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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섭 보고 일리움 유저로서 의견 남겨봅니다.

캐릭터 아이콘맛있게도냠냠

본 유저수89

작성 시간202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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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일리움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일린이이지만
테스트월드의 패치내역을 보고 초짜라도 느낄 수 있는 몇몇 문제점들에 대해 의견을 남겨보려 합니다.


1. 디바인 실드의 피격 시 블레스 마크 중첩이 감소하는 효과 삭제

디바인 실드는 피격 시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고, 스탠스 효과를 부여하는 대신, 블레스 마크 중첩이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이 데미지 감소 효과는
물약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고, 일정 포스를 만족하면 받는 데미지가 거의 의미가 없어지는 사냥에서도,
거의 대부분이 체력 비례 데미지로 들어와 뎀감 효과가 의미가 없는 보스전에서도 실용성이 매우 떨어지며,
오히려 피격 시 블레스 마크 중첩이 감소하지 않게끔 해당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상황입니다.

테섭에서 전 직업 스탠스가 평준화 되며
그나마 있던 스탠스 효과조차 의미가 사라졌는데 아직도 블레스 마크 감소라는 디메리트가 있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스킬의 피격 시 블레스 마크 감소 디메리트를 삭제 해 주시길 건의합니다. 


2. 크리스탈 차지의 UI 변경

현재 본 서버에서는 크리스탈 차지의 수치를 버프창에만 표시하고 있어
급박한 보스전에서 크리스탈의 충전량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크리스탈 차지의 UI에서 현재 크리스탈의 충전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해 달라는 유저들의 요청이 많았는데
왜 해당 개선안이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UI를 변경하여 일리움 유저들의 편의성을 신경 써 주시고
이를 바로 적용할 수 없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해 주시길 건의합니다.


3. 크리스탈 이그니션과 리액션 : 스펙트럼의 딜 압축

최근 이루어지는 패치들에서 키다운 극딜기의 구조 개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리움의 크리스탈 이그니션 역시 키다운 극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선을 받지 못 한 상황입니다.

이그니션과 리액션의 딜 압축 패치를 해 주시고
어렵다면 마찬가지로 그 이유에 대해서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해 주시길 건의합니다.


4. 패스트 차지의 효과와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

테섭에서 패스트 차지의 구조가 굉장히 크게 변경되었는데,
여기에도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효과가 대폭 상향되며, 어빌/농장 등의 재사용대기시간 초기화 효과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소위 로또성 캐릭이 돼 버린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유사한 문제로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스킬의 구조를 변경했던 점을 생각한다면
이 문제도 긍정적으로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쿨타임이 늘어나며, 기존의 사냥 시 2분마다 글로리윙을 사용해서 메소를 수거하는 플레이가 힘들어졌습니다.
사냥 시에는 자벨린/오브 연계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자벨린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2분마다 변신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기존에는 패스트 차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딱 2분이었기 때문에
일부 사냥터에서는 패스트 차지를 사용하면 2분 주기에 맞춰 변신을 하는 빌드가 가능했었으나,
테섭 버전의 패치가 본섭에 도입이 된다면
해당 방식으로 메소를 수거하는 사냥 빌드가 막히게 됩니다.
이는 기존에 가능했던 플레이가 불가능해지지는 않게끔 패치를 하시겠다는 김창섭 기획 팀장님의 발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로 테섭 내용대로라면 글로리윙을 연달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손해를 보게 만듭니다.
일리움은 극딜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참 많습니다.
소위 극딜버프들을 다 켜고 나서 글로리윙 변신을 하고 공격을 하게 되는데,
이 중에는 변신이 풀릴 때 쯤에는 이미 지속시간이 끝나는 버프들도 있습니다.
특히 글로리윙은 변신 전 소울 오브 크리스탈 2개를 소환하고 나서 변신을 해야 데미지 버프를 얻는데,
이런 극딜 버프들을 소진하고 나서 바로 다시 변신을 한다면 딜 구조적으로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변신이 풀리고 나서 다시 이런저런 스킬들을 쓰고 나서 패스트 차지를 쓰기에도
게이지 150을 완충시켜주는 스킬인데 그 시간 동안 모은 게이지를 손해 보게 됩니다.
게다가 극딜을 무려 40초간이나 넣어야 한다는 것 자체로도
극딜 압축을 요구하던 일리움 유저들의 바람과는 맞지 않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넷째로 실전과 이론 상의 괴리가 너무 심해집니다.
그냥 까놓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직접 타 직업을 경험해 보기 어려운 게임의 특성 상
메이플 유저들은  타 직업을 일부 자료나 이론적인 수치만 보고 평가하는 경향이 굉장히 강합니다.
테섭의 패스트 차지 변경안은
상기했다시피 실전에서의 활용성은 떨어지면서도
소위 DPM이라고 말하는 허수아비 딜에서의 이론 상 수치만을 역변시킬만 한 변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전딜이든 이론 상 딜이든 대폭 증가하기를 요구하는 일리움 유저들도 거의 없는데
딜량에 큰 변화를 줄 만한 패치를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몇몇 문제점이 있으니
테섭의 내용대로 패스트 차지를 변경하는 것에 대하여는 재고하고
90초 쿨타임에 게이지 75 즉시 충전 효과나
90초 쿨타임에 10초 간 초당 3의 게이지를 회복시켜 주는 등의 효과로 변경해주시길 건의합니다.


