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뉴스

공지사항 목록

[공지]고객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본 유저수302045

작성 시간2021.03.09

주소복사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늦었지만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시는 고객님들과 겸허한 자세로 진솔하게 소통할 있는 자리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해당 자리를 통해 다시 한번 진정성이 담긴 사과를 드리고, 앞으로의 메이플스토리를 위한 허심탄회한 이야기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간담회를 안내 드립니다.

고객 간담회를 4월 중에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고객 간담회 진행 시점의 방역수칙에 따라 방식이 변동될 수 있어 대면과 비대면 형식 모두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고객 간담회에는 다양한 고객님들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는 분들을 모시고자 합니다. 그리고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닌 정기적으로 메이플스토리의 변화 방향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진행 상황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실 수 있는 고객자문단 역할도 같이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확정되는 대로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간담회 전까지는 계속해서 [토론 게시판]을 통해서 의견을 전달 주시면 적극, 저희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공지로 말씀드린 고객님과 원활하게 소통을 할 수 있는 형태로의 홈페이지 개편은 이제 막 논의가 시작된 단계라 최종적으로 반영되기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토론게시판이 더욱 의미 있는 토론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편을 서두르겠습니다.

 

 

토론 게시판으로 전달 주신 의견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현재까지 토론게시판에서모든 용사님께 드리는 사죄의 마음의 보상 구성에 대해 고객님들의 많은 의견을 확인했습니다. 개발팀에서도 해당 구성품이 모든 고객님께 만족을 드리기 어렵다는 것에 매우 공감합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게임 내 미칠 영향들을 고민하며 이렇게밖에 결정할 수 없었던 상황 때문에 실망감을 느끼실 많은 고객님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이렇게 결과적으로안내 드린 내용과 같은 보상 구성이다를 풀어 설명해 드리게 되는 상황이 정말 마음이 무겁습니다만, 먼저 많은 의견을 주신 부분 위주로 보상안의 기획 배경을 설명해 드리면서 개발팀에서 고민했던 요소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Q.아케인심볼 강화에 필요한 메소도 받고 싶어요.

Q.현재 보상에 없는 코어 젬스톤, 어센틱심볼 도 받고 싶어요.

Q.샤벳 펫을 기간제가 아닌 무기한으로 받고 싶어요.

Q.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 샤벳 펫이 선정된 이유가 궁금해요

A. 개발팀에서도 어떤 보상을 드려야 더욱 많은 고객님께 도움이 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좀 더 많은 고객님께 유용한 보상을 드림으로써 더욱 쾌적한 플레이에 도움을 드리는 것과 동시에 그 보상이 다른 형태의 재화로 변형돼 기존 고객님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는 수준에서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교환되지 않고, 쉽게 획득할 수 없는 아이템을 중심으로 많은 분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선정하였습니다.

 

Q. 제로는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를 사용할 수 없으니 아케인셰이드 에센스 형태로 지급해주세요.

A. 제로에게 아케인셰이드 에센스 형태로 지급할 경우 다른 캐릭터에게 지급되는 아케인셰이드 장비와 다르게 고정 잠재능력 및 강화 불가를 적용할 수 없고 강제로 적용할 경우 추후 일반적인 아케인셰이드 장비로 교체할 수 없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제한했습니다.

 

Q. 데몬어벤져는 HP가 주스탯이라 추가옵션 배상 내용 중 환생의 불꽃 포인트 보정 환산 비율을 적용받지 못했어요.

Q. HP도 올스탯% 옵션에 포함해주세요.

A. ‘환생의 불꽃 포인트 보정 환산 비율은 만약 오류가 없었다면 나왔을 가중치 대비 실제 결과의 차이를 계산해서 스탯별 종류별로 비율을 결정한 내용이었습니다. HP의 경우에도 물론 STR 스탯의 잦은 등장으로 HP 스탯의 등장 확률에 영향을 받은 것은 맞지만 그 폭이 다른 스탯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한 편이기 때문에 보정 환산 비율로는 적용하지 않고, 100% 기준으로 적용했습니다. 또 올스탯%HP를 포함하는 것은 이번 추가옵션 배상 건과 별개로 직업 및 장비 밸런싱에서 보다 면밀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내용이기에 지금 당장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어빌리티 오류 수정 지연 배상 중, 리부트 월드의 2차 만지 주화 포인트가 1뿐이라, 서큘레이터를 구입하는 데 사용한 1,980만 메소보다 980만 메소가 부족해요.

A. 이 부분은 공지 상의 오타로 실제로는 2포인트(2,000만 메소)를 지급해 드릴 예정이었습니다. 잘못된 공지 내용으로 혼란을 드렸을 뿐만 아니라, 공지의 잘못된 점을 빠르게 바로잡지 못한 점 사과 말씀드립니다.

 

Q. 츄츄 아일랜드 세트 교환권을 알파, 베타에 동시 적용할 수 없어요.

A. 제로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님께 츄츄 아일랜드 세트 교환권을 2개 지급해 드리는 것으로 보상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토론게시판 뿐만 아니라 고객센터로 많이 전달 주신 문의 내용 또한 확인해서 [추가 옵션 사태의 배상 전체 보상 안내]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정확한 기준을 한 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팀의 고민을 공유 드립니다. 고객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님께서 다양한 의견을 주고 계신 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를 위한 귀한 밑거름으로 여기고 빠짐없이 새겨듣겠습니다.

