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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DirectX

메이플 알림판

NO 분류 개선내용과 답변 적용 일정 적용 상태
162 캐릭터 육성

자유 전직 시스템 형평성 개선

[메이플 라이브 토크]
- 모험가의 자유전직 시스템으로 발생하는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해, 자유 전직에 필요한 비용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하겠습니다. (22/5/1)

- 검토
109 치장

교환 가능한 훈장을 이용하여 부당한 수익을 창출하는 문제

[간담회 알림판]
- 교환 가능한 훈장으로 부당 이익을 취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을 검토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검토
101 아이템

[리부트]
리부트 월드의 코어 젬스톤 수급 완화

[토론게시판]
- 코어 젬스톤 수급 완화는 리부트 월드뿐만 아니라 전체 월드 유저의 성장 경험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반적인 사용 경험과 거래 가치를 먼저 분석하겠습니다. (21/7/30)

- 검토
98 보스/사냥

[리부트]
리부트 월드의 검은 마법사 입장 제한 검토

[간담회 알림판]
- 현재는 리부트 월드의 특성으로 인한 부분이며, 단순히 정식 서버와의 비교만으로 수정하는 부분 보다 이후 리부트 월드의 경험 개선 방향에 맞추어 검토할 예정입니다. (21/4/21)

- 검토
97 커뮤니티

길드원 메모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6 커뮤니티

공지 게시판 500자 제한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5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에 작성자 캐릭터 모습 UI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4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 사진, URL 이동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3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 주요 공지 고정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2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 카테고리 추가 기능 생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1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 UX 전면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0 커뮤니티

길드 게시판 내용 검색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9 커뮤니티

길드 랭킹 순위권 기간제 아이템 제공 (의자, 라이딩, 코디템 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8 커뮤니티

길드 본부 - 길드 단위 개인맵화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7 커뮤니티

연합길드 가입 승인 권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6 커뮤니티

길드원 등급 유지 조건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5 커뮤니티

길드 출석체크 시스템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4 커뮤니티

길드 자체 투표 시스템 제공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3 커뮤니티

길드 닉네임 변경권 출시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2 커뮤니티

길드 타임라인 생성 (길드 생성일자, 가입, 탈퇴, 닉네임 변경 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1 커뮤니티

길드 메인 화면 한글 기준 6자까지 보일 수 있도록 개선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0 커뮤니티

길드 홍보 전용 게시판 개설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8 커뮤니티

길드별 길드 스킬 개별화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7 커뮤니티

길드 콘텐츠 참여에 따른 차등 개인 보상화 (ex. IGP를 소모하여 사용)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6 커뮤니티

시간 제약이 없는 다양한 길드 콘텐츠 제작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5 커뮤니티

길드 단위 농장 시스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4 커뮤니티

길드 모금함 기능을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3 커뮤니티

길드 창고 시스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2 커뮤니티

길드 콘텐츠 참여도에 따른 길드 상점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1 커뮤니티

커뮤니티성 강화를 위한 컨텐츠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0 커뮤니티

길드 기여도를 이용한 길드 상점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69 커뮤니티

플래그 - 플래그 외 미니게임 생성 추가

[간담회 알림판]
플래그 레이스, 지하수로 외에 추가적인 길드 컨텐츠는 길드 개편이 이뤄진 뒤 추후에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48 보스/사냥

[편의성]
전투 분석을 세분화해서 보스만을 대상으로 측정 가능한 요소 필요

[간담회 알림판]
- 보스 몬스터 구현 시 몬스터 1개체 아닌 여러 개체의 복합 등으로 구현하기도 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어떤 개체에게 데미지를 주면 보스다 라는 정의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명확한 방법이 있을지 검토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6 보스/사냥

[편의성]
내 캐릭터에 적용되고 있는 디버프의 지속시간 표시

[간담회 알림판]
- 디버프의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아이콘화해도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4 아이템

[편의성]
메이플 핸즈에서 가방 안에 있는 물품 확인 가능토록 변경

[간담회 알림판]
- 메이플핸즈+에서 구현이 가능할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28 스킬

링크스킬 전수 횟수 및 슬롯 개수 확장

[간담회 알림판]
- 링크 스킬 개수 확장은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며, 링크 스킬 전수 횟수 확장은 6월까지 확장 방식 및 확장 횟수에 대해서 안내 및 적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1/4/21)

