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개선내용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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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진행 계획

[데스티니 라이브톡]
- 22년 간담회는 4~5월 사이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간담회는 5월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22/2/23)

2022년 5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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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 장애 안내 공지

[데스티니 라이브톡]
- 향후 접속 장애가 있을 시 안내 공지 누락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22/1/5)

상시 상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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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프라임 혜택의 문제점에 대한 전달

[간담회 알림판]
- 넥슨 프라임 혜택 강화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향후 기념품 제공 시 좀 더 게임의 의미를 새길 수 있는 형태의 상품을 제작하고, 프라임 혜택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강할 예정입니다. (21/4/21)

상시 상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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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계획 사전 공유

[간담회 알림판]
- 쇼케이스를 통해 여름 / 겨울 업데이트 소개를 주로 진행하였는데, 쇼케이스가 아니더라도 조금 더 자주 빠르게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사전 공개 및 정보 제공을 진행하겠습니다. (21/4/21)

[데스티니 라이브톡]
- 2022년 상반기 로드맵을 2022년 2월 업데이트 정보센터에서 공개 예정입니다. (22/1/5)

상시 상시
5 운영 · 서비스

운영 정책 업데이트 후에도 유저들과 지속적인 소통 유지

[간담회 알림판]
- 운영정책은 게임 환경이나 사회적인 상황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리게임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소통을 통해 정책을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4/21)

상시 상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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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 인플레이션 데이터 공개

[간담회 알림판]
- 메소 인플레이션 논의 시 데이터의 공개 범위 및 수준에 따라 직접적인 논의와는 별개로 다른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 세심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7 운영 · 서비스

리부트 월드의 대리 보스 클리어를 단속

[토론게시판]
- 대리 보스 클리어가 필요하지 않도록 컨텐츠를 개선하거나, 대리 게임을 방지하는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대리게임에 대한 운영정책을 5월 내에 보강해 정책적인 단속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9)

- 검토
8 컨텐츠

시즌 이벤트

[데스티니 라이브톡]
- 용사님들께 추억을 선물할 수 있는 시즌 이벤트는 앞으로 놓치지 않고 진행하겠습니다. (22/1/5)

상시 상시
9 컨텐츠

몬스터라이프 모바일 재출시

[간담회 알림판]
- 몬스터라이프 모바일은 전반적인 경험 개선이 진행된 이후에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검토
10 컨텐츠

사냥터 매매행위에 대한 입장

[간담회 알림판]
- 사냥터의 개인 소유에 대해서 인정하지 않습니다. 현재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사냥터가 부족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으로써, 단순히 채널을 증설하여 맵을 늘리기보다는 사냥터의 선택지를 늘리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2022년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예정
11 컨텐츠

메이플스토리가 고의적으로 보스 클리어를 막아두고 있다는 의견에 대한 입장

[간담회 알림판]
- 신규 컨텐츠나 보스 출시 시 의도적으로 공략불가능한 패턴을 설정하지는 않습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보스의 클리어는 컨트롤 요소 외에도 캐릭터의 성장 수준도 고려하여 난이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선택받은 세렌은 기존의 장비 및 캐릭터의 성장 수준 외에도 새롭게 추가된 어센틱 포스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장도 필요하도록 설계한 부분입니다. 선택받은 세렌의 경우 저희가 설계한 의도와 실제 용사님들이 플레이하고 계신 기록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상시로 확인하고 있으며, 저희가 설계한 의도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단계적으로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2 컨텐츠

인기 사냥터에만 유저가 집중되는 문제

[토론게시판]
- 맵의 지형이나 몬스터 수에 따라 선호도가 높은 맵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각 맵의 컨셉과 다양성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하며, 이로 인해 일반적인 상황에서 경험치 획득 효율이 높은 맵을 찾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맵 이용률이 더욱 많은 지역의 사냥터를 우선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21/5/31)

[간담회 알림판]
- 21/6/17(목)에 250레벨대 이하의 유저분들이 효용을 느끼실 수 있는 리멘 지역 신규 사냥터와 신규 몬스터파크 아르카나를 추가하였습니다. (21/6/17)

상시 상시
13 컨텐츠

200레벨 이하 구간의 사냥터 개선

[토론게시판]
- 200레벨 이하 캐릭터를 육성하는 과정에서, 특정 사냥터에 편중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다른 사냥터를 개선하겠습니다. (21/7/30)

2022년 중 검토
14 컨텐츠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 개선 및 해당 컨텐츠 중 비매너 행위에 대한 조치

[토론게시판]
- 파티를 맺고 같이 사냥하는 재미는 RPG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만 메이플스토리는 오랜 기간 점점 사냥터의 크기가 작아졌고, 반면에 스킬의 적용 범위는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사냥터가 1인 사냥이 효율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많은 용사님이 오랫동안 이와 같은 플레이 경험을 해오셨던 만큼 현시점에 필드 파티 사냥의 플레이 경험을 급격하게 변화시키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파티 플레이를 통한 재미 강화는 보스 컨텐츠나 파티 전용 컨텐츠로 보강해 나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장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의 비매너 행위에 대한 조치를 포함하여 월드 통합 파티 퀘스트의 개선도 검토하겠습니다. (21/7/30)

- 검토
15 컨텐츠

각 유저의 취향을 고려한 소규모 커뮤니티 형성 (사냥, 보스, 코디 등)

[토론게시판]
- 소규모 커뮤니티 형성을 통한 사냥 동기 부여나 선호하는 컨텐츠나 보스/코디 등의 취향이 비슷한 용사님이 같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플레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21/7/30)

- 예정
16 컨텐츠

MVP 추가 경험치 쿠폰, 크로스 헌터 상점 개편 

[토론게시판]
- MVP 추가 경험치 50% 쿠폰의 교환상태 변경이나 십자 코인을 사용하는 크로스 헌터 상점의 개편은 보스 리워드 개편 이후에 각각의 현황을 확인하고 검토하겠습니다. (21/7/30)

