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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온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안 건의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본 유저수446

작성 시간202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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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 밑에 요약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크로아에서 252 팬텀을 키우고 있는 유니온 7000 따리입니다.

저는 최근 유니온 시스템중 효율성과 뉴비분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지는 부분들을 바꾸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 아래와 같은 의견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의견을 제시하기 전, 뉴비에게 접근성이 좋도록 바꾸어야 하는 이유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뉴비들이 가장 많이 폐사하는 곳은 아케인 포스(이하 심볼)와 코강을 만족시키지 못해 원킬을 내기가 힘든 초기 소멸의 여로~ 레헬른입니다. 

뉴비들이 3카루타  5앱솔랩스/ 4카루타 5앱솔랩스 9보장의 템셋을 윗잠 에픽 주스탯 9퍼, 에디셔널 에디 공/마 +10 10~12성 둘둘을 맞추고, 무보엠을 윗잠 공/마력 +9퍼 정도로 맞추면 레헬른까지 맞추면 좋지만, 현실은 모든 메린이들이 다 이 템셋을 맞추고 소멸의 여로에 입문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메린이들이 바로 길드에 들어와 공격력 지원 시스템, 아케인포스 지원 시스템을 받으며 메이플을 이해하면서 아케인 리버 전반부에 적응하기에는, 25렙 이상 길드에 들어가야 하지만, 통상 25렙의 길드중에서 메린이들 0부터 100까지 알려줄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메린이들은, 25렙 길드에 들어오게 되면, 길드에 가입하고 성장하면서 게임의 재미를 알아가기도 전에 혹독하게 길드를 위해서 길드 컨텐츠를 플레이 해야 될 정도로, 정신없는 삶을 보내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퍼스탯에서 일몹뎀, 아케인포스 시스템, 경험치를 바로바로 자기가 원하는 원킬~투킬의 수준까지 만족 시킬 수 있는 수치까지 올릴 포인트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이를 보강하는 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전에 김창섭 기획 팀장님이 말씀하셨던, 유니온 시스템을 통해  보완을 좀더 해보는 느낌으로 가려고 합니다.



1. 효율과 투자율이 떨어지는 스탠스를 삭제하여 주시고, 아케인포스로 교체하며, 기존의 보공을 일몹뎀에도 같이 적용 시킬 수 있는 데미지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유니온 전체 점령지도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유니온 외부점령지역이 해금되는 조건은 유니온 총합레벨 2000을 달성하고, 410개의 코인 등업을 통하여 외부점령지역 첫줄을 해금하기 시작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모든 외부점령지역이 해금되려면 유니온 총합레벨 6000을 달성을 하고, 기존까지 소모했던 등업 코인을 제외한 3,610 개의 코인을 등업을 통하여 해제해야합니다.



유니온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 위의 그림과 같이 유니온을 배치하지만, 막상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지역을 다 점령할 수 있게 하려면 최소 유니온 6000을 찍어야합니다.

그러나, 이 외부점령 지역에는 허점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벞지와 크확은 성장하면서 부족하게 되면 외부점령지역을 점령하여 같이 해결을 할 수 있지만,  여기서 뉴비들은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아케인 포스 지원과 일몹뎀 지원" 을 받을 수가 습니다. 이 아케인포스와 일몹뎀 지원을 길드차원이나, 하이퍼스탯이 아니더라도 추가적으로 수급이 되게 하면, 사냥을 많이 하여 레벨을 빨리 올리게 되어도, 그때 그때 아케인포스와 일몹뎀을 끌어와서 조상님이 도와주는 영끌 원킬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운영진은 한번 하이퍼스탯 개편을 통하여 뉴비가 아케인리버 전반부에서 생존이 편리하도록 장벽을 완화시켜준 바가 있습니다. 




이를 유니온에도 아래와 같이 외부점령지역에  데미지 증가로 변경 , 아케인 포스 증가를  적용하여,


여러개의 캐릭터들을 키우면서 유니온의 긍정적인 경험을 키우게 하는 한편, 부캐들을 쉽게 140, 200레벨을 찍게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왜 아케인포스와 데미지를 줘야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케인 포스를 주장하는 이유는 레벨링이 아케인포스 수급에 비해 빠른 메린이들을 위한 사냥터 및 보스에서의 포뻥 조건 완화를 줄 수 있고, 유니온 세팅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내가 아케인포스가 수급할때마다 유니온 배치를 하거나, 유니온 프리셋을 하용하여 아케인포스를 받으면서 사냥을 하거나 보스를 갈 수 있습니다. 이는 검마 솔플 및 검마 파티격을 가시는 고인물들에게도 이점이 될 듯 합니다. 

