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토론게시판 목록

팬텀은 인식만큼 사기가 아닙니다. 팬텀 장단점+개선안

캐릭터 아이콘가루인

본 유저수159

작성 시간2022.01.25

주소복사 신고하기
팬텀은 인식만큼 사기가 아닙니다. 팬텀 장단점+개선안

저는 263 59층의 평범한 팬텀 유저입니다.

현재 팬텀이라는 직업의 인식은 딜량이 낮지만 압도적인 유틸을 활용하여 높은 딜효율을 자랑하는 직업이며 이는 단 한 글자도 틀리지 않은 팩트입니다.

그러나 이를 반대로 보면 보스 내내 풀집중해서 딜효율을 전부 활용해야만 다른 직업들과 비슷한 딜량이 나온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의 토대는 제가 인벤에도 올린 적이 있으며 퍼온 글이 아닌 제가 제 글 수정해서 올린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밝히고 글 시작하겠습니다.

팬텀의 장단점부터 알아볼까합니다. 

팬텀의 장점으로는
1. 슈라우드, 트와일라이트를 이용한 기동성과 다양한 무적기를 이용한 딜 효율
2. 간지 폭풍
3. 스틸 스킬로 인한 일부 보스에서 몸팬텀으로도 활용 가능
4. 무릉 좋음
이 4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단점으로는 
1. 높은 사냥 원킬 컷과 힘든 사냥
2. 쿨뚝의 강제성
3. 너무나 약한 자체 딜링
4. 조커
5. 스틸 스킬 매니지먼트의 불편함
6. 애매한 딜사이클
7. 도적류임에도 자체 풀공속이 아님
8. 옛날 티나는 스킬 구성
정도가 눈에 띄는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부터 살펴보자면
1. 팬텀은 슈라우드, 트와일라이트는 텔포기로 맵에서 순식간에 이동이 가능하며 파이널 컷, 사슬지옥, 힐, 마크 오브 팬텀, 새크로생티티, 파운틴, 쉘 등 다양한 유틸기를 가지고 생존 안정성을 챙깁니다. 이는 팬텀의 아이덴티티라고도 할 수 있죠.
2. 간지는 개인적인 주관이지만 처음 팬텀에 눈이 가는 이유는 카드를 사출하는 딜링과 화려함, 타인의 스킬을 쓸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세렌, 검은마법사, 진힐라 같은 다양한 상위 보스에서 나로의 쇼다운 챌린지, 파운틴, 썬바 등의 다양한 유틸들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4. 무릉도 좋은 축에 속합니다. 짧쿨 극딜기는 몹이 텔포하지 않는 한 증발하지 않고, 불스아이, 프리퍼레이션 등을 스위칭해서 사용하거나, 생티티, 프리드와 같은 지속 무적을 이용해 넘기기 힘든 층을 쉽게 넘길 수 도 있습니다.