- 검토
17 컨텐츠

[더시드]
1) 50층 이후의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제작하며 순차적으로 출시
① 미완성 상태의 스토리 완결, 차원의 도서관으로 스토리 보충
② 해저 51층 이하의 입장 조건은 해저 50층 클리어로 설정  
③ 이 경우 충분한 계획을 거쳐 이전의 업데이트 공백이 반복되지 않도록 함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8 컨텐츠

[더시드]
2) 1)의 방법 또는, 완성된 형태의 후속 콘텐츠 제작 후 출시
① 미완성 상태의 스토리 완결, 차원의 도서관으로 스토리 보충
② 해저 51층 이하의 입장 조건은 해저 50층 클리어로 설정
후속 업데이트의 방향에 대한 예시이며 미완성으로 출시됐던 선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완성된 형태로 출시돼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19 컨텐츠

[더시드]
3) 1) 또는 2)가 가능해질 경우, 도로시를 주간 매칭 보스로 추가
① 기존 50층의 도로시 : 노말 모드
② 추가되는 51층 이후의 도로시 : 하드 모드
③ 입장 조건 : 더 시드에서 각 도로시를 1회 격파
④ 매칭 보스 도로시의 보상은 일반적인 매칭 보스들의 보상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정
몬스터 도로시의 스펙으로 미루어 볼 때 매칭 보스로 추가될 경우 문제로 지적받던 주간 보스의 격차 완화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컨텐츠의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20 컨텐츠

[더시드]
37) 5층 단위 최초 돌파 시 지급되는 훈장을 자동 지급에서 획득하도록 변경

[간담회 알림판]
- 현재 특정 조건 달성 시 자동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변경을 희망하는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해당 방향으로 수정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21 캐릭터 육성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시점의 이벤트 및 보상

[데스티니 라이브톡]
-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를 적용하면서 신규 모험가분들을 위한 육성 지원 이벤트를 진행하고, 모든 모험가분들을 위한 치장성 보상과 전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 테라버닝 부스터 등을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겠습니다. (22/1/5)

▶ 1월 27일의 모험가 육성 지원 이벤트로 모든 용사님들께 테라버닝 부스터가 지급되고, 모든 모험가 캐릭터를 대상으로 치장성 아이템이 제공됩니다. 또한, 신규로 생성된 모험가 캐릭터가 일정 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성장에 필요한 각종 아이템을 받을 수 있고, 220레벨을 달성하면 유니크 엠블렘 상자와 함께 17성 유니크 PC방 앱솔랩스 무기 혹은 15성 유니크 PC방 도미네이터 펜던트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22/1/27)

2022-01-27 완료
22 캐릭터 육성

에테르넬 세트 조정

[데스티니 라이브톡]
- 에테르넬 세트는 우선 상의/하의/모자의 3파츠가 칼로스에서 드랍되는 형태로 먼저 출시하겠습니다. 나머지 파츠는 칼로스 이후의 그란디스 지역 신규 보스부터 공급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카오스 루타비스 세트에서의 교체 속도를 높이기 위해, 공지 사항을 통해 전달드린 것보다 에테르넬 세트의 보급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조정하겠습니다. (22/1/5)

2022-02-24 완료
23 캐릭터 육성

아케인 리버 초반 구간의 아케인 심볼 강화 비용 인하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심볼 강화 비용으로 인한 지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멸의 여로부터 레헬른까지의 심볼 강화 비용을 인하할 예정입니다. (22/1/5)

▶ 1월 27일 업데이트로 전 지역의 심볼 강화 비용이 인하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24 캐릭터 육성

아케인 리버 중후반 구간의 아케인 심볼 강화 비용 인하

[데스티니 라이브톡]
- 1월에 아르카나 지역부터는 저레벨 아케인 심볼의 강화 비용을 인하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검토 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1/5)

▶ 1월 27일 업데이트로 전 지역의 심볼 강화 비용이 인하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25 캐릭터 육성

육성 난이도를 완화할 수 있는 시스템의 추가

[토론게시판]
-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감소, 사냥터 개선, 몬스터파크 경험치 획득량 증가 등 캐릭터 육성 난이도 완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특정 레벨 구간이나, 경험치 획득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많이 전달해주고 계시며, 개발진에서도 육성 난이도 완화 및 육성 경험 개선을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1/6/30)
- 메이플 LIVE와 별빛 심포니 이벤트에서 짧은 시간 내에 대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미니게임을 추가하여 육성 난이도를 완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21/6/17(목) 업데이트에서 신규 몬스터파크 아르카나가 추가되었고, 아케인 리버 일일 퀘스트에 경험치 보상을 추가하였으며, 리멘에 신규 사냥 필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유니온의 육성 난이도도 함께 완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의 지급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1/11/24)

상시 상시
26 캐릭터 육성

카오스 서큘레이터 수급처 확대

[간담회 알림판]
- 어빌리티 난이도 개선 이후 상시 획득 루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8주년 이벤트에서 신규 서큘레이터는 블랙 서큘레이터를 공개하고 보급하기 시작합니다. (21/4/21)
- 21/9/9(목)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추추 푸드 페스티벌 이벤트를 통해 서큘레이터류 아이템을 대량 지급하였습니다.(21/9/9)

상시 상시
27 캐릭터 육성

유니온 육성 경험 개선

[간담회 알림판]
- 부캐를 키우는 경험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의될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른 캐릭터이니 각각 캐릭터의 처음부터 계속 경험해야 할 것 인가, 혹은 유니온 레벨을 올리기 위한 과정에 불과하므로 빠르게 생략해야 할 것 인가 등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할 수 있어야 하지만 캐릭터 각각의 성장 경험에서 빠지지 않아야 하는 것은 살릴 수 있도록 고려하겠습니다. (21/4/21)
- 21/12/30(목) 업데이트에서 스토리 퀘스트를 월드 내 캐릭터 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반복적인 플레이에서 오는 피로감을 해소하고자 하였고, 길라잡이/퀘스트 성장 동선 개편을 통해 캐릭터 육성 허들 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이벤트에서 익스트림 성장의 비약과 같은 부캐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 지급량을 확대하고, 획득 허들을 완화하는 등 육성 경험 개선을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1/12/30)

