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토론게시판 목록

이번 사태에 대해 주관적인 입장을 적어봅니다.

캐릭터 아이콘망고레표도

본 유저수132

작성 시간2022.01.20

주소복사 신고하기
저는 헤비한 유저도 아니고 중간에 계정도 여러 번 바뀌어서(지금도 완전 메린이 계정이 됐습니다 ㅎㅎ) 전문성은 조금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메이플스토리를 재밌게 즐겨왔습니다. 그래서 각 직업별로 전문성 있게 개선안을 내놓거나 하지는 못하지만 이번 라이브톡과 최근 패치내역을 보면서 주관적인 느낀점을 바탕으로 생각을 조금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적으로 이번 데스티니 라이브 톡이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이유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만, 아마도 많은 유저분들에게 '드디어 운영진이 바람직한 운영과 소통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존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던 태도가 아닌 변화하려고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려 하는구나' ,'내가 하는 게임이 앞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겠다 '라는 기대감을 충족시켜줬기 때문에 호평이 주를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라이브 톡 도중에 '호아아 같은 특정 직업의 경험을 크게 너프하지 않으면서 상향평준화 하겠다', '유저들의 부정경험을 개선하겠다'와 같은 약속을 해주면서 나름의 확신을 가지게 된 것도 있는 것 같구요.

하지만 18일 테스트 서버의 패치 내역을 보면서 운영진의 약속이 이행됐다고 공감하는 유저는 거의 없었고, 대부분 '결국 쇼통 아니냐', '변한 게 없다' 이런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역시 패치의 진행 방향이 유저들의 기대와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일텐데, 운영진이 내부적으로 밸런스 패치의 기준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유저의 입장에서는 정확히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개개인이 생각하는 기준과 패치의 내용을 비교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그 기준에 충족하지 못했다면 부정적인 반응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운영진 측에서는 밸런스 패치의 목표치와 그래서 각 직업 별로 그 목표에 해당하는 당 패치의 기준이 있다면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게 내용 공유와 설득을 하고 혹시나 그 기준이 대다수 유저들의 기대와 다르다면 또한 유저들의 요구가 무리하지 않다면 운영진 측에서도 기준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상향평준화'와 '부정경험의 개선'에 초점을 맞춰서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과 개선안(?)을 끄적거려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호아아 라는 대표적인 메이저 직업들의 큰 너프가 없다고 했으니, 다른 직업 유저들 입장에서 상향평준화는 저 세 직업에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운영진 측에서도 인지해 주시고, 혹시나 본인들이 내부적으로 평가하는 기준에 너무 과하다면 호아아의 적절한 너프를 통해서라도 기준에 맞추려는 노력을 하거나 아니면 다른 직업의 충분한 버프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특히 테스트서버에서 리마스터한 모험가 직업군이 역시나 호아아급에는 미치치 못함에도 다시 너프를 감행한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임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18일 패치에서 너프가 진행된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롤백 또는 상향을 해주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부정경험의 개선 부분에서는 먼저 제가 생각하기에 부정경험이라 함은 그 직업군에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을 합니다. 운영진 측에서는 다르게 생각할 수 있지만, 저 기준대로 생각했을 때 부정경험의 원인으로는
1.오래된 직업군의 노후화된 이펙트
2.다수의 직업에서 비롯되는 모호한 컨셉
3.캐릭터 성능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 유무
이정도의 원인이 있다고 봅니다.(직업군과 관계없는 부정경험은 편의성 패치 등으로 조정을 하는 것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와 앞으로 오래되고 컨셉이 모호한 직업군들의 리마스터를 통해 1,2번을 해소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고 어느정도는 이번 리마스터에서도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불만을 가진 유저들이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확실한 개선과 정리된 컨셉에 적응을 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펙트 개선 부분에서 조금 아쉬운점은 직관성이 떨어지는 몇몇 스킬들은 크게 개선을 했지만, 오히려 주력 공격기는 실제 범위보다 이펙트 범위가 커서 크게 직관성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2D게임이라 다른 3D기반의 RPG게임보다 직관적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부분은 오히려 새로운 부정경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타격 범위와 이펙트의 일체화는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인이 3번이라고 생각하는데 결국은 이 불만이 해소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보상을 하고  이벤트를 많이 해도 결국은 몇 개의 주류 직업군을 제외하고는 게임을 장기적으로 하는데 불리하게 됩니다. 성능에서 차이가 나는 원인으로는 보스전 능력, 사냥 능력, 스킬 매커니즘에 따른 이익과 불이익 등이 있습니다. 