(2)지금 현재의 보스 공격시 데미지 옵션을 데미지로 바꿔**다는 생각이 든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래는 지금의 외부지역 중 상태이상내성이 현재 옵션으로서는 차지하는 공간에 비해 너무 효율성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어, 상태이상내성자리를 일반몬스터 공격시 데미지로 바꾸자고 주장을 하였으나, 상태이상 내성이 상위보스 및 내성이 필요한 보스들이 많고 그를 파훼하기 위한 좋은 수단으로 생각이 되어 상태이상내성을 일몹뎀으로 바꾸는 대신, 상현재의 보스데미지를 일몹뎀에도 적용이 되는 전체 데미지로 바꾸어, 보스와 사냥 둘다 쏠쏠하게 원킬컷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안이 됩니다. 간혹 직업마다 데미지 효율이 달라서 최종뎀을 달라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최종뎀을 주게 되는것 자체가 수치와 상관없는 너무 큰 밸런스일 뿐더러, 보스에선 보공과 데미지가 같고, 데미지는 사냥에도 쓸모가 있어서 수치만 같으면 데미지가 우위이기 때문에 데미지에 대한 반대의견은 수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예상되는 반대의견이 하나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외부점령지역을 점령하기 위해 유니온 육성이 강제되는것이 아니냐? 뉴비들은 외부지역 점령조차 못할텐데, 이게 뉴비를 위한 유니온이 맞냐? 라는 의견들입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외부점령지역을 점령하려면 유니온 공격대원들이 필요하고, 이는 또 다시 부캐릭들을 똑같이 육성하면서 힘든 과정을 겪어야 겨우 내가 원하는 일몹뎀 수치를 맞추고, 내가 원하는 아케인포스 수치를 보정시켜 줄 수 있을 테니까요.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아래와 같은 의견을 제시합니다. 


2. 유니온의 등급별 외부영역 잠금의 해제 및 유니온 등업 코인을 삭제해주세요.

유니온 시스템은 현재 등급별로 외부영역이 잠금이 되어있어, 내가 원하는 외부점령지역 (크확, 보공, 방무, 크뎀 등) 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000, 즉 210레벨의 캐릭 1개, 140레벨의 캐릭 13개가 필요합니다. 210레벨을 찍었는데 도저히 원킬이 안나겠어서 봤더니 유니온을 키우라고 해서 키웁니다. 허나, 이 유니온때문에 반복되는 140레벨까지의 경험을 13개의 캐릭에 적용을 시켜야하는데, 이를 외부점령영역이 뚫릴때까지 등업코인을 모아서 등업을면서,  육성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등업을 위해선 등업코인이 필요한데, 이 등업코인은 유니온 공격대원들이 때려잡으면서 일정피를 깎을때마다 코인을 주는 형식이고, 일정피를 깎기 위해서는 유니온 공격대원들의 전투력이 높을수록 더 많이 깎습니다.

그러나, 처음에 유니온을 시작을 하게 되면 보통은 140레벨을 도배를 하게 되고, 이 140레벨들로 구성된 공격대원들은  전투력이 그렇게 높지 않으며, 보통 개당 200만 정도의 전투력을 가지게 되는데, 낮은 전투력을 가지고는 등업하는데 필요한 코인을 모으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플레이 경험이 부정적인 경험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등급별로 잠겨져 있는 외부영역 잠금을 해제하고, 유니온등급의 등업 코인을 삭제하게 되면, 편하게 자기가 원하는 지역을 점령하기가 좀 더 수월하게 됩니다. 보시면 유니온 총합 레벨 620으로도 내가 원하는 점령지역을 조금이라도 점령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내가 아케인포스가 부족할 시 조금이라도 수급을 하여 사냥터에 필요한 포스를 충당할 수 있게 되고, 내가 데미지가 부족하면 데미지를 챙겨와 부족한 원킬컷을 채워주는 형식으로 보강을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유니온의 외부점령지역도 내부점령지역처럼 위치를 바꾸게 하여 기존의 불편했던 테트리스 배치유도를 완화시켜야합니다.