4. 그람홀더의 실용성 개선

대부분의 일리움 유저들은 이 스킬을 보스전에서의 극딜형 소환수로 인지/활용하고 있는데,
지속시간이 40초로 비교적 길고 스킬 범위도 애매해서 100%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 공격력은 너프하고
지속시간 중에 스킬을 재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주변의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스킬의 실전 활용도를 올려주시길 건의합니다.


5. 기타 건의사항

인벤의 일리움 게시판만 잠깐 둘러봐도
크리스탈 차지의 30/60/90구간에서 게이지가 제대로 충전되지 않는 현상
크리스탈 150 차지 후 글로리 윙 사용 가능 시간이 20초로 너무 짧은 불편사항
소울 오브 크리스탈을 한 번에 2개 설치할 수 없는 불편사항
크래프트 : 롱기누스/크리스탈 스킬 : 모탈스윙/글로리 윙 : 모탈 윙비트 등 일부 스킬의 활용성이 너무 떨어지는 불편사항
글로리 윙 중 자벨린을 사용했을 때 사출되는 매직 미사일의 사거리가 짧은 현상
글로리 윙 도중 펫이 아이템을 제대로 줍지 못 하는 현상
크리스탈과 캐릭터가 겹쳐있을 때 하모니 링크의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 하는 현상
크리스탈 게이트가 비숍의 홀리 파운틴 스킬이나 불꽃늑대, 현상금 사냥 포탈과 겹쳤을 때의 불편사항 등등
성능에 크게 영향이 없으면서
편의적 차원에서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는 버그에 가까운, 혹은 버그인 문제들도 있는데
7개월 간이나 밸런싱 패치를 기대해 온 유저들의 요구사항들이
어째서 이번 패치에는 거의 반영이 되지 않은 것인지,
이번 패치에는 반영이 되지 않았더라도 나중에는 패치를 해 줄 예정인지,
이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개발자들도 인지는 하고 있는 건지 등등
유저들에게 최소한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일리움은 본문에서 상기한 편의적 문제점들 외에도
마법사 직업임에도 MP량이 적어 에테리얼 폼이나 오버로드 마나같은 공용 5차 활용이 불편한 점 등
성능적인 점보다 편의적으로 개선할 점이 더 많고,
유저들 역시 주로 편의적 차원으로 접근해서 개선을 요구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개월 만의 밸런싱 패치에서 이런 부분들이 거의 반영되지 않은 것은
유저로서 매우 실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런 일리움이 45개 직업들 중에서 그나마 나은 관심과 패치를 받은 편이라는 걸 감안하면
과연 라이브 쇼에서 말했던 '상향 평준화'가 지켜지고 있는지, 지켜질 것인지에 대해서도 깊은 회의를 느낍니다.
밸런스에서 보스, 유틸, 사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씀하셨는데,
리마스터로 대규모 패치를 받은 모험가 직업들 중에서조차
부족한 유틸을 제대로 보완 받은 직업도 거의 없으며,
부족한 사냥을 제대로 보완 받은 직업도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사냥의 경우 쓸 만 하다 싶은 직업들은 이전 테섭보다 너프까지 됐던데,
정말로 메이플 운영진들이 45개 직업의 사냥, 보스, 유틸을 평준화 시킬 의지가 있는 건가요?

상향 평준화는 운영진들이 저희 유저들에게 직접 언급했고, 꼭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
환불 사태로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좋은 모습,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진실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의 분신과도 같은 메이플스토리의 소중한 45개의 직업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알아야 하는 것은
유저들보다 오히려 개발자들인데,
테섭 패치를 보면 개발자들의 직업 이해도와, 직업에 가지는 관심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네요,

각 직업들이 가지는 여러 문제점과 개선 사항에 대해 인지를 하고 계신지,
인지하고 계시다면 유저들이 해당 사항들을 언제, 어떻게 개선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통해주시고,
각 직업들에 대해 지금보다 더 높은 관심과 이해도를 보여주시길,
라이브쇼에서의 모습이 거짓이 아니라 진심이었다는 것을 유저들이 느낄 수 있게 해주시길,
한 명의 유저로서 간곡히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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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맛있게도냠냠 Lv. 207 엘리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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