장점을 보았을 때 무릉도 좋고, 보스도 좋고 유틸도 좋은 만능형 직업으로 현재 티어권인 호아아 나썬팬에서 팬의 자리를 당당히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 글의 본 목적인 팬텀의 높기만한 인식을 까내릴 단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사냥이 정말 힘듭니다. 저스펙의 팬텀분들은 퍼실레이드, 캐논바주카 같은 스킬들을 스틸하여 사냥을 하는데, 이들은 범위가 상당히 사냥에 적합하지 않아 고생을 하고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2차에서 패스파인더의 카디널 블래스트, 4차에서 팔라딘의 생츄어리를 훔쳐 약칭 카블생츄를 이용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카블은 타격몹이 적고, 몹을 관통하지 못하는 사냥기이기 때문에 생츄어리, 리프트 브레이크, 로즈카르트피날레 등을 돌려 써가며 사냥을 해가야 하는데, 이 카블은 원킬컷이 상당히 높은 축입니다. 물론, 이는 세르니움 이전에는 크게 들어나지 않는 문제이지만, 세르니움에 오게되면 상당히 암담합니다. 
 저는 255시절 리멘 2-5에서 플래터 + 트와일 사냥(노코강)을 편안하게 하고 세르니움에 와서 최근 퍼준 어센틱심볼로 현재 포스 40을 찍고 동성 2에서 사냥을 합니다. 그러나 당연히 세르니움에선 카블이 원킬이 나지 않고, 크오체, 노블, 사냥링크, 유니온 등 모든 걸 끌어 쓰고 있음에도 카블+카르트 날라가는 딜에 겨우 원킬이 나는 수준입니다.
 저는 무보엠에서만 현재 공퍼를 117퍼를 가져오고 있으며 하이퍼 스킬에도 데미지 증가 15%를 찍었고, 사냥세팅 기준 스공4150이 나옵니다. 거두절미하고, '사냥이 힘들다 = 메이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사냥을 하는 것에 손이 가지 않는다.' 이기 때문에, 이는 성장의 저해로 다가옵니다.
 리멘에서 다시 사냥을 하면 되지 않느냐 포스도 딸리면서 세르 사냥은 욕심이 아니냐 할 수도 있습니다. 리멘 기준 현재 제가 1재획당 먹는 경험치는 4~4.4퍼, 하지만 세르니움에선 9퍼 이상을 먹는 상황인데 하루 2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경험치 차이가 이렇게 크다면 당연히 세르니움 재획을 하고 싶은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2. 쿨뚝이 강제됩니다. 쿨감 뚝이라고 하면 이제 사냥에서 광역기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보스전에서 극딜, 짧쿨극딜들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자입니다. 물론 팬텀도 이 두 가지를 위해서 쿨감뚝을 채용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딜사이클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팬텀은 블잭 템오카 블잭 얼드 딜사이클을 채용하며 블잭 템오카를 돌리다가 블잭이 쿨이 돌면 템오카를 끊고 블잭 얼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템오카와 블랙잭의 쿨타임이 전부 따로 놀기 때문에 쿨감뚝을 사용해 쿨타임을 맞춰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보통 2초를 많이 채용하시는데, 제 경험상 3초부터 쿨타임이 맞아 떨어지기 시작하고, 4초부터 안정적으로 딜사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3. 개약합니다. 13분 50초대 팬텀이 풀도핑하고 가엔슬에서 얼드 7억 박힙니다. (스탯방무 92, 비숍 채용, 트와일도 사용) 물론 얼드나 템오카로 딜링하는 방식이 아닌 느와르 사출과 짧쿨극딜로 딜링을 하는 팬텀이지만, 너무 약합니다. 기껏 좋은 딜효율로 빡세게 딜을 넣어야 다른 직업들처럼의 딜량이 나옵니다.

4. 조커는 팬텀의 극딜기입니다. 7초 동안 카드를 420장을 날리며 거기서 140장만큼의 느와르가 추가로 사출됩니다. 대부분이 극딜 압축, 3분 극딜로 변경되고 있는 시점에서 팬텀은 아무런 변경점조차 없고, 극딜 때마다 레디 투 다이를 사용하는데 왜 데미지 감소가 달려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동속도 제한 역시 딜링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5. 스틸 스킬과 그 매니지먼트가 정말 불편합니다. 매니지먼트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1~2차는 4개의 칸, 3차는 3개의 칸, 4차는 2~3(인핸스)개의 칸, 하이퍼 2개의 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1~2차는 1차에서 닼사를 제외하곤 거의 쓰지 않고 2차에서도 카블, 힐, 분노 외엔 사용하지 않습니다. 3차부터 대부분의 유틸을 쓰고 4차에서는 쇼다운, 생츄, 파이널 컷, 썬바 등 매우 많은 것이 필요하고 하이퍼에서도 불스아이 프리퍼레이션 생티티 등 다양하게 사용합니다. 그런데 정작 필요한 스킬이 많은 차수는 칸이 매우 적어 일일이 유저들을 찾아 다녀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스틸스킬을 위해 1채널의 대부분의 마을을 돌아다녀도 신궁, 바이퍼, 보마, 팔라딘들은 찾기 힘듭니다. 스카니아 서버인 저도 이런데 소위 도시섭이라고 하지 않는 서버들의 팬텀 분들은 더욱 힘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6. 딜 사이클이 애매합니다. 2번에서 서술했듯이 현재 팬텀은 블템블얼의 딜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블템블얼과 블얼의 딜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노도핑 노버프로만 허수아비를 쳐봤을 때 40초 기준 얼드 블랙잭이 2조 1026억, 블랙잭 템오카 블랙잭 얼드가 2조 1492억으로 466억의 차이가 나옵니다. 심지어 저지먼트(카드 40장마다 추가딜)를 고려하지 않은 딜량이기에 저지먼트를 킨다면 더욱 차이는 좁혀질 것이며 저지먼트가 없다고 해도 고작 초당 11.65억의 딜링을 더하기 위해 보스전에서 템오카를 채용해야 하는지 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7. 익스 그린 or 쓸윈부가 강제됩니다. 도적 중 유일하게 자체풀공속이 아닙니다. 27일부터 쇼다운을 채용하게 되시는 분들은 스피릿블레이드, 크오체, 쓸윈부, 쓸샾, 쓸어블, 쓸심, 쓸컴뱃 7개의 버프를 들고 다니셔야하는데, 1개는 직접 쓰셔야 합니다.