[토론게시판]
- 성장 동선 및 퀘스트 수행 동선에서도 상시로 불편한 부분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육성 과정에서 다양한 육성 루트를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동선을 개편할 계획입니다. (21/7/30)

[데스티니 라이브톡]
- 유니온 육성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메가버닝 부스터를 데일리 기프트 형태로 지급하는 등의 상시 획득 루트의 추가를 고려하겠습니다. (22/1/5)

상시 상시
28 캐릭터 육성

링크스킬 전수 횟수 및 슬롯 개수 확장

[간담회 알림판]
- 링크 스킬 개수 확장은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며, 링크 스킬 전수 횟수 확장은 6월까지 확장 방식 및 확장 횟수에 대해서 안내 및 적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1/4/21)

[토론게시판]
- 고객간담회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안내 드린 것처럼, 조금 더 검토 후 6월까지는 안내드리겠습니다. (21/4/29)
- 지속적인 신규직업 출시로 용사님들이 보유하고 계시는 캐릭터는 많아졌지만, 링크 스킬 칸은 12칸으로 고정된 채 확장되지 않아 불편함이 있으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담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링크 스킬 칸의 개수 확장은 현재 검토 중입니다. 21/6/17(목) 업데이트로 링크 스킬 전수 횟수를 먼저 확장하였으며, 링크 스킬 확장 방식은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1/6/30)

- 검토
29 캐릭터 육성

신규 복귀에 대한 초반 육성 지원

[간담회 알림판]
- 신규 또는 복귀하시는 분들이 게임에 잘 정착할 수 있는 초반 육성 지원을 상시로 적용하는 부분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21/12/30(목) 업데이트에서 초반 육성 지원과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길라잡이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21/12/30)

[토론게시판]
- 길라잡이 개편을 통해, 200레벨 미만 퀘스트 기반 성장 동선의 효율을 개선하고, 게임 안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곳곳에 흩어져 있거나,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친절하고 효과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21/9/13)

상시 상시
30 캐릭터 육성

레벨업 필요 경험치 조정 시 누락되는 구간 없이 진행

[간담회 알림판]
- 향후 레벨업 필요 경험치 조정 시 특정 구간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전반적인 경험치 조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토론게시판]
- NEO 업데이트에서 250레벨 구간 사냥터에 대해서는 조정되지 않았던 부분은 지난 6월 리멘 지역 사냥터를 추가함으로써 어느 정도 완화가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다가올 겨울 업데이트에서도 추가로 250레벨 구간에 대한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1/7/30)

▶ 21/12/30(목) 업데이트에서 250~259 구간의 레벨업 필요 경험치가 16% 하향조정 되었습니다. (22/1/27)

상시 상시
31 캐릭터 육성

250레벨대 신규 컨텐츠의 양과 다양성을 고려하여 보강

[간담회 알림판]
- 최상위 레벨의 신규 지역 추가 뿐만 아니라 250레벨대, 그리고 그 하위 구간에서 이용 가능한 컨텐츠도 지속적으로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21/6/17(목)에 250레벨대 이하의 유저분들이 효용을 느끼실 수 있는 리멘 지역 신규 사냥터와 신규 몬스터파크 아르카나를 추가하였습니다. (21/6/17)
- 21/8/12(목)에 신규보스 ‘가디언 엔젤 슬라임’을 추가하여, 노멀 스우/데미안 구간과 이지 루시드 사이에 위치하는 중위 유저분들이 노말 가디언 엔젤 슬라임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모라스와 에스페라 지역에서 활동하시는 유저분들이 더욱 수월하게 심볼을 수급하실 수 있도록 ‘엔하임 디펜스’와 ‘프로텍트 에스페라’ 컨텐츠를 출시하였습니다. (21/8/12)
- 2022년에도 다양한 구간의 유저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신규 사냥터 및 신규 보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21/12/8)

상시 상시
32 캐릭터 육성

대리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도입

[간담회 알림판]
- 향후 이벤트를 통해 카르마 형태의 주문서를 더 보급을 할 예정이며, 환생의 불꽃은 거래 가능한 주문서를 좀더 많이 보급할 예정입니다. (21/4/21)

상시 상시
33 캐릭터 육성

280레벨 이상 구간의 성장 동기 개선

[간담회 알림판]
- 280레벨 이상에서 경험하는 메소 페널티의 경우 21/4/22(목)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간담회 현장에서 말씀 드렸듯이 280레벨 이상의 상위 사냥터 추가를 올해 안에 추가할 수 있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280레벨 이상의 상위 사냥터 및 보스는 올해 안에 추가될 계획이었으나, 2022년으로 일정이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토론게시판]
- 280레벨 이상의 신규 지역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상위 레벨대 신규 지역을 추가하는 것’과 ‘성장 동선 개편 및 스토리 보강’ 중에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집중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상황이라서 좀 더 방향이 명확해지면 다시 한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7/30)

▶ 22/2/24(목) 업데이트에서 신규 보스 칼로스가 추가됩니다. 신규 지역 추가는 올해 중으로 진행 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시기가 결정되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22/1/27)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여름 업데이트에서 275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그란디스의 신규 지역 '오디움'이 추가됩니다. (22/2/23)

2022년 여름 예정
34 캐릭터 육성

단종된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아이템으로 인한 유리천장의 대책

[간담회 알림판]
- 스타포스 강화 시스템 개선 및 신규 장비 및 장신구 추가를 통한 개선이 가능할지 검토 진행 중입니다. (21/5/14)
- 놀라운 장비강화 주문서 아이템을 대체하는 신규 아이템 출시는 기존 아이템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인 만큼, 점진적인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습니다. (21/12/30)

