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이벤트 전체보기

토론게시판 목록

'기초 스탯 공격력 시스템'의 제안.

캐릭터 아이콘DEEPDARKHOME

본 유저수106

작성 시간2022.01.12

주소복사 신고하기
메이플스토리에서 유입이나 복귀 유저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벽으로 느껴지는 부분은 무었일까요?

바로 '유니온 시스템'일것입니다.

아무리 우리같이 썩은물들이 유니온은 꼭 해야 한다, 이건 꼭 키워야 한다. 안키우면 나중이 힘드니 참고 버텨라..., 라고 말한다 한더라도 솔직히 시작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너무 맨땅에 해딩일겁니다.

당장 좋다는 직업 처음에 들어도 노기반으로는 140, 200찍는 것도 힘들어 죽는줄 알았는데 그거보다 더 구린 캐릭터들 4~5개를 140까지, 200까지 찍어야 비로소 사냥 기반이 된다는 말을 듣게 된다면 그야말로 죽을 맛이겠지요.

심지어 많은 분들이 말하듯 이 게임, 강화나 템셋팅에 있어서 상당히 불친절합니다. 그렇기에 도대체가 내가 세팅을 잘 하고 있나 아닌가도 헷갈릴테고, 어영부영 깡으로 200을 찍어도 그 이후에 심볼값, 200이후 몹 체력, 아케인 포스 반감 시스템 때문에 힘들어서 접는 경우도 부가지수겠죠.


그렇기에, 뉴비들을 위해서 초반 육성/사냥을 도와줄 수 있는 '기초 스공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기초 스탯 공격력의 의미란?
 지금같은 방학 이벤트가 겹쳐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평상시 시즌이나 혹은 이벤트로 200까지는 달려왔어도 그 이후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뉴비들을 고민하게 될것입니다. 200까지는 눈에 보이는 1렙당 3업으로 쭉쭉 달려왔고, 사냥이 조금 빡세져도 한마리 잡으면 눈에 보이게 경험치가 오르고 노란 바의 끝이 다가오는게 보이니 동기가 생기게 되죠.

 하지만 200달성 이후에, 아케인리버에 가면서 지옥이 시작될겁니다. 경험치는 눈에 띄게 안오르지(뉴비기준), 몹 체력은 더럽게 단단하지, 심볼은 또 뭔지 모르겠지, 블랙셋으로 더이상 뻐팅기기 힘들것 같지, 그렇다고 물어보고 올리자니 겁나 복잡하지.....

즉, 신규 유저들은 200이후에 정보 부족+동기 부족이 겹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는 뜻이지요. 뭐 솔직히 250은 찍어야 1부 스토리 엔딩 본다는데 그거까지 버틸 사람들이 많기야 하겠습니까?

그렇기에 이런 이벤트 유입들의 200이후 폐사 기간을 최대한 연기하고, 더불어서 비 이벤트 기간 유입에 대해 어느정도 목표 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초 스탯 공격력'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기초 스탯 공격력은 말 그대로 '기초'입니다. 더해지거나 곱해지는 것이 아니라, 보정이 들어가는 것이지요. 원래 200레벨에 스공이 10만밖에 안됬다면 이 기초스공으로 인해서 '10만+기초스공'이 되는게 아니라 '10만+@=기초스공'이 되게 할려는 것입니다.


100,150,200 세번에 걸쳐서 상승.
기본적으로 200에서의 사냥 기준을 바탕으로 책정했다는 점에 대해서, 일단 미리 말씀드립니다.

일반 서버의 기준에서, 리버스 시티의 최종 구역 몬스터의 체력은 섬멸형 T드론 시리즈로 58,208,400의 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약간의 여유분을 두고, 60,000,000의 체력으로 가정하죠.

200레벨을 달성시 받게 되는 하이퍼스탯은 339입니다. 물론 저 몬스터를 잡을 때 쯤 되면 추가로 받기도 할테지만, 우선적으로는 저 하이퍼 스탯을 활용해서 일반몬스터 데미지 10레벨(35%), 크리티컬 데미지 7레벨(7%), 부족한것은 크확이나 아케인 포스에 쓴다고 생각하면 얼추 다 쓸것 같군요.

사냥기의 퍼뎀은 상당히 중구난방 합니다. 저는 우선적으로 보너스 어택까지 고려해서, 약간의 여유분을 확보할 수 있는 1500%를 사냥기 퍼뎀으로 가정하겠습니다. 이보다 높을 수도 있고, 낮을 수도 있지만 1대-2대-3대 차이 정도에서 마무리가 될 것 같아요. 수십방을 때리는 일은 없겠죠.

