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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퍼 리마스터 as 개선안 수정판 ●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본 유저수4,355

작성 시간202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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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3주간 

4번의 패치를 거쳐 마침내 바이퍼 리마스터가 본섭에 착륙했습니다!


답답하고 불편했던 에너지 시스템 완전 삭제와 

서펜트를 필두로 한 수룡 컨셉 스킬들의 추가로 인해 

운영진이 내세운 바이퍼의 '쉬운 조작과 스킬 자동 발동' 이라는 바이퍼의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리마스터가 

어느정도는 완성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4개 직업 리마스터와 전직업 밸패를 동시에 진행한 운영진이였기에

당연히 완성도적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이 몇 있습니다 



오늘인 27일 업데이트 공지 중 모험가 리마스터 관련 개발자 의견입니다 

중요한 건 역시 이 부분입니다

'추가적인 수치 및 구조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고 확인되면 수정을 진행하여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 경험을 해치지 않는 것을 항상 유념하겠다'

해석하면 추가적인 보수 작업을 진행하되, 플레이 스타일을 크게 바꾸지 않는 선에서 운영진이 설정한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패치를 해주겠다. 라고 들리네요

개발진이 제시한 이 조건에 맞춰 작성한 

바이퍼 리마스터 보수 패치 개선안, 시작합니다 



1. 부자연스러운 피스트 인레이지의 애니메이션과 타격음


바이퍼의 주력기 피스트 인레이지의 애니메이션이 너무나도 부자연스럽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도 문제시됐던 내용인데 본섭에 오니까 더 심해졌네요


피스트 인레이지는 바이퍼가 보스전에서 점프와 더불어 가장 많이 누르는 스킬입니다

유저의 플레이 경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스킬이라는 것이죠 

헌데 이런 중요한 스킬이 리마스터 전과 비교해서 너무나도 삐걱거립니다

기존의 플레이 경험을 해치지 않는다는 리마스터의 명목상 가장 먼저 고쳐줘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리마스터 이전의 시전 사운드가 후후후후훅! 후후후후훅! 이었다면 지금은 팅! 팅! 으로 바뀌었습니다 

주먹을 연타하는 컨셉의 스킬인데 스킬 사운드는 단타여서 괴리감이 느껴집니다. 스킬 사용감이 떨어지는 부정 경험을 개선해주세요


   피스트 인레이지의 애니메이션을 실제 스킬 딜레이에 맞춰주세요. 추가로 스킬 사운드를 연타 공격에 맞게 바꿔 타격감을 개선해주세요




2. 극딜기로 개선된 라이트닝 폼을 더욱 더 극딜기답게, 그를 위해선 새로운 무적기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기존의 트랜스 폼은 바이퍼의 유일한 180초 쿨타임 극딜기였습니다.

아니 정확하게는 극딜기로 설계됐으나 실패한 극딜기라고 볼 수 있겠네요 

리마스터 전 바이퍼 유저들은 바이퍼의 짧은 리치로 인한 리스크를 커버하기 위해 

유일한 180초 쿨타임의 딜링기를 무적기로만 사용했습니다


이 번 리마스터를 통해 개선된 라이트닝 폼은 더이상 무적기로 사용하기엔

너무나 큰 딜로스를 감수해야하는 계륵같은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건 바이퍼의 모든 무적기가 극딜기에 달려있어서 생긴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유이한 무적기가 전부 극딜에 달려있다


리마스터 이후의 바이퍼는 극딜을 모두 쏟아부은 후엔 무적기가 전무합니다. 
180초동안 전직업 중 가장 짧은 수준의 리치를 지녔음에도 흡혈이나 텔레포트도 없고 


구시대적인 확률형 생존기 디펜스 폼

오로지 25% 확률 40% 뎀감기에 모든 생존을 의지해야 합니다 
이 게 싫다면? 눈물을 머금고 안그래도 약한 극딜을 더 더 더 더 포기하면서 전투해야 합니다 