상시 상시
35 유저 편의성

마을 바로 옆에 있는 맵이 길라잡이 이동맵으로 추가되어 있어 활용성이 떨어지는 문제

[데스티니 라이브톡]
- 마을 바로 옆의 맵이 길라잡이 이동 맵 리스트에 추가되어 있어 효용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길라잡이 맵 이동 기능이 보완됩니다. 마을 맵에 인접한 사냥터가 제거되었고, 누락된 인기 사냥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동 시 발생하던 확인창을 제거하여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22/1/27)

2022-01-27 완료
36 유저 편의성

주요 사냥터들이 길라잡이 이동맵 리스트에서 누락되어 있는 문제

[데스티니 라이브톡]
- 주요 사냥터가 길라잡이 이동 맵 리스트에 누락되어 있는 문제의 경우, 꾸준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겠습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길라잡이 맵 이동 기능이 보완됩니다. 마을 맵에 인접한 사냥터가 제거되었고, 누락된 인기 사냥터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동 시 발생하던 확인창을 제거하여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22/1/27)

2022-01-27 완료
37 유저 편의성

데미지 스킨 슬롯 부족

[데스티니 라이브톡]
- 데미지 스킨의 최대 슬롯을 확장하겠습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로 데미지 스킨의 최대 저장 슬롯이 48칸에서 60칸으로 확장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38 유저 편의성

창고 슬롯 부족

[데스티니 라이브톡]
- 창고 슬롯의 기본·최대 슬롯 확장을 확장하겠습니다. (22/1/5)

- 예정
39 유저 편의성

스킬 쿨타임 정보 표시 개선

[데스티니 라이브톡]
- 스킬 쿨타임 정보 표시 기능을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보완할 예정입니다. 먼저, 21/12/30(목)의 패치 이전처럼 우측 상단에 숫자가 오는 형태와, 현재의 형태, 그리고 현재의 숫자 표시의 크기를 줄이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게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중입니다. 또한 쿨타임을 나타내는 음영 효과 자체도 과하게 어두운 느낌이 있어 이 효과를 줄이는 방향 역시 고려중입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의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점멸 효과도 눈이 아프다는 의견이 많아 선택적으로 제공했어야 했다고 생각되어,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겠습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원하는 스킬 쿨타임 표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이 5초 미만일 때 점멸 이펙트 표시 여부도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쿨타임 음영 이펙트가 아이콘을 너무 어둡게 가리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2/1/27)

2022-01-27 완료
40 유저 편의성

텍스트크기 조절할 수 있는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21/4/22(목) 정식서버 업데이트에 채팅창의 텍스트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후에도 UI및 UX 상 가시성 확보를 위한 개선을 꾸준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상시 상시
41 유저 편의성

색약 지원

[간담회 알림판]
- 색상만으로 구별이 어려운 컨텐츠 내 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스템 상 색약 지원을 할 수 있는 그래픽 모드에 대한 연구개발도 바로 시작하였습니다. (21/4/21)
- 컨텐츠 단위로 개선을 진행 중에 있으며, 시스템 상으로 또는 다른 방식으로 지원 가능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1/5/14)

상시 상시
42 유저 편의성

옥션에서 치장 아이템을 선택 시 미리보기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옥션에서 치장 아이템 구입 시 유용한 기능으로 판단되지만 현재 옥션 구조에서 개발 리소스가 많이 투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가능한 시기에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3 유저 편의성

치장 아이템 프리셋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유용한 기능이지만 기술적으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21/5/14)

- 검토 
44 유저 편의성

메이플 핸즈에서 가방 안에 있는 물품 확인 가능토록 변경 

[간담회 알림판]
- 메이플핸즈+에서 구현이 가능할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5 유저 편의성

보스에 적용되고 있는 디버프의 종류 표시

[간담회 알림판]
- 디버프의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아이콘화해도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6 유저 편의성

내 캐릭터에 적용되고 있는 디버프의 지속시간 표시

[간담회 알림판]
- 디버프의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아이콘화해도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7 유저 편의성

구시대적 유물 마스터리북의 제거 고려 

[간담회 알림판]
- 캐릭터의 성장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4차 이하 스킬의 성장 경험이 예전에 비해 많이 약해졌고, 불편함이 증가되고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마스터리북도 같이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신규 유저분들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기 위해 마스터리북을 제거할 예정입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마스터리북이 제거됩니다. (22/1/27)

2022년 1월 27일 완료
48 유저 편의성

전투 분석을 세분화해서 보스만을 대상으로 측정 가능한 요소 필요

[간담회 알림판]
- 보스 몬스터 구현 시 몬스터 1개체 아닌 여러 개체의 복합 등으로 구현하기도 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어떤 개체에게 데미지를 주면 보스다 라는 정의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명확한 방법이 있을지 검토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49 유저 편의성

일부 마법사 장비의 착용 레벨이 8 혹은 3으로 끝나 120제 장비 토드가 원활하지 않은 문제

[간담회 알림판]
- 토드 시스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장비의 착용 레벨 제한을 변경할 예정은 없습니다. 다만 이후 토드 시스템의 편의성 개선 시 마법사 장비의 불편 요소에 대해서는 포함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50 유저 편의성

캐릭터별 공식 피라미터 및 가이드라인 개선

[간담회 알림판]
- 여러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는 직군을 개별 표시하는 것은 복잡해보일 수 있어 중간값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첫 출시 이후 능력치 표시를 거의 수정하지 않았는데 주기적으로 캐릭터 생성 시 설명 및 표현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갱신해 나가겠습니다. (21/5/14)

상시 상시
51 보스

보스 입장 팝업창의 UI/UX 개선

[토론게시판]
- 많은 분이 편의성 패치에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고 계신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보스 입장 팝업창은 간담회 건의사항에서 안내해 드린 것처럼, 기존 보스 매칭이 유용하게 동작하지 않았기에 즉시 이동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현재 보스 입장 이용 패턴을 바탕으로 개선이 필요한 점을 추가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21/5/31)

