

[간담회 알림판]
-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냥터 쪽은 스킬 뿐만 아니라 특정 전투 패턴에서 불리함이 없는 사냥터 추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1/4/21)

▶ 직업별 사냥 효율 편차의 완화를 위해, 8월 25일(목) 업데이트에서 세르니움 이후의 지역도 일부 사냥터의 효율이 개선되었습니다. (22/8/25)
▶ 23년 12월 21일(목) 업데이트로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공용 6차 스킬 '솔 야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23/12/27)
▶ 24년 1월 18일(목) 업데이트로 사냥 경험을 개선시킬 수 있는 신규 6차 마스터리 코어가 전 직업에 추가되었습니다. (24/1/18)
▶ 24년 3월 21일(목) 업데이트로 카르시온 지역 사냥터의 효율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24/3/21)
▶ 24년 4월 18일(목) 업데이트로 카르시온 지역 사냥터의 효율이 추가 개선되었습니다. (24/4/18)

상시 상시
63 스킬

[편의성]
사용 빈도가 높고 상시 유지되는 액티브 스킬 패시브화 진행

[간담회 알림판]
- 4월 업데이트에서 일부 액티브 버프가 패시브화 되었고 이외의 사항도 지속해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4/21)

[데스티니 라이브톡]
- 버프 스킬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부분들 역시 최대한 자주 누르지 않아도 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가이디드 에로우처럼 상시 켜져 있어야 함에도 계속 일정 시간마다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은 직업별 특징이라기 보다는 불편함의 영역이라고 인정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가이디드 에로우가 온오프 스킬로 변경되었고, 일부 직업군의 버프스킬들의 패시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22/1/27)
▶ 24/12/19(목) 업데이트로 '스킬 시퀀스' 시스템이 추가됨에 따라, 한 번의 버튼 입력으로 여러 버프 스킬을 빠르게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4/12/19)

2024-12-19 완료
61 스킬

[편의성]
에르다 노바, 스탠스, 상향점프 개선

[데스티니 라이브톡]
- 바인드는 사용성이 불편한 에르다 노바의 쿨타임을 조정하고 즉발 범위기로 변경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 유저분들께 동등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스탠스는 현재 보스 레이드에서 스탠스가 부족하여 캐릭터가 밀리는 경험 자체가 부정적이라고 판단되고, 자체 스탠스가 없는 직업들이 미하일 링크를 통해서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모든 직업들의 기본 스탠스를 일괄 100%로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스탠스의 평준화와 함께 미하일의 링크 스킬은 변경될 예정입니다. 상향 점프의 경우, 모험가 리마스터를 통해 많이 개선되지만, 여전히 순수하게 상하이동기가 없어 사냥이 어려운 직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보편화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22/1/27(목)의 밸런스 패치를 통해 최대한 진행하려고 합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에르다 노바가 즉발형 범위기로 변경되고 쿨타임이 25레벨 기준 120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전 직업이 자체 패시브로 스탠스 100%를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며 상향 이동기가 없거나 기존의 상향 이동기의 효용이 부족한 직업들에게 상향 점프 스킬이 추가됩니다. (22/1/27)
▶ 22/2/24(목) 업데이트를 통해 가동률 100% 버프에 스탠스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일부 직업들의 경우, 스탠스의 추가 패시브화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2/1/28)
▶ 22/2/24(목) 및 22/3/24(목)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직업의 스탠스 추가 패시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22/3/31)

2022-03-24 완료
60 스킬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는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를 2022년 여름 업데이트에 선보이게 될 예정입니다. 기존 시그너스 직업군들의 개별 핵심 가치를 보존하면서 최신 전투 패턴에 잘 어우러지도록 개선하여, 불편한 경험을 줄이고 용사님들께서 신선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2/2/23)

▶ 6월 30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미하일을 포함한 시그너스 기사단의 스킬 리마스터가 진행되었습니다.

2022-06-30 완료
47 스킬

[편의성]
구시대적 유물 마스터리북의 제거 고려

[간담회 알림판]
- 캐릭터의 성장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4차 이하 스킬의 성장 경험이 예전에 비해 많이 약해졌고, 불편함이 증가되고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마스터리북도 같이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신규 유저분들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기 위해 마스터리북을 제거할 예정입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마스터리북이 제거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39 스킬

[편의성]
스킬 쿨타임 정보 표시 개선

[데스티니 라이브톡]
- 스킬 쿨타임 정보 표시 기능을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먼저, 21/12/30(목)의 패치 이전처럼 우측 상단에 숫자가 오는 형태와, 현재의 형태, 그리고 현재의 숫자 표시의 크기를 줄이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중입니다. 또한 쿨타임을 나타내는 음영 효과 자체도 과하게 어두운 느낌이 있어 이 효과를 줄이는 방향 역시 고려중입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의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점멸 효과도 눈이 아프다는 의견이 많아 선택적으로 제공했어야 했다고 생각되어,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겠습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원하는 스킬 쿨타임 표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이 5초 미만일 때 점멸 이펙트 표시 여부도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쿨타임 음영 이펙트가 아이콘을 너무 어둡게 가리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2/1/27)

2022-01-27 완료
28 스킬

링크스킬 전수 횟수 및 슬롯 개수 확장

[간담회 알림판]
- 링크 스킬 개수 확장은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며, 링크 스킬 전수 횟수 확장은 6월까지 확장 방식 및 확장 횟수에 대해서 안내 및 적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1/4/21)

[토론게시판]
- 고객간담회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안내 드린 것처럼, 조금 더 검토 후 6월까지는 안내드리겠습니다. (21/4/29)
- 지속적인 신규직업 출시로 용사님들이 보유하고 계시는 캐릭터는 많아졌지만, 링크 스킬 칸은 12칸으로 고정된 채 확장되지 않아 불편함이 있으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담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링크 스킬 칸의 개수 확장은 현재 검토 중입니다. 21/6/17(목) 업데이트로 링크 스킬 전수 횟수를 먼저 확장하였으며, 링크 스킬 확장 방식은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1/6/30)

-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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