이런 아이러니한 전투 환경은 너무나도 부정적인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확률형 생존기 디펜스 폼을 무적기로 리메이크하거나 
리;마스터 이후 효용성이 줄어든 전함 노틸러스 스킬에 시전 중 무적 기능을 추가해 
극딜기로서 강력해진 라이트닝 폼을 오로지 극딜기로 쓸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가능하다면 라이트닝 폼의 무적을 다른 스킬로 이관하고 원기옥의 데미지를 올려 극딜기와 무적기의 역할을 나누는 방향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번개를 다루는 컨셉은 리마스터 바이퍼에겐 없는 것으로 압니다
왜 스킬 이름이 라이트닝 폼인지 모르겠습니다 
라이트닝 폼 -> 서펜트 폼으로 이름을 바꾸고 색칠 놀이가 아닌 수룡 스킬에 걸맞는 이펙트로 바꿔주세요


  디펜스 폼을 짧쿨 무적기로 리메이크 OR 전함 노틸러스에 시전 시 무적 기능 추가해,  라이트닝 폼을 오로지 극딜기로 쓸 수 있게 변경 
만약 아무런 조건 없이 새로운 무적을 추가하는 것이 부당하다면, 극딜기로 사용 시 효용성이 떨어지는 라이트닝 폼의 무적 기능을 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스킬명과 이펙트를 수룡 스킬에 맞게 변경해주세요



3. 서펜트 스피릿 쿨 삭제 + 사냥 데미지 증발 문제


 대부분의 버프를 패시브화 OR 펫버프 사용 가능하게 만드는 추세에 걸맞지 않는, 기존에 느끼지 못했던 부정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위해 노력함으로서 얻는 스트레스보다 성공했을 때의 리턴이 크다면 
그 스트레스가 곧 성취감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컨트롤의 재미) 

하지만 그냥 원래 무한 지속이 가능한 (리턴값이 적은) 스킬을 굳이 쿨타임을 걸어두는 건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추가로 기존 유니티 오브 파워를 사냥에 사용하던 유저들은 (저스펙이나 세르니움 구간 유저들) 
이 번 리마스터로 사냥딜 크뎀 25%를 잃게 되었습니다

서펜트 스피릿의 스택이 서펜트 마크가 남은 적을 공격 시에만 중첩되기 때문이죠 

또, 기존에 사냥시 데미지 25% 를 제공하던 기존 카운터 어택의 일부 옵션 중 하나였던
오펜스 폼 스킬이 서펜트 스크류에 발동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서펜트 스크류 사냥 시 일반 데미지 25% 증발을 의미하며 위의 서펜트 스피릿 크뎀 문제와 시너지를 일으켜 
기존에 서펜트 원킬컷이 가능했던 유저가 원킬이 안나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 해결 부탁드립니다

 서펜트 스피릿 쿨타임 삭제 OR 펫버프 등록 가능하게 변경해 무한 지속 용이하게끔 개선 + 사냥딜 크뎀 25% 증발 문제 해결





4. 저열한 딜링 능력 (특히 극딜) 개선


바인드 평준화 이후 안그래도 중요해진 극딜 능력은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극딜의 가장 큰 리스크인 '빗나가면 딜로스가 너무 심각하다' 가 완전히 해결됐기 때문이죠 

현재 보스전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스펙 중 하나인 극딜 능력 면에서 

바이퍼는 낙제 수준의 성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나제불님 블로그

리마스터 이전의 dpm / 리레딜 / 40초 딜 지표입니다 
dpm은 준수하나 극딜 능력이 서포터인 비숍이랑 비비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죠 
리마스터 후엔 어떨까요?



출처-나제불님 블로그

??????????????????
그나마 준수하던 dpm은 비숍이랑 비비고 극딜 , 40초딜은 상대적으로 더 약해졌습니다 
바이퍼가 리마스터로 받은 딜 상승량이 적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결국 서포터 대비 딜러로서의 입지는 더욱 낮아졌는데 그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dpm 평준화에는 꽤 성공한 듯 보이지만 
직업들의 순위 위치가 대단히 잘못됐습니다 

딜링 능력 순위를 따졌을 때
퓨어 딜러 > 시너지 딜러 > 서포터의 구조를 가지는게 너무나도 당연한 건데 

현 메이플의 밸런스는 이 당연한 걸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DPM 이야 최종뎀 좀 얹어주면 조절할 수 있는 거겠지만 
극딜 부분에선 고질적인 문제였던 하울링 피스트를 고쳐야 한다고 봅니다 