- 검토
52 유저 편의성

신규, 복귀 유저를 위한 영상 가이드의 필요성

[토론게시판]
- 신규, 복귀 유저가 게임의 여러 컨텐츠를 경험하고 익숙해지는 데 어려운 점이 있기에 이에 대한 상시 개선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영상의 활용을 늘린 게임 가이드로 조금 더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7/30)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신규, 복귀 용사님들께서 게임에 잘 정착하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나 영상 등의 유저 가이드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22/1/5)

상시 상시
53 유저 편의성

성장 동선 및 퀘스트 수행 동선 개선

[토론게시판]
- 성장 동선 및 퀘스트 수행 동선에서도 상시로 불편한 부분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고, 육성 과정에서 다양한 육성 루트를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동선을 개편하겠습니다. (21/7/30)

[간담회 알림판]
- 21/12/30(목) 업데이트에서 초반 육성 지원과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길라잡이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21/12/30)

상시 상시
54 유저 편의성

컨텐츠 별 주간 초기화 요일과 시간 통일 

[토론게시판]
- 현재 주간 초기화의 기준 요일이 컨텐츠마다 달라서 혼동을 일으키기 쉬운 상황이라 초기화 시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다만 초기화되는 데이터의 종류가 많고, 초기화 시점 변화로 인해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많아 당장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빠른 시점에 초기화 기준을 통일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으며, 개발진에서는 일일 초기화의 기준 시점으로 오전 10시, 주간 초기화의 기준 시점은 월요일 오전 10시로 조정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1/7/30)

- 예정
55 보스

데스카운트가 남아있으면 사망 상태에서 보스를 처치되어도 보상을 받을 수 있게 개선 필요

[간담회 알림판]
- 보스 컨텐츠의 클리어 시점과 보상 수령 페이즈를 분리한다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나 보스별로 개별 작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스 리워드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같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검토
56 보스

보스 매칭 시스템 도입

[간담회 알림판]
- 기존 보스 매칭이 유용하게 동작하지 않았기에 보스 이동으로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보스 이용 패턴을 바탕으로 보스 컨텐츠의 매칭 기능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토론게시판]
- 보스 격파를 위한 파티원 모집을 쉽게 해 주는 기능은 올해 내 진행되는 보스 리워드 개편 시점 전후로 도입 가능 여부를 검토하겠으며, 변경되는 내용이 있다면 홈페이지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21/4/29)

[데스티니 라이브톡]
- 게시판 형태의 매칭 시스템을 2022년 상반기에 우선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클리어 확률이 높은 파티로 매칭시켜주는 스마트 매칭 시스템의 일정은 현재 미정이나, 완성되는대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예정
57 보스

보스 몬스터의 일일 입장 제한 개선 및 삭제

[토론게시판]
- 보스 몬스터는 도전의 의미로 입장 제한을 설정해 두었습니다만,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의도치 않게 입장 제한 횟수를 소모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드려 죄송한 마음이며 이 부분은 발생 빈도를 모니터링하여 입장 제한 횟수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겠습니다. (21/6/30)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보스 일일 입장 횟수 제한이 사라지거나, 3회로 조정됩니다. 다만, 재입장 대기시간의 경우, 해당 제한이 없다면 파티 입장 후 클리어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 동일한 보스를 다시 입장할 수 있는 문제가 있어 이는 유지됩니다. (검은 마법사의 재입장 대기 시간은 60분으로 적용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58 스토리

스토리 스크립트 개선

[간담회 알림판]
- 스토리 컨텐츠 기획자 채용을 즉시 시작하였고, 인원 충원이 완료된 후 스토리 컨텐츠의 품질 개선 및 과거 스토리 스크립트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스토리 전담 인력을 확충한 뒤 세계관 및 전반적인 스토리의 충돌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한 수정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토론게시판]
- 직업별 고유 캐릭터 컨셉 강화, 설정 오류 수정, 미회수된 복선에 대한 처리, 오탈자 및 문법오류 수정, 보다 빠른 메인 스토리 전개, 연출 방법 다양화 등 전달해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신규 스토리를 추가하거나 기존 스토리를 개선하겠습니다. (21/11/11)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여름 시그너스 리마스터와 함께 시그너스 스토리의 개편이 진행됩니다.

상시 상시
59 스토리

스토리 다시보기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스토리 다시 보기 기능은 현재 시점에서 추가는 어렵습니다. (21/5/14)
- 토론게시판 개발자 코멘트를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검토 후에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1/12/8)

[토론게시판]
- 스토리 재감상 기능은 검토해야할 사항이 많아 즉시 적용하기 어렵겠지만,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1/11/1)

[데스티니 라이브톡]
- 스토리 재감상 기능은 추가될 예정이며, 재감상 과정에서 반복적인 퀘스트와 같은 불필요한 경험은 제거되도록 진행하겠습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상반기 중으로 구현할 예정이었던 스토리 재감상 기능은 기존 스토리의 개선 및 리마스터 작업을 먼저 진행한 뒤 제공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일정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용사님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22/2/23)

- 예정
60 스킬 개선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

[데스티니 라이브톡]
-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는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를 2022년 여름 업데이트에 선보이게 될 예정입니다. 기존 시그너스 직업군들의 개별 핵심 가치를 보존하면서 최신 전투 패턴에 잘 어우러지도록 개선하여, 불편한 경험을 줄이고 용사님들께서 신선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2/2/23)