약간 오버 스펙일수도 있지만, 길드 포스+버닝 칭호 포스+하이퍼 스탯 포스 3가지를 감안해서 포스 뻥은 1.5를 받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필요한 스공이 □일때, 대략적인 공식은 

□X1.5(심볼뻥)*15(사냥기 퍼뎀 가정)*1.35(일반 몬스터 추가 데미지)*1.5(크확 100%에서 대다수 직업의 8%+하이퍼 7%데미지 합산)=60,000,000

□=1,316,872, 대략적으로 132만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스공을 결정짓게 되는 마지막 부분인데, 저는 직관성을 보일 수 있도록 스탯 공격력을 '120만'으로 책정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나치게 더 주게 된다면(140,150만) 일부 직업들의 사출기나 보조기 성능이 너무 유리해 질 수 있고, 120만 정도의 스공이더라도 2~3방이면 얌얌 아일랜드까지는 무난하게 돌파가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200이후 전 지역을 날먹 시키려는 게 목적이 아닌 앞서 말한대로 초반 정착 구간의 폐사유예기간을 늘리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보조하는 선에서 이 스공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니까요.


200구간을 책정하였으니, 그 전단계에 대해서도 책정해야 하는데 저는 5배율로 가정하였습니다.

100레벨 기초 스공  48,000=>150레벨 기초 스공 240,000=>200레벨 기초 스공 1,200,000

100레벨은 구간은 로보토이의 체력을 바탕으로 500,000정도의 체력에서
4차 초기 스킬 포인트 가정 사냥기 퍼뎀 1100%
크리티컬 확률 및 크뎀 고려 크리뎀 110%
이 두가지를 고려해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150레벨의 경우에는 동렙에는 약간의 오버스펙이 되지만, 황폐한 페리온를 고려할 시 역시나 2~3킬 정도에서 몬스터를 사냥할 스펙 정도로 책정하였습니다.


기초 스탯 공격력의 표기와 혜택 적용 한계는?
기본적으로 기초 스탯 공격력은 유저들로 하여금 어느정도의 '동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내가 지금 스공이 이렇지만, 조금 더 노력해서 내 '진짜 스공'이 이정도가 되면 나 꽤 세지겠는걸? 하는 것을 도와주고자 하여서 책정한 부분이죠.

그렇기에 스탯창에서 단순히 1,200,000~1,200,000으로 표기되는것이 아니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기시키면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200,000(원 스공+보조 스공)~1,200,000(원 스공+보조 스공)

위와 같은 방식으로 스공을 표기시, 원 스공이 상승함에 따라 보조 스공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며 현재의 성장 방향이 올바른가 아닌가, 현재의 강화 방향이 올바른가 아닌가를 유저 스스로가 보다 알맞게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단순히 사냥 데미지 보조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강해지는 '가이드 라인'의 역할까지 책임질 수 있다는 말이죠.

또한, 이 혜택은 앞서 말했듯이 유입 유저들의 정착 및 안정화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기초 유니온이 부족한 유저들을 위한 시스템이니 만큼 모든 유저가 이 기초 스공을 누릴 수 있는게 아닌

유니온 레벨 4000이하(베테랑 3레벨)이하의 유저들의 캐릭터들에게 이 혜택이 제공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실제로도 유니온의 성장을 4000-6000-8000단위로 말하기도 하며, 4000정도의 유니온 레벨을 달성할 플레이어면 충분히 성장과 차후 부가 캐릭터들에 대한 정보를 확보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정석 가격의 안정화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제작진의 발언이 있기는 하였지만 이와 같은 기초 스공을 역이용해서 아직까지 하위 주간보스의 결정석을 양산 가능한 위험성 또한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 기초 스공 시스템의 제한 범위는

마을/필드 사냥터/몬스터 파크/파티 퀘스트/임베디드 시스템 등지의 '비 보스 출몰 지역'에서만 유효한 효력을 지니게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결론 및 3줄요약
메이플스토리의 운영진들은 앞으로 그란디스 스토리의 시작이 이제 프롤로그 정도라고 말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에 걸맞게, 프롤로그 전 구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새로 들어오는 유저들이 많이 지치는 구간에 이런 보정을 통하여 정착을 도와주고, 본인들이 강화되는 모습을 스스로 판단하고 지켜볼수 있는 '시간적 유예'를 주는 것은 분명히 신규 유저들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킬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입 유저들 폐사를 막고 유니온 보조를 위한 200기준 120만의 기초 스공.

100에 5만정도, 150에 24만 정도, 200에 120만으로 단계적으로 상승.

유니온 4000이하/비 보스 지역 에이리어에서만 유효.

1명UP 취소

UP DOWN 0명

0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DEEPDARKHOME Lv. 257 리부트

댓글0

이전 1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뉴스 더보기

썬데이 메이플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 레이디 블레어의 드림 익스프레스 추억 저금통 럭키 찰칵찰칵 모멘트리 현생 용사를 위한 봄 버전 메꾸 패키지 (수정2) 프리미엄 PC방 접속보상 이벤트 메이플 모멘트리 두더지 퇴치 파워 업! 쿠킹 컬렉션 익스트림 돌핀 파운틴  마법의 옷장 (수정) 쑥쑥 해피 플레이타임! 도전의 증표샵 추억의 증표샵 (수정)리스와 엘리의 성장일기 메이플스토리 앰배서더 페어리 브로의 황금마차

이전 1/18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