하울링 피스트의 쿨타임 두 배 + 정권 지르기 데미지 두 배 상향해, 
180초 쿹타임에 걸맞는 강력한 극딜기로서 위엄을 뽐낼 수 있게 해주세요 


 하울링 피스트 쿨타임 90초에서 180초로 변경  정권 지르기 데미지 두 배 상향 OR 정권 지르기 데미지만 일부 상향 



5. 버스트 수룡 스킬에 비해 멋없는 인레이지 수룡 스킬 


12월 23일 데스티니 쇼케이스에서 많은 바이퍼 유저분들의 심금을 울렸던 씨 서펜트 버스트의 화려한 이펙트입니다 
씨 서펜트 버스트의 강화판인 서펜트 어썰트 또한 굉장히 화려한 이펙트를 자랑하죠 



화려하고 웅장한 씨 서펜트 버스트류 스킬들


그에 비해 씨 서펜트 인레이지, 어썰트 서펜트 인레이지의 연출과 이펙트의 질이 너무 떨어집니다 
두 스킬은 보스전에서 바이퍼를 보좌해주는 핵심 수룡 스킬들입니다




사냥용 수룡 스킬에 비해 초라한 이펙트와 연출의 보스용 수룡 스킬들

듀블의 블레이드 퓨리 이펙트 개선 사례처럼, 바이퍼의 핵심 컨셉인 보스 수룡 스킬의 이펙트와 연출을 개선해주세요 



6. 비정상적으로 높은 기본 스펙으로 인한 투자 효율 개선


기본 스펙이 높다는 것이 무작정 단점은 아닐 수 있습니다 

저스펙 유저들의 경우 기본 스펙이 높아 이득을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저들의 스펙은 점점 상향평준화 될 것이고, 그럴수록 바이퍼의 투자 효율로 인한 문제를 겪는 유저들도 더 많아질 것입니다 



- 바이퍼의 기본 스펙입니다


바이퍼의 경우 기본 스펙이 너무나도 높아 스펙업 효율 면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겪는 시기가 빠를 것이고, 

보스전 추가 스펙업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리스트 레인트 링 / 크게 한 방 노블레스 스킬의 효율이 너무나도 저열하다는 것 또한 뼈저리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추가로 그로기 마스터리의 비정삭적으로 높은 크리티컬 확률 또한 

리마스터의 완성도를 해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퍼지션 공격력 30%를 최종 데미지 15% 로 변경해 리스트 레인트 링 / 에디셔널 잠재능력 효율 개선

그로기 마스터리 상태이상에 걸린 적 상대로 치명타 확률 60%를 30%로, 크리티컬 데미지 15%를 최종 데미지 5%로 변경해 오버 크확 문제와 크게 한 방 및 크뎀링, 유니온 점령, 크뎀 장갑 효율 개선 




7. 사라진 이동속도 40



리마스터 전 바이퍼의 핵심 컨셉 스킬 중 하나인 울트라 차지입니다 

리마스터를 통해 에너지 시스템이 삭제되었고, 당연히 울트라 차지 스킬 또한 수룡 시스템으로 변경됐죠

그런데 울트라 차지의 효과 중 하나인 이동속도 40은 중간에 누가 뺴돌렸는지 

리마스터 이후에 쏙 사라졌습니다 

순수 무적기가 없고 사거리가 짧은 지속형 평딜러인 바이퍼에게 

이동속도 40의 부재는 너무나도 크게 느껴집니다 

리마스터 과정에서 사라진 이동속도 40을 돌려주세요 




8. 개선안 요약


-편의성(유틸)-

  피스트 인레이지의 애니메이션을 실제 스킬 딜레이에 맞춰주세요. 추가로 스킬 시전 사운드를 연타형으로 바꿔 타격감을 개선해주세요

 디펜스 폼을 짧쿨 무적기로 리메이크 또는,                        
  전함 노틸러스에 시전 시 무적 기능 추가

 개선된 라이트닝 폼을 오로지 극딜기로 쓸 수 있게 해주세요
만약 아무런 조건 없이 새로운 무적을 추가하는 것이 부당하다면, 극딜기로 사용 시 효용성이 떨어지는 라이트닝 폼의 무적 기능을 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라이트닝 폼의 스킬명과 이펙트를 수룡 스킬에 맞게 변경하여 컨셉에 괴리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게 바꿔주세요

