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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낮은 퓨어 딜러 메르세데스 극딜 너프 맞나요?

캐릭터 아이콘핑크매직00

본 유저수128

작성 시간2022.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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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시움에서 252 메르세데스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메르세데스는 퓨어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40초 딜, 리레 딜 배율이 중위권에 머무르는 직업입니다.
딜러 중 극딜러라는 정체성에도 불구하고 극딜의 딜량 및 안정성 부족이라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보완할 평딜은 평딜이 전무하다는 나로와 비교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번 패치로 인해 바닥이 아니라 지하를 뚫고 들어가버렸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개선된 사항은
1. 윗점 및 부스터 패시브화
2. 워터 실드 무적 기능
3. 이그니스 로어 지속시간 증가
4. 로얄 나이츠 가동률 증가
이게 답니다.

하지만, 얻은 것보다 잃은 것이 더 많고, 고쳐지지 않은 문제점은 더 많습니다.
1. 극딜 주기 120초 화
메르는 실질적으로 180초 극딜 주기의 직업이었으나 이번 패치를 통해 주요 스킬이 120초 주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 엘리멘탈 고스트 누락
  메르의 핵심 5차 스킬을 하나만 꼽으라면 단연 엘리멘탈 고스트(이하 엘고)입니다.
  엘고 없는 이르칼라는 극딜이라고 부를 수 없을 정도의 처참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엘고누락되어 있습니다. 이는 메르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르칼라, 로얄 나이츠, 실피디아의 주기가 120초가 되어 메르 극딜이 120초가 되었다?
  아닙니다. 이번 패치에도 불구하고 메르 극딜 주기는 여전히 180초입니다.
  엘고 주기 150초 -> 극딜 주기 150초 -> 시드링,메용2,프레이,(해방시)파괴 버프 180초 -> 실질적 극딜 주기 180초
  오히려 핵심 극딜기가 120초 주기로 바뀌며 딜 너프만 당했습니다.

엘고를 120초로 변경했어야하는데 누락되었다는 가정하에 더 얘기해보겠습니다.
패치 전 메르와 유일하게 극딜 주기가 동일했던 팔라딘은 90/180초 극딜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150초 직업들은 실질적으로 180초 극딜을 사용했기에 받은 패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메르는 왜 120초 주기로 극딜이 변경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크리인이 120초이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던데 그렇다면 메용2, 시드링, 창조/파괴 버프가 180초인 것은 고려하지 않은 겁니까?
- 극딜 능력 저하
  극딜의 주기가 120초로 바뀌면서 메르는 딜적인 너프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극딜 주기 짧아졌으니 당연히 딜량은 줄어들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르는 애초에 극딜이 쎈 직업이 아니었습니다. (극딜이 쎈 게 아니라 평딜이 없어서 있는게 극딜뿐인 겁니다.)
  애초에 없던 극딜이 더 약해지면서 기존에 깨지던 보스가 안 깨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피에르 분열컷, 가엔슬(180초 주기 그로기로 인한 딜손실), 하드 루시드 3페이즈 등)
  120/240 직업은 240초 극딜이 강력하기라도 하지만, 메르는 순수 120초 주기가 되면서 그조차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120초 극딜이 쎈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현재 메타가 180초 극딜이다보니 파티 구성에서는 오히려 불리해 졌습니다.

- 보스 파티에서의 입지 약화
  메르는 기존 극딜 주기가 150초였음에도 시드링, 프레이 등의 주기에 맞춰 180초 극딜을 하는 직업이었습니다.
  현재 보스 메타도 180초 극딜 메타고, 메르 극딜 주기상 180초 주기 파티로 가시는 분이 많을 겁니다.
  여기에 메르가 120초 극딜러가 되면 파티에서 눈치가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극딜은 주기가 짧아지며 딜량은 오히려 너프를 받았고, 180초 주기 파티는 메르의 딜링 능력을 최대로 뽑아내지 못합니다.