지역을 점령할때, 어떻게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내가 원하는 지역을 점령하게 만드는것은 모든 유저들의 고민입니다. 보통은 보스를 가게 되면 보공, 방무, 크뎀, 사냥을 가게되면 크확, 공격력, 획득 경험치를 찍게 됩니다.



허나 1,2번을 통해 아케인포스가 나오고, 보공이 데미지로 수정되어 나오게 된다면, 나는 데미지과 아케인포스, 크리티컬 데미지, 경험치 를 같이 찍으면서 최대한 블록칸의 낭비를 줄이고 싶은데, 이 외부지역들의 배치가 쉽지가 않아 울며 겨자먹기로 내가 원치 않는 점령을 테트리스 해가면서 불편한 배치를 해야합니다. 

이는 곧 테트리스의 설계적인 부담을 진입장벽으로 만드는 부정적인 경험의 대표라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테트리스 배치를 완화하기 위해, 외부점령지역을 내가 원하는 곳에 배치 시킬 수 있도록 한다면 기존의 테트리스 배치에 대한 어려움이 많이 완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유니온 전투지도 중앙 필수 점령조건
(중앙지역 점령시 블럭의 중심점이 반드시 중앙지역에 들어가 있어야함) 을 없애주세요


마찬가지로, 유니온의 점령설계에 있어서 스트레스가 되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현재 유니온 점령 설계를 하려면,무조건 저 중앙 4곳중에 한칸 점령시, 다음과 같이 블럭의 중심점이  점령이 되게 해야합니다.




블럭의 중심점이 중앙에 존재하지 않을 때는 설치가 불가능한 모습입니다. 

이는 테트리스 배치에 있어서 상당한 스트레스 입니다. 이 블럭의 중심점, 즉 심볼이 그려진 부분이 점령지역 중앙중 1칸 이상 포함되어야하는 상황을 , 심볼이 그려진 중심점이 아니어도 점령지역중 1칸이 포함되면 블럭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해야 유니온 점령지역 설계의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5. 뉴비를 위해 메이플 M 블럭처럼 상시 이벤트(중요)로 점령기능만 담당하는 특수 블럭이 있으면 정말로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메이플 유니온 시스템에서 테트리스 배치 가능한 블럭 중 유일하게 점령대원수를 차지하지 않는 블럭이 있습니다. 바로 메이플 M 특정 레벨 달성시 지급되는 유니온 공블럭입니다.


위의 배치도를 보시면, 메이플 M 블럭을 배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공격대원수를 차지하지 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보면서, 뉴비들이 쉽게 기존의 육성을 재밌게 컨텐츠를 다 즐길 수 있으면서 유니온에 대한 부담감도 덜 수 있는 방안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본 의견이 떠올랐습니다. 바로 유니온 육성 이벤트입니다. 특정 유니온레벨을 달성시, 아래와 같이 선택형 공블럭을 1개~2개정도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보통 유니온 블럭 배치시 가장많이 쓰이며, 그나마 효율성 있는 블럭이 SS(200레벨)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유니온 상시 육성 이벤트를 진행하여 특정 유니온 레벨 달성시, 유니온 블럭 배치에 도움을 주는 공블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뉴비들도 유니온 배치시 부족한 공격대원 수에 대해 부담을 덜고, 고인물들도 추가적으로 공블럭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고인물들도 같이 윈윈하게 되는 패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6. 유니온 코인샾을 개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현재의 코인샾 물품들입니다.  현재의 코인샾이 나름 유용하긴 하지만, 조금더 유용하게 유니온 템세팅 및 유니온 육성에 도움이 되는 물품들이 추가가 되거나 물품들이 조금 수정이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줘" 같긴한데, 예를 들어서
(1) 레전드리 옵션까지 등업이 가능한 카르마 명장의 큐브 추가
(2) 옵션 설정이 가능한 카르마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추가
(3) 퍼펙트 각인의 인장 추가 (가끔 실패할때가 있음)
(4) 유니온 성장의 비약의 가격 완화( 기존의 20프로를 까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황금망치 100퍼 추가
(6) 메가버닝 상시 부스터 추가 (이건 좀 가격 많이 높이셔도 좋습니다.)
(7) 창고 슬롯 증가 쿠폰 추가 
(8) 캐릭터 슬롯 증가 쿠폰 추가 
(9) 데미지 스킨 슬롯 증가 쿠폰 추가 
(10) 선택형 슬롯 확장 쿠폰 추가 
(11) 펜던트 슬롯 이용권 (15일) 추가
(12) 아케인 심볼, 코젬 추가
(13) 심볼패널티 없애는 쿠폰 추가 (비싸게)
(14) 유니온 공블럭 추가 (공격대원 차지 x, A 등급 한정)
(15) 유니온 용사 세트 (쪼렙템 지원)


정도의 옵션이 있을 것 같습니다. 