 서펜트 스피릿 쿨타임 삭제 OR 펫버프 등록 가능하게 변경해 무한 지속 용이하게끔 개선 + 유오파 사용하던 상황과 비교해 크뎀 25% 증발한 문제 수정 부탁드립니다

 씨 서펜트 인레이지, 어썰트 서펜트 인레이지 이펙트와 연출 개선


-보스 및 스펙업 효율-

 하울링 피스트 쿨타임 90초에서 180초로 변경  정권 지르기 데미지 두 배 상향 OR 정권 지르기 데미지만 일부 상향 

 바이퍼지션 공격력 30%를 최종 데미지 15% 로 변경해 리스트 레인트 링 / 에디셔널 잠재능력 효율 개선

 그로기 마스터리 상태이상에 걸린 적 상대로 치명타 확률 60%를 30%로, 크리티컬 데미지 15%를 최종 데미지 5%로 변경해 오버 크확 문제와 크게 한 방 및 크뎀링, 유니온 점령, 크뎀 장갑 효율 개선 




8. 마치며 

바이퍼가 리마스터를 통해 시스템적으로 훌륭한 개선을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 부분에 정말 감사하고 있습니다...만 

시작점이 바이퍼였기에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나온 DPM 표를 보니 역시나 바이퍼가 상향 평준화의 추세를 따라가려면 

몇 번의 패치를 더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이퍼 유저들이 목놓아 요구하는 리마스터 전후로 생긴 문제점들이 

운영진이 공지한 주기적 AS 패치를 통해 잘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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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Lv. 229 리부트

댓글40

  • 캐릭터 아이콘언덕의나초 2022.02.13 오후 08:25:36

    잘 정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제발 빠른 밸패로 이 내용들이 모두 천천히라도 하나씩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고생하셨어요
  • 캐릭터 아이콘바퍼인성 2022.02.13 오후 07:01:19

    전부 동의합니다 ㅎㅎ 정리 하시느라 늘 고생이 많으시네요
  • 캐릭터 아이콘남인k 2022.02.07 오후 04:17:39

    라이트폼은 나름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룡 관련 이펙트라 해야 용 아니면 물덩어리인데 용은 컨셉 그림도 안그려지고 구현하기도 힘들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물을 던지자니 지속적인 극딜링이 되는 스킬인데 물은 한방을 날린다는 느낌이라 스킬 구성에 맞지 않는 모습이구요. 게다가 리마 바이퍼 기준으론 훅봄버나 피인레도 번개스킬이라 말이 안되지도 않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 캐릭터 아이콘까무대장 2022.02.05 오후 02:29:46

    그로기 마스터리 크뎀 15가 최종뎀 5로 바뀌는건 최종뎀 너무 적게 받는다고 생각되네요 만약 이대로 들어온다면 다음에 최종뎀 더 달라고 말도 못할 거 같은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여태 바이퍼가 있던 위치를 생각해보면 최종뎀 총 20으로 받는건 너무 적어요 차라리 바이퍼지션 최종뎀 15를 25로 가져오고 서펜트 스피릿을 최종뎀화 하는게 더 맞다고 봄
  • 캐릭터 아이콘팹키 2022.02.05 오후 12:29:49

    동의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눈나마스터 2022.02.03 오후 03:27:43

    1. 하울링 피스트에 올 무적 안달아주면 누가 칼찌한다고 한것도 아닌데 진짜 이악물고 안해줌

    캐릭터 아이콘눈나마스터 2022.02.03 오후 03:29:09

    @눈나마스터 2. 리치가 진짜 극단적으로 짧은데 회피기 제외한 생존기는 사실상 확률형 뎀감기임 너무 빡셈 ㅋㅋ

    캐릭터 아이콘눈나마스터 2022.02.03 오후 03:31:10

    @눈나마스터 3.예전엔 끊임없는 공격+트폼원기옥 에너지 조절로 에너지 신경쓰면서 사냥했으면 크뎀 40% 받고 사냥할수있었는데 서펜트 스피릿은 사냥에서 아에 막아버림