8. 저지먼트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저지먼트는 현재 드레인카드(피흡), 미스포츈카드(드롭률), 인듀어런스 카드(내성), 포츈카드(크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지먼트는 카드가 40장이 사출되어야 이루어지는 스킬인데 카드는 크확이 터졌을 때 나가고, 메이플의 모든 유저는 크확을 100을 맞춰두기 때문에 포츈카드는 필요가 없으며 인듀어런스, 미스포츈카드도 실전에선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들이 명확하고 인식에 비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제가 운영진분들께 제안하고 싶은 팬텀의 개선안입니다.

1. 사냥 : 블랙잭에 일몹뎀을 넣어주세요. 팬텀은 플래터를 사용하지 않는 기준 스틸한 사냥기 + 블랙잭을 날리면서 사냥합니다. 그러나 블랙잭 원킬은 쉽지 않으며 유니온에 일몹뎀이 생겼다고는 하나 아직 부족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쿨뚝 강제와 딜사이클, 약함 : 얼드 공격속도를 150ms에서 120ms로 올려주세요. 얼드로 딜을 넣는 것이 아닌 얼드로 사출되는 카드로 딜을 하는 방식이기에 얼드의 딜이 아닌 얼드의 공격속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템오카를 변경해주세요 얼드 중 쿨타임이 돌면 발동되는 온오프로 변경되거나, 설치기로 사용하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공격속도 : 팬텀이 운영진들에게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면 올려주세요.

4. 조커 : 3분 극딜, 시전시간 5초로 감소, 타수 감소, 딜 상승, 느와르 사출량 증가, 뎀감 삭제, 이동속도 감소 삭제를 해주세요. 

5. 스틸스킬, 매니지먼트 : 메이플M처럼 크리스탈 가든에 각 직업 npc 설치해주시고, 인피니티,빅뱅 처럼 밸런스에 문제가 가지 않는 훅봄버 같은 스킬들은 스틸이 가능하게 해주세요.

이상 길면서도 조잡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밑에는 왜 이런 개선안, 장단점은 넣지 않았냐라는 질문의 예상을 미리 적어두겠습니다.

1. 장점에 플래터, 생츄, 카블 등 다 돌려쓰는거 마릿수 잘나오니 사냥 좋지 않나? : 단점 1번과 모순된다고 생각하여 제외.

2. 단점에 슈라우드 쿨타임 왜 안넣었냐? : 전 슈라우드가 쿨까지 줄어든다면 너무나도 사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왜 탤오팬 V는 제시를 안하냐? : 노틸러스 + 조커로 나로보다 더한 파괴전차 탄생은 막아야 합니다.

4. 높은 어빌리티 의존도는 단점 아니냐? : 최근 패치로 어빌리티, 유니온 등을 챙기는 것이 간편해지면서 벞지, 크확 등을 챙기는 것이 이전보다는 나아졌기 때문에 넣지 않았습니다.

5. 무적기에 나사 빠진것들 밖에 없다 : 많은 거에 감사합시다.

6. 스틸 스킬 패널티 : 보통 사냥이나 생티티 쿨 땜에 이걸 자주 얘기하실 텐데 일몹뎀 생기고 에르다 노바 쿨 감소로 인해 생티티도 의존도가 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명UP 취소

UP DOWN 0명

0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가루인 Lv. 263 스카니아

댓글0

이전 1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뉴스 더보기

현생 용사를 위한 겨울 버전 메꾸 패키지 썬데이 메이플 돌의 정령을 키워달람! 페어리 브로의 황금마차

이전 1/4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