2022년 여름 예정
61 스킬 개선

에르다 노바, 스탠스, 상향점프 개선

[데스티니 라이브톡]
- 바인드는 사용성이 불편한 에르다 노바의 쿨타임을 조정하고 즉발 범위기로 변경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 유저분들께 동등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스탠스는 현재 보스 레이드에서 스탠스가 부족하여 캐릭터가 밀리는 경험 자체가 부정적이라고 판단되고, 자체 스탠스가 없는 직업들이 미하일 링크를 통해서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모든 직업들의 기본 스탠스를 일괄 100%로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스탠스의 평준화와 함께 미하일의 링크 스킬은 변경될 예정입니다. 상향 점프의 경우, 모험가 리마스터를 통해 많이 개선되지만, 여전히 순수하게 상하이동기가 없어 사냥이 어려운 직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보편화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22/1/27(목)의 밸런스 패치를 통해 최대한 진행하려고 합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에르다 노바가 즉발형 범위기로 변경되고 쿨타임이 25레벨 기준 120초로 감소합니다. 또한, 전 직업이 자체 패시브로 스탠스 100%를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며 상향 이동기가 없거나 기존의 상향 이동기의 효용이 부족한 직업들에게 상향 점프 스킬이 추가됩니다. (22/1/27)
▶ 22/2/24(목) 업데이트를 통해 가동률 100% 버프에 스탠스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일부 직업들의 경우, 스탠스의 추가 패시브화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2/1/28)

2022-02-24 완료
62 스킬 개선

특수 스탯 누락 문제

[데스티니 라이브톡]
- 특정 아이템에 HP와 같은 특수 스탯이 누락되는 문제는 상시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2/1/5)

상시 상시
63 스킬 개선

사용 빈도가 높고 상시 유지되는 액티브 스킬 패시브화 진행

[간담회 알림판]
- 4월 업데이트에서 일부 액티브 버프가 패시브화 되었고 이외의 사항도 지속해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4/21)

[데스티니 라이브톡]
- 버프 스킬을 자주 새용해야 하는 부분들 역시 최대한 자주 누르지 않아도 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가이디드 에로우처럼 상시 켜져 있어야 함에도 계속 일정 시간마다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은 직업별 특징이라기 보다는 불편함의 영역이라고 인정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가이디드 에로우가 온오프 스킬로 변경되었고, 일부 직업군의 버프스킬들의 패시브화가 진행되었습니다. (22/1/27)

상시 상시
64 스킬 개선

보스전 밸런싱 개선, 세르니움 출시 이후의 사냥터 밸런스 수정

[간담회 알림판]
-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냥터 쪽은 스킬 뿐만 아니라 특정 전투 패턴에서 불리함이 없는 사냥터 추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1/4/21)

상시 상시
65 스킬 개선

주스텟이 특수한(제논, 데벤져) 직업들이 겪는 차별성 개선 (심볼, 큐브옵션 등) 

[간담회 알림판]
- 기존 장비와 관계가 있어 쉽게 해결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전용 스킬 등으로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 중이며 스킬 추가 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검토를 해보았으나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후 적절한 해결 방안을 찾게 되면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21/12/8)

[데스티니 라이브톡]
- 데몬어벤져와 제논의 심볼 효율의 개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논의 경우 주문의 흔적을 통한 올스탯 강화가 가능하도록 바꾸거나, 스타포스 수치에 따른 능력치 보정 스킬을 추가하는 등의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2/1/5)

▶ 22/1/27(목) 업데이트를 통해 데몬어벤져와 제논의 심볼과 스탯 효율이 조정됩니다. 추가로, 제논은 주문의 흔적 강화에 올스탯 주문서가 추가되고, 컨버젼 스타포스 스킬이 추가되어 스타포스 수치에 따른 능력치 보정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22/1/27)

2022-01-27 완료
66 스킬 개선

직업별 성능을 수치 조절이 아닌, V 매트릭스 사용 스킬의 개수 제한을 통해 조절하는것이 불합리하다는 의견

[간담회 알림판]
- 특정한 시스템이 개별 직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밸런스 조정도 해당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불리한 부분이 있다면 상시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상시 상시
67 스킬 개선

직업별 사냥 능력 편차 문제

[간담회 알림판]
- 상시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토론게시판]
직업 간 사냥 능력의 편차가 발생하는 상황은 필드와 몬스터의 타입을 다변화하여 직업 특성에 최적화된 사냥터를 확장해 나가는 방식과 함께 캐릭터 스킬 조정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려 합니다. 하반기부터 사냥터 추가를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21/7/30)

▶ 22/1/27(목) 업데이트의 모험가 리마스터와 전직업 스킬 개선을 포함하여 상시 추가적인 조정을 통해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사냥터 역시 다변화하여, 각 직업들의 특성에 맞는 사냥터를 고를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확대하겠습니다.
7월 30일의 토론게시판에서 21년 하반기에 신규 사냥터를 추가를 고려하겠다고 말씀드렸으나, 작업 여건상 추가되지 못하였고 이에 대해 별도로 개발자 입장에 대한 추가 설명을 드리지 못했습니다. 이에 신규 사냥터를 기다리고 계셨을 용사님들께 양해를 구하며, 앞으로는 메이플 알림판을 통해 상세히 안내드림으로써, 용사님들께서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2/1/27)

상시 상시
68 스킬 개선

루미너스의 다크 크레센도 로직 변경에 대한 기획 의도 및 개선 계획 여부

[토론게시판]
- 21/4/22(목) 업데이트에서 액티브 버프 스킬 수를 줄이기 위해 패시브 스킬로 변경을 했습니다. 액티브 버프 스킬이었을 때 스킬 재사용 시 누적 횟수 초기화가 되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모험가 마법사의 아케인 에임 스킬과 비슷한 로직으로 수정했고 누적 횟수가 2배이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2배보다 조금 더 많은 12초로 설정했습니다. 테스트 월드의 전투 기록을 분석했을 때 패시브 스킬로 변경한 후 전투 패턴 상의 변화가 크지 않아 정식 월드 업데이트 시 지속시간을 조금 늘리는 형태로 반영했습니다.  다만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같은 특정 상황에서 전투 패턴이 크게 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기에 지속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4/29)

- 검토
69 길드

플래그 - 플래그 외 미니게임 생성 추가

[간담회 알림판] 플래그 레이스, 지하수로 외에 추가적인 길드 컨텐츠는 길드 개편이 이뤄진 뒤 추후에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0 길드