바라는 것은 간단합니다. 극딜 주기를 120->180초로 변경해주세요. 엘고 누락된 것도 같이 180초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또한, 극딜 능력을 상승시켜주세요. 극딜 주기 증가에 비례한 딜 증가만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추가적인 딜 상향을 바랍니다.
메르는 극딜이 쎄지 않습니다.(약하다는 건 아닙니다. 말 그대로 안 쎄요.)
메르 보스레이드 보면 극딜 쎄보이는데 극딜이 쎈 게 아니라 평딜이 약해서 극딜이 쎄 보이는 겁니다.


2. 가이디드 온오프화
분명히 원하는대로 온오프화 해줬는데 뭐가 문제냐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그 온오프화 된 가이디드 90회 공격하면 꺼집니다.
어느정도냐면 시간당 1.4~1.5 잡는 제 기준 사냥터에서 1분이면 꺼집니다. (가이디드 3킬이긴 한데 1킬이어봐야 얼마 못가 꺼질겁니다.)
보스에서는 가엔슬을 가봤는데 40초도 안되서 꺼집니다.
심지어 온오프화 때문에 가이디드가 꺼졌는지 켜졌는지도 구분이 안됩니다.
버프창 보고 꺼졌는지 확인하고 다시 눌러줘야 합니다. 이정도면 너프 아닌가요.
일정 횟수 이상 공격시 꺼지게 할거면 온오프화를 왜 합니까.
온오프라 버프창에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공격 횟수 제한을 없애 주시거나 가이디드 쿨타임을 없애고 버프창에 넣을 수 있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고쳐지지 않은 문제점
- 낮은 투자효율
  메르세데스는 대표적으로 투자효율이 안 좋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공퍼, 뎀퍼, 크뎀, 방무 등등 투자효율을 낮추는 요소는 빠지지 않고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삭제하고 그에 맞는 최종뎀을 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요소를 최종뎀으로 바꿔달란 게 아닙니다.
  다른 직업 정도의 효율이 나올 수 있을 만큼만이라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 이르칼라의 숨결 선딜+상태이상 면역 없음
  이르칼라는 시전 시 선딜이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극딜 시전시 가능한 이동조차도 할 수 없습니다.
  그 사이에 위에서 낙하물이 내려오면 극딜을 끊고 도망가거나 극딜이 시전되기도 전에 끊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메르는 극딜이 다인 캐릭이라 이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극딜 한 번 끊기면 그대로 클리어 시간이 3분 늘어납니다.
  제가 메르를 하면서 극딜이 끊긴 적이 정말 많은데 그 중에서도 선딜이 있을 때 끊긴 적이 제일 많습니다.
  이르칼라에 상태이상 면역을 달아주는 게 제일 베스트지만, 이르칼라 선딜 때만이라도 상태이상 면역을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키다운형 극딜캐들을 공통적인 문제점이기도 합니다.)

- 처참한 평딜
  메이플은 맥뎀이 1500억으로 해제된 후 극딜 메타로 굳혀져 버렸습니다.
  보스 패턴 난이도 증가로 딜 타임이 줄어들었기에 당연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평딜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솔플일수록 평딜은 더 중요합니다.
  (파티는 극딜 때 프레이 등의 파티 버프를 더 받지만, 솔플은 아니어서 평딜 비중이 올라감)
  메르세데스는 중위권의 극딜 능력에도 불구하고 최상위 극딜의 보유한 나로와 평딜이 비교될 정도로 처참합니다.
  (물론 나로도 평딜 개선이 필요합니다.)

- 풀공속이 아닌 연계직업
  메르는 여러 업데이트를 거치며 연계직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연계직업과는 다르게 풀공속이 아닙니다.
  메르는 풀공속을 위해 익스그린이나 쓸윈부가 요구됩니다.
  연계직업이 풀공속이 아닌 이 상황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거스트 다이브(연계 강제이동+후딜)+리프 토네이도 스높부
  메르는 처참한 평딜을 보완하기 위해 엘고시 연계를 강제당합니다.
  연계를 해도 dpm은 상위권은 어림 없지만, 그조차도 안하면 평딜이 더 처참해집니다.
  하지만 실전 보스에서는 이동이 강제되기 때문에 연계가 일부만 이루어집니다.
  이론상: (유니콘-스듀-엔릴-스듀-스피어-거다-스듀)/ 실전: (유니콘-스듀-엔릴-스듀)
  (실전형 연계시 일부 스킬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아 연계를 계속 돌릴 수 없음)
  강제이동을 동반하는 스피어, 거다 중에서도 특히 거다가 치명적입니다.
  이 부분은 결국 평딜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스피어, 거다를 바꿔달라는 게 아니라 평딜 상향해달라는 겁니다.