[토론게시판]
- 고객간담회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안내 드린 것처럼, 조금 더 검토 후 6월까지는 안내드리겠습니다. (21/4/29)
- 지속적인 신규직업 출시로 용사님들이 보유하고 계시는 캐릭터는 많아졌지만, 링크 스킬 칸은 12칸으로 고정된 채 확장되지 않아 불편함이 있으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담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링크 스킬 칸의 개수 확장은 현재 검토 중입니다. 21/6/17(목) 업데이트로 링크 스킬 전수 횟수를 먼저 확장하였으며, 링크 스킬 확장 방식은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1/6/30)

- 검토
19 기타 컨텐츠

[더시드]
3) 1) 또는 2)가 가능해질 경우, 도로시를 주간 매칭 보스로 추가
① 기존 50층의 도로시 : 노말 모드
② 추가되는 51층 이후의 도로시 : 하드 모드
③ 입장 조건 : 더 시드에서 각 도로시를 1회 격파
④ 매칭 보스 도로시의 보상은 일반적인 매칭 보스들의 보상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
몬스터 도로시의 스펙으로 미루어 볼 때 매칭 보스로 추가될 경우 문제로 지적받던 주간 보스의 격차 완화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8 기타 컨텐츠

[더시드]
2) 1)의 방법 또는, 완성된 형태의 후속 콘텐츠 제작 후 출시
① 미완성 상태의 스토리 완결, 차원의 도서관으로 스토리 보충
② 해저 51층 이하의 입장 조건은 해저 50층 클리어로 설정
후속 업데이트의 방향에 대한 예시이며 미완성으로 출시됐던 선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완성된 형태로 출시돼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7 기타 컨텐츠

[더시드]
1) 50층 이후의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제작하며 순차적으로 출시
① 미완성 상태의 스토리 완결, 차원의 도서관으로 스토리 보충
② 해저 51층 이하의 입장 조건은 해저 50층 클리어로 설정
③ 이 경우 충분한 계획을 거쳐 이전의 업데이트 공백이 반복되지 않도록 함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6 기타 컨텐츠

MVP 추가 경험치 쿠폰, 크로스 헌터 상점 개편

[토론게시판]
- MVP 추가 경험치 50% 쿠폰의 교환상태 변경이나 십자 코인을 사용하는 크로스 헌터 상점의 개편은 보스 리워드 개편 이후에 각각의 현황을 확인하고 검토하겠습니다. (21/7/30)

▶23년 4월 20일(목) 업데이트로 크로스헌터/이볼빙/아스완 컨텐츠 변경 및 코인샵 삭제가 진행되었습니다. (24/03/21)

- 검토
14 기타 컨텐츠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 개선 및 해당 컨텐츠 중 비매너 행위에 대한 조치

[토론게시판]
- 파티를 맺고 같이 사냥하는 재미는 RPG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만 메이플스토리는 오랜 기간 점점 사냥터의 크기가 작아졌고, 반면에 스킬의 적용 범위는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사냥터가 1인 사냥이 효율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많은 용사님이 오랫동안 이와 같은 플레이 경험을 해오셨던 만큼 현시점에 필드 파티 사냥의 플레이 경험을 급격하게 변화시키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를 통한 재미 강화는 보스 컨텐츠나 파티 전용 컨텐츠로 보강해 나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장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의 비매너 행위에 대한 조치를 포함하여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의 개선도 검토하겠습니다. (21/7/30)

- 검토
11 보스/사냥

메이플스토리가 고의적으로 보스 클리어를 막아두고 있다는 의견에 대한 입장

[간담회 알림판]
- 신규 컨텐츠나 보스 출시 시 의도적으로 공략불가능한 패턴을 설정하지는 않습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보스의 클리어는 컨트롤 요소 외에도 캐릭터의 성장 수준도 고려하여 난이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선택받은 세렌은 기존의 장비 및 캐릭터의 성장 수준 외에도 새롭게 추가된 어센틱 포스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장도 필요하도록 설계한 부분입니다. 선택받은 세렌의 경우 저희가 설계한 의도와 실제 용사님들이 플레이하고 계신 기록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상시로 확인하고 있으며, 저희가 설계한 의도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단계적으로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7 운영ㆍ서비스

리부트 월드의 대리 보스 클리어를 단속

[토론게시판]
- 대리 보스 클리어가 필요하지 않도록 컨텐츠를 개선하거나, 대리 게임을 방지하는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대리게임에 대한 운영정책을 5월 내에 보강해 정책적인 단속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9)

- 검토
6 운영ㆍ서비스

메소 인플레이션 데이터 공개

[간담회 알림판]
- 메소 인플레이션 논의 시 데이터의 공개 범위 및 수준에 따라 직접적인 논의와는 별개로 다른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 세심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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