지금까지도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사실상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더 나은 메이플스토리를 함께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팀에서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말씀드리고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1. 직업간 밸런스 조정

직업간 밸런스는 개발팀의 영원한 숙제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립적인 판단을 시도해왔지만, 모든 고객님의 개별적인 경험에 비추어 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캐릭터별 다양한 상태 값과 장비수준, 직업의 숙련도 등의 차이로 캐릭터 플레이 방식에 편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에서 지향하는 직업간 밸런스 조정의 방향성은 직업별 특색을 살려 각 직업마다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신규 직업을 출시하면서 동시에 기존 직업 각각의 특색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성능을 조정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그 적정선을 어디로 잡아야 하는 지가 뚜렷하지 않기에 고객님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고객님들의 의견을 듣고 직업간 밸런스 조정의 방향성부터 다시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2. 캐릭터 육성 경험 개편

RPG에서 사냥과 레벨업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얼마나 적절한지에 대해 그동안 많은 고객님께서 의견을 주셨습니다. 특히 육성과정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이 많았기에 매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필요 요구량을 줄였고, 2020년 아케인리버 지역 필드 효율을 개선해 더욱 효율적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해왔습니다. 반면 새로운 지역을 추가할 때는 새로운 지역을 개척해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요구레벨보다 높을 때에 제한적으로 스토리 퀘스트를 경험할 수 있게 구성하면서, 이전보다 도전적인 요구 경험치와 사냥 환경에 맞닥뜨리도록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캐릭터 육성에 대한 난이도는 있고, 장시간 사냥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며 메이플스토리가 좀 더 라이트한 육성을 지향해야 한다는 의견도 확인했습니다.

또 이와 별개로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퀘스트를 캐릭터마다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등의 경험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시는 의견도 확인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 육성 경험이 어떤 형태로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 고객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3. 장비 강화 경험 개편

장비아이템 강화를 위한 주문서 수급 문제와 아이템 파괴의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312월 주문의 흔적 강화, 20147월 스타포스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타포스 강화의 확률시스템에 의해 반복적인 실패나 파괴를 하는 등 부정적인 경험이 늘고 있습니다. 현재 찬스타임으로 연속된 실패를 보정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고객님의 강화 경험에서 불편을 말씀 주시는 제보가 많은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기존에 강화가 완료된 장비의 가치 변화도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2019110성 미만 구간의 하락 확률을 삭제하고, 10~ 14성 구간의 확률을 상승시키는 조정 이후로 추가적인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장비 강화를 어떤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4. 메소 인플레이션

메소 획득과 소비에는 수많은 요소가 얽혀 있기 때문에 메소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는 매우 복잡합니다. 지금도 메소 획득의 효율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고, 캐릭터 당 생산 가능한 메소의 편차가 커지면서 새로운 메소 소비처를 늘리는 방식만으로는 메소 소지량의 불균형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2020년에는 핵/매크로/작업장 등의 대량 메소 획득 수단을 적극 차단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먼저 조직적인 차원의 비정상적인 메소 생산이 통제돼야 건강한 게임 경제가 유지될 것이라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게임 내 메소 생산 경로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던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 조정도 진행하려 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객님들의 평균 스펙이 상향되면서 보스 콘텐츠의 난이도가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보스 콘텐츠를 통해 직접 생산되는 메소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데이터가 확인됐고, 장기적으로 메소의 가치가 심각하게 낮아지는 상황을 방지하려면 획득량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강렬한 힘의 결정 가격 조정은 추가적인 보스 개편과 연동을 고려해 반영하지는 않았습니다.

여전히 메소 인플레이션은 메이플스토리가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입니다. 메소의 생산량과 소비량이 적히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고객님들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5. 길드 개편

길드에서의 고민은 노블레스 길드스킬, 그중에서도크게 한방(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의 효율이 뛰어나게 좋아서 역으로 문제를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길드를 활성화해 함께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는 즐거움을 드리고자 뛰어난 효율을 가진 노블레스 길드스킬을 추가했는데, 이 때문에 길드 내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일들이 생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노블레스 길드스킬 SP 획득을 위한 강제적인 길드 콘텐츠 참여가 대표적이며, 이 과정에서 많은 고객님이 적극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콘텐츠를 동시에 참여하면서 콘텐츠 자체의 지연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연 현상을 상당히 수정했음에도 아주 쾌적한 상태는 아닙니다. 개발팀에서도 길드 개편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개편 방향에 대한 고객님들의 적극적인 의견 부탁드립니다.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지만, 다시 한번 부족했던 운영에 진심을 담아 사과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고객님들께서 더욱 만족할 있는 소통과 운영의 모습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 배상

뉴스 더보기

썬데이 메이플 아무것도 안 했는데 워너비 메이플 아이돌! 페어리 브로의 황금마차 금손 어워즈 심사 결과 발표 메이플스토리 앰배서더 제 1회 금손 어워즈 예선 투표 제 1회 금손 어워즈

이전 1/8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