길드 기여도를 이용한 길드 상점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1 길드

커뮤니티성 강화를 위한 컨텐츠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2 길드

길드 콘텐츠 참여도에 따른 길드 상점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3 길드

길드 창고 시스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4 길드

길드 모금함 기능을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5 길드

길드 단위 농장 시스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6 길드

시간 제약이 없는 다양한 길드 콘텐츠 제작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7 길드

길드 콘텐츠 참여에 따른 차등 개인 보상화 (ex. IGP를 소모하여 사용)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8 길드

길드별 길드 스킬 개별화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79 길드

길드 마크 이미지 PNG 형식 지원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0 길드

길드 홍보 전용 게시판 개설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1 길드

길드 메인 화면 한글 기준 6자까지 보일 수 있도록 개선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2 길드

길드 타임라인 생성 (길드 생성일자, 가입, 탈퇴, 닉네임 변경 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3 길드

길드 닉네임 변경권 출시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4 길드

길드 자체 투표 시스템 제공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5 길드

길드 출석체크 시스템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6 길드

길드원 등급 유지 조건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7 길드

연합길드 가입 승인 권한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8 길드

길드 본부 - 길드 단위 개인맵화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89 길드

길드 랭킹 순위권 기간제 아이템 제공 (의자, 라이딩, 코디템 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0 길드

길드 게시판 내용 검색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1 길드

길드 게시판 UX 전면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2 길드

길드 게시판 카테고리 추가 기능 생성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3 길드

길드 게시판 주요 공지 고정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4 길드

길드 게시판 사진, URL 이동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5 길드

길드 게시판에 작성자 캐릭터 모습 UI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6 길드

공지 게시판 500자 제한 개편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7 길드

길드원 메모 기능 추가

[간담회 알림판]
- 전반적인 길드 개편을 우선 진행한 뒤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전반적인 길드 개편 진행 이후 검토 
98 리부트

리부트 검은 마법사 입장 제한 검토

[간담회 알림판]
- 현재는 리부트 월드의 특성으로 인한 부분이며, 단순히 정식 서버와의 비교만으로 수정하는 부분 보다 이후 리부트 월드의 경험 개선 방향에 맞추어 검토할 예정입니다. (21/4/21)

- 검토
99 리부트

헤이븐/야영지 주간 퀘스트 보상 아이템 수급량이 신규 유저에겐 부족한 문제

[간담회 알림판]
- 리부트 월드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앱솔랩스 아이템 획득 난이도도 점차 줄여나가겠습니다. (21/5/14)
- 2022년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예정
100 리부트

메이플포인트 구매 방법 개선

[간담회 알림판]
- 리부트 월드에서 메이플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서는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검토
101 리부트

리부트 월드의 코어 젬스톤 수급 완화

[토론게시판]
- 코어 젬스톤 수급 완화는 리부트 월드뿐만 아니라 전체 월드 유저의 성장 경험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반적인 사용 경험과 거래 가치를 먼저 분석하겠습니다. (21/7/30)

- 검토
102 확률형 아이템

효용이 낮은 잠재 옵션의 개선

[간담회 알림판]
- 간담회 때 언급이 되었던 모든 스킬 레벨 증가,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20% 옵션 외에도 현재 기준에서 효용이 낮은 옵션에 대한 개선을 장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고객자문단을 통해 최우선으로 논의하고 개선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21/8/12 업데이트에서 일부 효용이 낮은 옵션을 제거하거나 출현 개수를 제한하여 유용한 옵션이 조금 더 잘 나오도록 개선하였습니다. (21/8/12)
- 2022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진행되는 내용은 본 항목의 코멘트에 추가하겠습니다. (21/12/8)

상시 상시
103 확률형 아이템

확률형 아이템 사용 결과를 클라이언트와 모니터링 시스템 간의 비교 검증 방식 제공

[간담회 알림판]
-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1/4/21)
- 현재 개인별 확률형 아이템 사용 조회에 대한 기능을 준비중입니다. 현 단계에서 사용 정보의 조회 방법이나 도입 시점에 대해 명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개발 상황이 진전되는대로 계속해서 상황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12/30)

[데스티니 라이브톡]
- 2022년 상반기에 확률형 아이템 개별 사용 내역 조회 기능과 메이플 핸즈 연동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22/1/5)

2022년 상반기 예정
104 확률형 아이템

큐브 아이템의 천장 시스템 도입

[간담회 알림판]
- 고객 간담회에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큐브 등급업 시 더 나은 확률 경험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려 중이나, 거래 가능한 상황에서의 천장 시스템에 대해 내부적인 논의가 좀 더 필요한 상태입니다. (21/5/14)

-  검토
105 치장 아이템

두 손 모션 개선

[데스티니 라이브톡]
- 두 손 모션의 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최대한 빠르게 개선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고려중인 방안으로는 한 손 / 두 손 모션을 옵션으로써 선택지를 제공하는 방향이나, 제자리 모션에서 얼굴을 가리지 않도록 수정하는 방향입니다. 이후 추가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지속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22/1/5)

2022-02-24 완료
106 치장 아이템

뷰티 어워즈 진행 일정

[데스티니 라이브톡]
- 19주년(22년 4월경)에 뷰티어워즈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2/1/5)

2022년 4월 예정
107 치장 아이템

캐시 이동 이벤트를 최소 한달에 한번 진행

[간담회 알림판]
- 캐시 이동 이벤트는 매월 1회 이상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캐시 이동은 4월 23일(금) 오전 10시 ~ 4월 27일(화) 오전 10시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21/4/21)

상시 상시
108 치장 아이템

일부 모자들의 경우, 최근 출시된 헤어 위에 착용하면 뚫림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

[간담회 알림판]
- 과거에 출시된 치장 아이템은 현재와 같이 다양한 헤어가 없던 상황에서 추가된 아이템이기에 다양한 케이스를 다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적용된 치장 아이템의 수정은 현재 사양에 만족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명확히 오류로 보이는 상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21/5/14)