먼저 보스전 능력은 현재 패치 방향성이 유틸의 상향평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것 같은데, 저는 오히려 메이플스토리같이 45개나 직업군이 있어서 안그래도 컨셉을 다 다르게 하기 힘든 게임에서 오히려 직업의 특색을 흐리게 만드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는 유틸이 보장이 되어야 하겠지만, 오히려 직업 특성에 맞게 끔 나이트로드나 궁수직업군들은 유틸이 부족한 대신 딜링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은월, 팔라딘, 비숍같이 딜링능력은 조금 부족하지만 생존력이나 파티유틸이 뛰어난 직업군들은 오히려 그 부분을 더욱 부각해서 rpg게임에서 상위보스 파티 레이드가 가지는 매력을 본인의 취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해서 가져갈 수 있게끔 하고, 아델같이 혼자서 다 할 수 있는 직업군들은 딜의 약간의 하향 조정을 통해서 파티에서의 특장점은 없지만, 혼자서 플레이할때 충분한 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군들로 조정을 해서 직업이 매우 많은 만큼 오히려 다양한 유저층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게끔 하면 45개 직업군이 이펙트도 다르고 직업에 얽힌 스토리나 직업의 컨셉에 따른 다양성으로 충분히 많은 직업군이 각자만의 매력을 가지고 유저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될 수 있다고 봅니다.

두번째로 사냥능력인데 위의 보스전에 말한 내용을 위해 꼭 필요한 게 사냥능력의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rpg게임에서 사냥은 절대 빼 놓을 수 없는 스펙업의 요소인데 메이플스토리는 사냥이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오히려 사냥능력마저도 특정 직업군의 스펙이 되는 모순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사냥을 잘하는 직업군이 있고 어찌저찌 마릿수를 따라가더라도 굉장한 피로도가 요구되거나 아예 그에 미치지도 못하는 직업군도 많은 현 상황은 사냥이 필수인 게임에서는 굉장히 부정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에 히어로와 나이트로드의 범위 너프소식을 접한 유저들이 대다수 부정적인 내는 이유도 동일하다고 보는데요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사냥의 방식이 주력기 위주로 편하게 사냥하지만 상대적으로 마릿수가 적은부류, 광역기와 맴 장악능력을 이용해 피로도는 상대적으로 높지만 많은 마릿수를 사냥할수 있는 부류 이렇게 두가지로 사냥능력의 편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똑같이 주력기로 사냥하는데 범위차이가 천차만별이라 그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부분과 일맥상통해서 상향평준화를 얘기할 때 주력기 위주로 사냥하는 직업군은 아델의 디바이드와 비교했을 것이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직업군은 아크의 맵장악력과 비교했을 것입니다. 저정도 능력치에서 직업군에 따라 이펙트 다르고 또 그직업의 컨셉에 맞게 색이 다른 보스전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면, 완전히 다른느낌의 직업은 없더라도 45개의 직업군이 각자 다른 매력으로 유저들에게 충분히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진이 지금 특정 직업군에 점유율이 몰려있는 상황이 잘못된것이라고 인지하고 있다면 충분히 공감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킬매커니즘으로 인한 이익과 불이익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건 사실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직업 특색이라고 설명을 해도 유저들이 그게 문제점이라고 인지하고 그로 인해 그 직업을 플레이 하지 않는다면 이건 직업의 특색이 아니라 운영진의 고집이고 아집입니다. 대다수 유저들이 비판하는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는 여전히 메이플스토리를 재밌게 즐기고 있고 앞으로는 조금이라도 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길 하는 바람에서 많이 길지만 한풀이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1명UP 취소

UP DOWN 0명

0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망고레표도 Lv. 220 오로라

댓글0

이전 1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뉴스 더보기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 레이디 블레어의 드림 익스프레스 추억 저금통 럭키 찰칵찰칵 모멘트리 현생 용사를 위한 봄 버전 메꾸 패키지 (수정2) 프리미엄 PC방 접속보상 이벤트 메이플 모멘트리 두더지 퇴치 파워 업! 쿠킹 컬렉션 익스트림 돌핀 파운틴  마법의 옷장 (수정) 쑥쑥 해피 플레이타임! 도전의 증표샵 추억의 증표샵 (수정)리스와 엘리의 성장일기 메이플스토리 앰배서더 페어리 브로의 황금마차

이전 1/17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