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쇼케이스에서 언급했던 강제점프이슈 이후로 나이트워커 커뮤니티에서 각종 의견이 나오고있습니다.
문제점은, 어떻게 개선이 될 지 전혀 언급해주시지 않고 개선이 필요하다 라고만 언급을 하신 뒤로 오히려 유저들간의 분쟁을 유발하는 가스라이팅이 됐다고 느껴집니다.
더불어 컨셉을 공개함으로써 짧은 테스트 기간보다 더많은 유저들의 의견을 미리 받을 수 있고 리마스터 개발에 많은 참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와는 다르게 이번 시그너스 리마스터는 정확한 일정 공개를 미리 오픈하지 않았기에, 시기가 늦춰지더라도 더 높은 퀄리티를 내는것에 동의하는 유저들이 꽤 생겨났다고 생각합니다.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 과정을, 테섭패치 변화 전체를 봐 온 유저들이라면 속도보다 퀄리티가 중요하다는 것에 더욱 공감할 것입니다.
더불어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굉장히 좋은 일이지만 과하게 유저들의 요청을 들어주다보니 인구수가 적은 직업은 목소리가 작아 묻히고, 개선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또한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패치 내역에 개발자노트를 적는 것에 각 직업별로가 아닌 전체, 일부분만 적혀있었습니다. 테스트 서버 패치 중 사냥기 너프, 데미지 개선 등 개발자 노트가 많은 부분 비어있어 유저들은 패치가 어떤 부분을 기준으로, 운영진들의 내부 지표가 어떤 것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는지 당황하는 패치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번거로울지 몰라도 개발자 노트가 많아질수록 패치에 과하게 반응하는 유저들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시그너스 등 차후 리마스터의 컨셉을 테스트서버 이전에 미리 공개해주십시오. 2.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좋으나, 인구수가 적은 직업들의 목소리에도 귀기울여주십시오. 3. 패치에 더 많은 개발자노트가 필요합니다. 각 직업, 각 항목 당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