    캐릭터 아이콘눈나마스터 2022.02.03 오후 03:33:06

    @눈나마스터 4. 서펜트 스피릿 지속시간이 10초인데 버프지속도 적용안됨 패턴피하고 바로바로 극딜쓸려하면 한두스텍 없어짐 그러면 보스한테 가서 한대 때리고 극딜준비해야됨 이러면 딜로스 꽤 나는데 20초로 늘려주면 안됨? 모법은 이거보다 훨씬좋은거 상시화 시켰는데
    [ 삭제된 댓글입니다 ]
  • 캐릭터 아이콘1224231 2022.02.02 오후 05:35:55

    그로기 마스터리 크확을 60%에서 30%로 줄여도 보스전에선 무려 30%+20%(크리티컬 레이지)=50%나 받아버리는건데.. 바이퍼 유저들이 크확을 80~100으로 맞추는걸 생각하면 30%~50%는 갖다 버리는 것 같습니다. 그로기 크확을 아예 없애고 최종뎀 10%로 변경하거나 다른 수치 추가는 어떠신가요?
  • 캐릭터 아이콘E3Lin 2022.02.01 오후 08:26:19

    바이퍼는 솔직히 이번에 as까지 신경써서 받아도 아무도 뭐라 안함. 제발 버려지는 직업 없이 패치되는 메이플이 됐으면 좋겠네요...
  • 캐릭터 아이콘sunfiowe 2022.02.01 오전 12:15:31

    다른건 모르겠고 극딜이 너무 구리다 ㅠ
  • 캐릭터 아이콘나도키울래연 2022.01.31 오후 11:13:31

    잘 몰라서 그러는데 크확은 굳이 왜 깎나요?? 오버크확이든 아니든 그만큼 다른데에 투자해줄 수 있어서 좋은거 아니에요??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2.01 오전 12:09:16

    @나도키울래연 설계 미스에 가까운 오버 크확을 쳐내고 최종뎀을 달라는 것이죠
  • 캐릭터 아이콘도치군 2022.01.31 오후 12:43:11

    노틸러스에 무적 추가하는게 좋아보이네요. 60초 짧쿨 무적기 + 25% 확률로 원래라면 죽을 공격에서 살아날 수 있음 이렇게 하면 생존 유틸이 괜찮아 질거라 봐요.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2.01 오전 12:09:58

    @도치군 저도 이러면 좋을 것 같긴 한데 노틸러스가 모해 공용 스킬이라..어떻게 생존 유틸을 해결해줄지 궁금하네요

    캐릭터 아이콘징징이재스기 2022.02.02 오후 11:15:44

    @잠식된서펜트 디펜스폼을 단축키에 등록할 수 있는 무적기로 바꿔주는게 좋을 것 같네요
  • 캐릭터 아이콘조쓰레기겜 2022.01.31 오전 10:18:20

    좋은 개선안이네요 굳굳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2.01 오전 12:10:04

    @조쓰레기겜 감삼다
  • 캐릭터 아이콘Sweetalk 2022.01.31 오전 02:20:30

    227리부트따리가 말이많네

    캐릭터 아이콘폭군침팬지11 2022.02.14 오후 08:54:09

    @Sweetalk 아크로 240도못찍고있으면서 ㅋㅋㅋ

    캐릭터 아이콘멍댕이집사 2022.02.03 오전 12:27:45

    @Sweetalk 23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븅 ㅋㅋㅋ

    캐릭터 아이콘켑티 2022.01.31 오후 12:37:07

    @Sweetalk ㄴㄱㅁ ~
  • 캐릭터 아이콘살화자 2022.01.30 오후 06:16:57

    바이퍼를 키우는 입장에서 매우 공감되는 내용이에요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2.01 오전 12:10:19

    @살화자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30 오전 12:45:46

    @꺾슬 일단 데미지적인 면은 아직 지표 나온 게 없어서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았습니다

    캐릭터 아이콘꺾슬 2022.01.30 오후 04:08:15

    @잠식된서펜트 그래도 ㅠ 만약에 저 수치 그대로 나오면 그때는 더 올려달라고 말 못할 거 같아서 그래요.. 이왕 받을 거 높게 받아야 후에 뒤탈 없음..
  • 캐릭터 아이콘검둘손둘 2022.01.29 오후 05:23:18