  거스트 다이브는 후딜이 상당합니다. 유저들은 이를 사용하기 위해 리프 토네이도를 사용하여 후딜을 캔슬합니다.
  이는 맆토 스높부의 오류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스트 다이브가 공중에서 종료되면 맆토를 사용해도 후딜이 캔슬되지 않습니다.
  거다는 사냥 주력기이고 뇌빼기 사냥시 거다가 공중에서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다 후 맆토 사용시 후딜 캔슬오류가 아닌 정식 스킬 사용 방법으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리프 토네이도는 스킬 사용시 높이가 부족하면 사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점프력 증가로 예전보다는 나아졌지만 발판이 촘촘히 있는 맵에서는 여전히 문제가 발생합니다.
  플레이에 부정경험을 주는 스높부삭제해주셨으면 합니다. (낮은 높이에도 발동되게 해주세요.)

- 차지 드라이브 밑차지 상시화 온오프+라이트닝 엣지 제자리 사용 가능
  2차 때 배우는 차지 드라이브는 전방에 몹이 있어야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스택유지를 위해 밑차지(아래방향키+차지 드라이브)로 씁니다.
  차지 드라이브를 일반 돌진기(몹이 없어도 돌진)로 바꾸고 제자리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온오프화를 시켜주셨으면 합니다.

  이슈타르의 보공 20퍼센트를 증가시켜주는 디버프 라이트닝 엣지는 사용시 돌진이 강제됩니다.
  이에 대부분의 상위 보스에서 디버프를 묻히는 것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루시드 잡몹 때문에 라엣 사용 불가 등)
  밑차지처럼 아랫방향키를 사용하여 제자리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앞서 언급한 밑차지 개선안처럼 잠금 기능이 추가되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잠금off - 무조건 돌진, 잠금on 무조건 제자리 사용만 되게 개선되는 것은 반댑니다.
  라엣은 디버프이기도 하지만, 여타 돌진기처럼 유틸로도 사용됩니다.


메르세데스는 계속해서 유틸 부제의 문제를 겪어 왔습니다.
4번째 5차로 생긴 무적기 로얄 나이츠는 메르의 부족한 딜을 보완하기 위해 극딜기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고,
애초에 무적기로 쓰기에는 쿨타임이 너무 길었습니다.(로얄 나이츠 150초/루시드 폭탄, 검마 3페이즈 눈폭탄? 주기 120초)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적기 주신 점은 감사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 패치로 인해 메르의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메르의 제일 큰 문제점은 유틸 부제가 아니라 퓨어 딜러임에도 약한 딜링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벌써 루저메벤(루미 카이저 메르세데스 데벤져)이 떠돌더군요........

장황하게 작성한 글은 일개 메르 유저인 제가 테섭 탐방하고 유튜브, 커뮤 보면서 든 생각입니다.
제 의견에 반대하시는 메르 유저도 있을 수 있고 제가 메르의 모든 문제점을 다 적지는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일개 유저가 보기에도 메르 문제점이 너무 많아서 생각나는 것만이라도 말하고자 글을 쓴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본섭때는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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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핑크매직00 Lv. 252 엘리시움

댓글2

  • 캐릭터 아이콘피카라이프 2022.01.20 오후 01:59:39

    감사합니다 하고싶은말 다써주셧네요
  • 캐릭터 아이콘세비몽몽 2022.01.20 오전 09:46:47

    글 잘 쓰셨네요 감사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6/95878 메르 직게 개선안인데 이것도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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