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토론게시판 목록

(필독) 길드컨텐츠의 개편이 강력하게 필요합니다

캐릭터 아이콘주지져자

본 유저수1,149

작성 시간2021.10.31

주소복사 신고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2년간 길드를 운영하고 있는 스카니아 유저입니다. 
스카니아 서버에서 30레벨 길드 <결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닉네임은 '제20사단장' 입니다.

바로 할 말 적겠습니다.




형편없는 게임성, 콘텐츠 부족, 아이템 확률 ""조작"" 사태의 치명적인 파장 등으로 

급격하게 줄어든 유저수가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길드내 7일 이상 미접자수가 전체 길드원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길드원 숫자는 갈수록 적어지고 있고요,

게임이 망했으니, 유저수가 대폭 줄어들은 만큼 길드원 구하기도 녹록치 않지요.

유저수가 줄어들은 만큼, 주간미션 포인트로 획득할 수 있는 노블 10포인트 조차 받지 못하는 길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빡빡한 운영,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한 노블포인트, 휑한 길드원 접속창을 보고 길드 운영에 지친 길드마스터들은

자신이 설립한 길드를 해체하고, 아직까지는 운영이 원활한 상위길드로 새 보금자리를 틉니다.

이는 일요일 22:30 기준, 플래그에 참가한 길드 숫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불과 몇 주 전에는 900여개 달하던 길드가 현재 일요일 아침 6:14 기준 720여개로 감소해버렸지요.

또한 스카니아 기준, 수로에 참여한(랭킹표에 뜨는) 길드도 1800개에서 1400~1500개로 감소했습니다.

감소그래프는 기울기가 좀처럼 완만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당분간 특정 지점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정도의 추세가 지속될 것입니다.

이는 가장 보편적인 노블포인트인 41, 43, 45포를 달성하는 것이 다소 빡빡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모집단의 숫자가 줄어버리니, 자연스레 백분위 별 할당된 길드 개수도 줄어들고.... 컷이 상승하는 것이죠.

(비유하자면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는 뜻이예요. 내가 먼저 앉아야 하는데, 달리기 느린 놈들은 나가떨어졌고

달리기 빠른 놈들만 살아남아서.... 동시에 할당된 자리 숫자는 점점 줄어들고있고.....)





플래그 기준, 
몇 주 전에는 900개 길드중 90등만 하면 16포를 얻었는데 
지금은 72등 정도해야 16포를 받습니다.

문제는 증발한 길드들은 대부분 중하위권에 위치한 길드라는 것입니다.
랭킹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등수에 분포되어 있는 길드가 증발해버리니(즉, 흔히 말하는 날 깔아주는 밑바닥)
상대적으로 위에 있는 길드들은 자신의 백분위 지위를 위해 더 노력을 해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발은 계속됩니다.

71등, 70등, 69등 했던 길드가 다음주에 슬슬 압박감을 느낄 것이고,

그 다음주는 68등, 67등, 66등 길드가 압박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자연계의 생태계와 비슷한겁니다. 하위권-상위권-최상위권 길드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사람의 흐름 방향으로서 말입니다.
아래가 터지면 바로 위엣놈이 터질 차례예요. 서서히 금이 가다가 터지겠지요)

하지만 백분위 지위를 유지하려니 막상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길드원 수는 적고..... 

7일 이상 미접자수가 너무나도 많아

부캐를 총동원하여 울며 겨자먹기로 플래그와 수로를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친 길드원들은 기존의 길드를 탈퇴하고, 더 상위길드로 이동하게 됩니다. 증발 + 쏠림... 현상이요.

이 음의 피드백은 계속될 것입니다.



저희 길드는 아직은 상황이 꽤 괜찮은 편입니다만

대부분의 길드는 그렇지 않을 거예요.



디렉터님은 이 상황을 인지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응급처치는 특정 시점까지 기다린 후, 일괄적으로 보따리 풀듯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동안의 패치 패턴을 보면 아마 겨울방학때 혹은 N주년 이벤트때 혹은 여름방학때 해줄 것 같은데.....

특정 시점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게임이 개10창이 난만큼 바로바로 지혜를 발휘하여 조치함이 나을 것 같네요.

안일하고 느긋하게 임하시기엔.... 지금 메이플은 결코 우수한 게임이 아닙니다.

여기저기 균열이 가고있고 

납득불가한 상황이 터지고 있어요.

뭔가 잘못되어 가고 있습니다.

길드들이 여기저기 터지고 있어요.

아래로부터 무너지고 있어요.

디렉터 님이 원하던 그림인가요?







현재 상황을 개략적으로 설명해드렸습니다.

수로는 유지하되 깐깐한 플래그는 폐지하심이 어떨까 합니다. 

주간미션 포인트로 얻을 수 있는 비중을 늘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보세요.

일해라..... 좀..........

2명UP 취소

UP DOWN 3명

3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주지져자 Lv. 48 스카니아

댓글1

  • 캐릭터 아이콘wrkif 2021.11.01 오전 10:22:28

    진짜 길드컨텐츠가 메이플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랑 부담이랑 메접충동을 주고 재미를 반감시킴 개편이 반드시 필요함
이전 1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뉴스 더보기

버닝 월드 테라 버닝 플러스 별빛 심포니 (수정2) 멜로디 코인샵 하모니 코인샵 스텔라의 별빛 마차 샤이닝 슈팅 스타 스타 브릿지 별들의 합주 스페셜 썬데이 메이플 금손 어워즈 심사 결과 발표 메이플스토리 앰배서더 제 1회 금손 어워즈 예선 투표 제 1회 금손 어워즈

이전 1/14 다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