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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 개선점 제발 읽어주세요 (개선안 제시 포함)

캐릭터 아이콘뱁셉

본 유저수142

작성 시간202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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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저는 레벨이 썩 높은 편도 아니고 직업 이해도도 낮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께서 더 좋은 글을 작성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댓글에 다른 분들께서 달아주신 의견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첫번째 댓글분께서 말씀하신 20초로 인한 딜사이클 꼬임과 딜로스는 저도 격하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간담회와 QnA 등을 통해 소통을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이 올라온 패치 내역을 보니 더더욱 의심이 들 뿐입니다. 어째서 유저들이 몇년간 이야기해온 것들을 반영하지 않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모든 직업을 리마스터 할 수는 없으니 구조적인 문제 개선에 힘쓰신다고 하셨습니다. 분명히 조금씩은 나아지고 있는 모양새이긴 합니다.
하지만 토론게시판과 메이플 인벤만 확인하셔도 알 수 있듯이 유저들은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남은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란만 해도 콤보 하락이 삭제되고, 즉발 무적기가 생기고, 액티베이트 유예시간이 길어지는 등 어느정도의 구조 개선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가장 불편한 요소 중 하나이자 아란이라는 직업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스윙 연구에 대한 부분은 더 나아지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제 주변인들은 모두 스윙 연구가 불편하다며 아란을 기피합니다.)

구조적인 개선을 우선시하는 듯하여 지난 글에서는 구조적인 문제들만 서술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란이 구조적인 문제 외에는 문제가 없느냐? 당연히 아닙니다. 높은 사냥 피로도 등 많은 문제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어째서 구조적인 문제만 서술하였을까요? 그 문제들이 훨씬 심각하고 고쳐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도 가장 큰 문제에 해당하는 스윙 연구나 제네레이터에 대한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글을 다시 쓰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이만 말 줄이며 아래로 개선점과 개선안을 서술하겠습니다.



 스윙 연구 

아란의 스윙연구는 파이널 블로우, 비욘더, 펜릴 크래쉬로 이루어진 아란의 딜 사이클 도중에 스매쉬 스윙을 한번씩 섞어 줌을 통해서 넣을 수 있는 일종의 버프입니다. 
하지만 이 스윙 연구에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스매쉬 스윙을 쓴다고 바로바로 갱신되는 것이 아니고, 스윙 연구가 꺼지기 직전에 버프창에서 깜빡거릴 때에나 갱신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아란 유저들이 스윙 연주 패시브화를 주장해왔습니다. 다른 직업들의 번거로운 스킬들 또한 온오프화 또는 패시브화가 된 전적이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패치 중에 단 한번도 스윙 연구가 패시브화 된 적은 없습니다.


 >> 스윙 연구가 패시브화. 
만약 패시브화가 될 수 없다면, 최소한 스매쉬 스윙을 쓰는 즉시 버프가 갱신되길 바랍니다. 지속시간을 늘리고, 상시 갱신이 가능한 형태로 바꾸어주시길 바랍니다.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는 240초 쿨타임, 사용 즉시 콤보를 1000까지 도달시켜 아드레날린 상태로 돌입하게 하는 하이퍼 스킬입니다.
아란의 대부분의 스킬들은 3분(180초) 극딜에 적합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극딜을 위해서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는 240초 쿨타임입니다. 
콤보를 차근차근히 쌓아 아드레날린을 터뜨리는 방법 또한 있겠지만, 데미안과 같은 보스에서는 타격 가능한 시간이 짧아 3분마다 콤보 1000을 채울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채우지 못한 경우가 다수)
그렇기에 더더욱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의 쿨타임을 3분으로 줄여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의 쿨타임을 180초로 줄인다. 




그 외의 문제들

 1. 높은 사냥 피로도 
아란의 경우 좁은 사냥 범위로 인해 불편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아란의 사냥 방법에는 보통 두가지가 있습니다. (인스톨 마하, 브랜디쉬 마하 등의 사냥 보조기를 제외하고 설명합니다.)
첫번째, 더블점프+3차 스킬인 파이널 블로우로 사냥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손이 그나마 편안한 대신 좁은 x축 범위, 후딜로 인해 원활한 사냥이 어렵습니다.
두번째, 더블점프+3차 스킬인 파이널 블로우+4차 스킬인 비욘더+5차 스킬인 펜릴 크래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첫번째 방법에 비해 손가락의 피로도가 높은 편이며, 좁은 y축 범위로 인해 원활한 사냥이 어렵습니다. 게다가 여전히 모든 스킬들이 후딜이 심합니다. 특히 파이널 블로우 1타와 비욘더 1타를 붙여써야 하는 만큼 더욱 후딜이 길어질수밖에 없습니다.

 >> 전반적인 사냥기의 범위를 넓힌다. (파이널 블로우, 비욘더, 펜릴 크래쉬) 
파이널 블로우의 경우 x축과 y축을, 나머지 두 스킬의 경우에는 y축을 늘리면 될 것 같습니다.



 2. 긴 후딜로 인한 보스에서의 생존률 
아란은 보스를 타격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파이널 블로우-비욘더-비욘더-펜릴 크래쉬 의 스킬을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스윙 연구 때문에 중간중간 스매쉬 스윙도 섞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해결해주시리라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긴 후딜로 인해 중간에 스킬을 끊기도 어렵고 움직이기도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아란은 제가 해본 바로는 특히 윌 3페이즈의 흰 눈과 노란 눈을 반복하는 다리 찍기 패턴에서 생존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후딜을 조금이라도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 후딜을 줄인다. 



정말로 아란이라는 직업에 대한 애정이 큰 만큼, 기대 또한 큽니다. 언젠가 아란 또한 새로 게임을 시작하는 친구들도 부담없이 키울 수 있는 직업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에 대한 애정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앞으로의 제 인생에도 이 게임이 늘 함께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렇기에 더 멋진 메이플이 되기를 바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행복 가득한 2022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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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뱁셉 Lv. 253 오로라

댓글2

  • 캐릭터 아이콘핑크빈o3o 2022.01.24 오후 10:36:04

    스윙버프 갱신은 패치하는게 맞다 생각이 듭니다 갱신이 되지 않음으로써 20초로 늘어난 스윙버프 지속시간이 오히려 딜타임에 불합리한 상황이 연출되기 좋아진것같아요 아드 동안 스윙 쓰지말라고 20초로 해주신것같은데 아드 중간에 스윙버프가 끊기는 싸이클은 밸패팀에서 생각을 못한것같네요
  • 캐릭터 아이콘초아란공 2022.01.24 오후 10:00:45

    아니 그냥 파이널블로우랑 비욘더를 분리시켜놔야함 크리티컬확률 100% 하이퍼스탠스 없애더라도 무슨 직업이 3차스킬로 사냥하냐고 강화 개선도 없이 히어로도 레이징블로우 강화 상시 쓰게 해달라고 해줘서 해주는데 아란은 레이징블로우 강화보다 좁은 범위로 사냥하는게 맞는거냐고 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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