    그리고 추가로 라이트닝폼도 이번 코코볼처럼 상황에따라 유동적으로 한번에 3발을 모두 발사하는기능을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현시점 바이퍼의 극딜은 [피인레 (최종뎀 디버프) -원기옥 3발 - 하울링피스트 - 퓨리어스차지 6번]인데 바인드 지속시간 안에 쓸게 너무 많아요 퓨차까지 쏠쏠하게 극딜 뽑아내려면 하울링 끊는기능 외에도 압축이 더 필요합니다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30 오전 12:46:21

    @검둘손둘 음 확실히 원기옥을 극딜기로 쓰고 싶은 바이퍼 유저의 입장에선 굳이 3발로 나눌 필요가 없겠네요

    캐릭터 아이콘검둘손둘 2022.02.05 오후 11:24:06

    @잠식된서펜트 안그래도 극딜 하위권~최하위권에 속하는데 극딜 입장에서 바라보면 3발 다 던지는 모션이 굳이 필요없는 낭비라서.. 안그래도 퓨차도 6번 다쓰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드는 상황.. 그리고 이번 패치로 라폼은 더더욱 무적보단 극딜기로 쓰라는게 메이플 입장인것 같아서..
  • 캐릭터 아이콘검둘손둘 2022.01.29 오후 04:58:20

    바이퍼 에너지 너프받고 나락간 후로 몇년간 개선안해주는거 보고 질려서 접었는데, 리마스터 예고때 모험가중 가장 큰 변화 있다해서 미리 비싼템 다 사들고 옮겨갔는데 이펙트만 많이 변했을뿐 실상 뜯고보면 성능은 제일 그대로일 정도로 에너지 삭제로인해 편의성이 추가된거 말곤 모르겠을 정도에요. 핵심인 문제는 다 그대로 방치.. 개선 무조건 필요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혀로보면스틸 2022.01.29 오전 11:25:44

    일몹뎀 하이퍼스텟, 일몹뎀 유니온이 추가됐음에도 원킬이 오히려 힘들어진 느낌이여서 이상했는데 오펜스 폼 데미지, 서펜트 어썰트 크뎀 증발때문이였네요 바이퍼는 리마스터로 오히려 서펜트 원킬이 힘들어졌습니다 개선 무조건 받아야해요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30 오전 12:47:36

    @혀로보면스틸 맞습니다 유오파 사용 + 서펜트 사냥 유저 기준으로 데미지 25% , 크뎀 25% 가 증발했습니다. 일부 유저층이지만 분명 피해를 본 것은 사실이지요
  • 캐릭터 아이콘각쵸 2022.01.29 오전 08:14:03

    동의합니다 정리가 잘된 글입니다 스피릿유지 안되는건 유니티보다못한거같습니다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30 오전 12:46:32

    @각쵸 내용 추가했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호랑힐러 2022.01.29 오전 03:29:56

    전부 동의합니다.. 개선이 꼭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밉지만다시 2022.01.29 오전 12:34:45

    서펜트 스피릿 사냥에 못써먹는게 말이냐 ㅋㅋ 온오프로 바꾸고 사냥에서 쓸수있도록 개선좀 오펜스폼은 격투스킬들로만 유지할수있는것도 싫음 디펜스폼은 확률형 뎀감기 ㅋㅋㅋㅋ 리마스터하고 이틀했는데 이 직업은 문제점이 많이 보입니다 전부터 기다리는 유저들은 더하겠죠 다들 기다리는데 지쳤어요 개선좀 해주세요….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29 오전 12:55:31

    @밉지만다시 맞습니다. 기존에 되던 게 안되게 하진 않겠다고 했는데..서펜트 원틱컷에 민감한 바이퍼의 사냥 딜 크뎀 25% 날아간 것부터 너무 부정적인 경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끌루 2022.01.28 오후 12:48:30

    바이퍼 피인레 후딜개선은 지금당장 필요할정도입니다

    캐릭터 아이콘잠식된서펜트 2022.01.29 오전 12:55:41

    @끌루 동의합니다. 너무 불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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