7. 유니온 8000 이상의 유저들에게 그 이상의 유니온 육성 목표를 하나 더 세워주세요
(단, 강제성을 띄게 하면 안됨)


위의 사진은 유니온 8000레벨을 달성한 유저입니다. 유니온 8000레벨 이상을 달성하고 나면 그림과 같이 내부지역을 같이 점령하고, 그외에 벞지나 크확을 추가 점령하여 기존의 벞지나 크확 수급을 옮기거나 하곤 합니다. 그러나, 현재 유니온 시스템은 유니온 8000, 8500, 9000, 혹은 그 이상의 유저들을 위한 배려가 전혀 되있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선, 기존의 8000에 비해서 필수라고 느껴지지 않지만, 8500, 9000, 혹은 그 이상 유저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바로, (1) 내부영역의 점령 효과 n배 확장, 그리고 (2) 배치 가능한 공격대원의 개수 추가 입니다.

(1) 내부영역의 점령효과 n배 확장의 경우, 기존의 내부영역중 공/마나, 주스탯 영역쪽이 25칸이기 때문에, 이를 점령효과 n배 확장을 하게 되면, 유니온 8500, 9000 인원들에게 목표가 하나 생기게 됩니다. 
(외부영역은 뺀 이유는 유니온 8000미만 인원들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이 크게 생길까 염려하여 내부영역으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2) 배치 가능한 공격대원을 추가하게 되면, 기존의 40개 대원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고인물들의 배치문제를 완화 시킬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약 
1. 현재 문제가 되는 유니온 외부 점령 지역 개편 (아케인포스추가, 보공을 데미지로 수정)
2. 유니온 등급별 외부영역 잠금의 해제 및 유니온 등업 코인을 삭제
3. 외부점령지역을 내부처럼 위치 바꿀 수 있게 하여 불편했던 테트리스 배치유도 완화
4. 유니온 전투지도 중앙 필수 점령조건 삭제 (중앙지역 점령시 불편함 삭제)
5. 상시 이벤트(중요)로 점령기능만 담당하는 특수 공블럭 추가
6. 유니온 코인샾 개편
7. 유니온 헤비유저들을 위한 목표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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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Lv. 252 크로아

댓글8

  • 캐릭터 아이콘즐거운미생물 2022.01.17 오후 07:00:42

    개인적으로 테트리스도 폐지하고 마약버프화 하면 좋지만 그게 힘들다면 모습을 ㅁ,ㅣ 이거 2개만 나오게 하면 어떨까요? 당장 큰 힘 안들이고 할 수 있는 일이니까 모습이라도 고정 해주면 좋겠어요.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2022.01.18 오전 09:07:43

    @즐거운미생물 그렇게 되면 지금보다 이상하게 점령을 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있어서는 다양한 블럭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 캐릭터 아이콘미하일템창고 2022.01.17 오후 04:04:20

    그냥 테트리스 시스템을 마약버프같은걸로 바꾸면 되는데... 참 메이플 일 복잡하게 해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2022.01.18 오전 09:08:22

    @미하일템창고 네, 애초에 마약버프나 하이퍼 스탯형처럼 하는게 베스트지만, 저는 테트리스형식이 나름 재밌다고 생각을 하여 테트리스를 하면서 경험을 좀 긍정적으로 해보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하자윤 2022.01.17 오후 12:20:18

    확실히 뉴비분들 성장 속도상승과 진입장벽 완화 두가지다 잡는 방법같네요.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2022.01.18 오전 09:08:27

    @하자윤 감사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wrkif 2022.01.17 오전 11:38:02

    진입장벽 완화에 큰 도움이 될거같네요 추천드립니다

    캐릭터 아이콘유키유레 2022.01.18 오전 09:08:59

    @wrkif 경청해주셔서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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