상시 상시
109 치장 아이템

교환 가능한 훈장을 이용하여 부당한 수익을 창출하는 문제

[간담회 알림판]
- 교환 가능한 훈장으로 부당 이익을 취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을 검토하겠습니다. (21/5/14)
- 검토 일정이 2022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1/12/8)

2022년 중 검토
110 치장 아이템

치장 미리보기가 인게임에서 지원되지 않아 외부 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 문제

[간담회 알림판]
- 캐시샵에서 제공되는 미리보기 기능은 판매중인 치장아이템에 국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장에 대한 미리보기를 위해 외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서 겪는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양한 코디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의 제공 여부에 대해 검토해보겠습니다. (21/5/14)

- 검토
111 치장 아이템

로테이션 판매 방식으로 인해 원하는 헤어/성형의 재출시까지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하는 문제

[간담회 알림판]
- 지속적으로 신규 헤어,성형을 출시하면서 현재의 판매 방식에서는 점차 과거의 헤어 성형을 획득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헤어,성형 판매 방식의 개선을 통해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21/5/14)
- 업데이트에서 베이직 헤어 쿠폰 / 베이직 성형외과 쿠폰을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이후에도 과거에 판매된 일부 헤어와 성형의 획득 기회를 점차 늘려갈 예정입니다. (21/6/17)
- 해당 부분은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1/12/8)

상시 상시
112 치장 아이템

FHD 해상도 적용 시 캐릭터 눈의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

[간담회 알림판]
- 19년 8월 이전에 추가된 모든 뷰티에 대해서 다시 작업을 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성형부터 순차적으로 계속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21/5/14)

상시 상시
113 컨텐츠

무릉도장 최대치 확장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상반기 중 무릉도장을 기존 80층에서 100층으로 확장하려 합니다. 80층의 무공은 그대로 유지되고, 신설되는 층에 신규 몬스터가 추가되어 100층에는 새로운 무릉도장의 주인이 등장합니다. (22/2/23)

2022년 상반기 예정
114 컨텐츠

유니온 시스템 최대치 확장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상반기 중 유니온 레벨 최대치와 등급 등이 확장될 예정이며, 유니온 시스템 활용을 위한 부캐릭터 육성의 난이도 완화도 꾸준히 진행하겠습니다. (22/2/23)

2022년 상반기 예정
115 보스

보스 난이도 분화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2022년 상반기에 기존 보스의 난이도 분화가 추가로 진행됩니다. 난이도 분화는 데스티니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보스 간 난이도 격차가 큰 곳에 우선 투입될 예정입니다. (22/2/23)

2022년 상반기 예정
116 유저 편의성

V 매트릭스 UI내 코어 마스터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17 유저 편의성

레시피/주문서 40칸 가방 출시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18 유저 편의성

성향 아이템 인벤토리 한 칸당 중첩 개수 확장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19 유저 편의성

더 시드 명예의 훈장 인벤토리 한 칸당 중첩 개수 확장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0 유저 편의성

유니온 코인샵 NPC 빠른 이동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1 유저 편의성

마이스터빌/몬스터 파크에서 유니온 UI 오픈하도록 개선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2 유저 편의성

EXP바 숫자 표기에 콤마 추가하여 가시성 개선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3 보스

이계의 제단 석상 입장 선택지 순서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4 보스

HP바에 %정보 표기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5 보스

주요 보스 몬스터 보상 페이즈 추가

[2022년 상반기 업데이트 소개]
- 보스의 보상 획득 방식을 개선하여 대부분의 상위 보스에 보상 스테이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22/2/23)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6 보스

아카이럼 퇴치 후 륀느 대화창 팝업 삭제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7 유저 편의성

빠른이동에서 빅 헤드워드/Dr. 플라스틱 로이 삭제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8 유저 편의성

블랙 리스트 등록 시 메이플ID 단위로 적용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29 유저 편의성

우르스 상점 이용 프로세스 간소화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0 유저 편의성

제작물품 가방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 종류 확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1 유저 편의성

캐릭터 생성 및 닉네임 결정 시 유저 확인 과정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2 유저 편의성

데일리 기프트 보상 월드 내 캐릭터간 교환 가능으로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3 유저 편의성

현상금 사냥꾼 입장 가능 횟수 최초 입장 부터 안내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4 컨텐츠

몬스터 라이프 와르 보유 가능 최대 수치 확장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5 컨텐츠

몬스터 라이프 방출 시 암전 연출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6 유저 편의성

헤이븐 주간 퀘스트 프로세스 개선 (완료 NPC 통일)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7 유저 편의성

경매장 물품 등록 시, 더 높은 등록 시간을 디폴트 값으로 설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8 컨텐츠

몬스터 파크, 몬스터 컬렉션 등에서 획득한 아이템이 월드 내 캐릭터간 이동 가능하도록 개선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39 컨텐츠

무공 몬스터 컬렉션 난이도 완화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0 보스

일부 보스 입장 프로세스 간소화 (아카이럼, 핑크빈, 힐라 등)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1 유저 편의성

아케인리버, 그란디스 일일 퀘스트 전구로 완료 가능하도록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2 컨텐츠

몬스터 라이프 일괄 돌보기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3 유저 편의성

루타비스 봉인 상자 개봉 연출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4 컨텐츠

몬스터 라이프 조합 후 즉시 방출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5 유저 편의성

일부 필드 몬스터의 등장 사운드 제거 (미궁/문브릿지 등)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6 컨텐츠

몬스터 파크 주화 월드 내 공유로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7 유저 편의성

아이템 잠금 프로세스 개선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8 치장 아이템

칭호, 훈장 외형 ON/OFF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49 유저 편의성

스타포스 파괴 방지 옵션 설정 프로세스 개선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50 보스

핑크빈 퇴치 시 상태 이상 즉각 해제되도록 수정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
151 유저 편의성

강렬한 힘의 결정 일괄 판매 기능 추가

[토론게시판]
 - 2022년 상반기 중 개선할 예정입니다. (22/2/24)

2022년 상반기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