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제 블래스터는 최신패치 이후 조작법이 바뀌었고, 이로 인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블래스터 유저들이 입을 모아 자랑하던 매끄러운 연계 구조는 박살났고, 블래스터 유저들의 수년간 쌓아온 숙련도는 물거품이 됐습니다.
운영진은 구조'개선'을 했다고 표현했으나, 블래스터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이번 패치는 개선이 아닌 파괴가 돼버렸습니다.
블래스터 유저 열에 아홉은 현재 개선된 구조가 비정상적이고 예전보다 불쾌해졌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적어도 '개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려면 원래 구조에 대한 이해가 있고, 그 구조에서 야기되는 불편사항을 파악해야만 비로소 개선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운영진의 블래스터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기에 야기된 문제라 생각하여 해당 건의사항을 적게 됐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바탕으로 건의할 사항은 총 n가지입니다.
첫 째, 직업별 QA를 구하십시오.
불편한 구조에 대한 불만사항을 수용하고 개선하는건 확실히 좋은 의도지만, 변화는 언제나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특히 직업의 구조에 대한 변화는 상당히 민감한 점이며, 그렇기에 운영진 내부의 의견만으로 결정하는것이 아닌 전문QA팀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비주류직업의 경우 수 년간 쌓여있던 불만사항에 대한 검토가 늦어지고 있거나 개선을 빙자한 구조파괴현상이 일어나고 있기에 더욱 전문적인 QA팀을 통해 구조개선의 돌다리를 하나 더 놓는것을 극히 권고하는 바입니다.
만약 이미 해당 QA팀이 존재한다면 블래스터 QA팀은 보편적인 의견에 대한 파악이 부족하다 생각됩니다.
둘 째, 해머 스매쉬의 롤백을 원합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있는 부분입니다. 해머 스매쉬(이하 해머)를 문제로 파악하여 접근했기에 이러한 사태가 발생했다 생각됩니다.
현재 패치로 변경된 사항중 문제가 되는 점은 '맥시마이즈 캐논 상태일 때 차징 삭제'입니다.
이로 인해 평상시와 극딜버프상태일 때 조작감에 엄청난 괴리감이 생겼으며 해머의 사용법이 바뀌었습니다.
우선 기존 해머의 사용처는 크게 3가지였습니다.
첫번째로 릴리즈 파일 벙커(이하 릴파벙)을 사용 할 때, 디버프를 갱신할 겸 보조데미지를 넣기 위해 릴파벙-해머를 사용할 때.
두번째로 매그넘펀치-더블팡 연계(이하 매그팡)을 할 때 해머를 중간에 끼워넣어 매그팡해머 캔슬을 하여 데미지의 고점을 높일 때.
세번째로 단일로 해머를 사용하여 가드판정을 확보할 때로 이렇게 총 3가지 경우가 보편적인 사용예시입니다.
허나 이 중 두번째와 세번째의 경우는 블래스터의 부가적인 컨트롤 요소이며 필수적으로 사용됐던건 첫번째 경우 뿐입니다.
운영진 측에서 문제점으로 파악한 두번째 캔슬의 경우, 사용되는 이유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문단을 자세히 읽어주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1. 블래스터는 불릿을 사용하는 것으로 실린더 게이지를 얻고, 릴파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린더 게이지는 최대 6개까지입니다. 릴파벙은 실린더 게이지가 3일 때 부터 사용 가능하지만, 실린더 게이지가 6일 때 가장 강력하여 항상 6일때만 사용합니다.
2. 해머스매쉬는 블래스터의 3차스킬으로 더킹,스웨이와 같이 차징하여 사용 가능한 공격스킬입니다.
통상 상태의 해머스매쉬로는 불릿을 사용하지 않아 실린더 게이지를 얻을 수 없지만, 5차스킬 벙커 버스터(이하 벙버)를 사용한 상태에 한하여 모든 공격 기술에 특수탄을 소모하여 불릿을 자동으로 사용하는 상태가 되므로 해머로도 불릿 수급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벙버를 사용한 상태의 블래스터는 실린더 게이지를 빠르게 6개까지 모으기 위해, 릴파벙+해머(불릿1개)를 사용하고,매그팡해머(불릿3개)를 사용하고,매그팡(불릿2개)를 사용하는 연계 싸이클을 반복하게 됐습니다.
해당 싸이클 매그팡(불릿2개)연계만 3회 반복하고 릴파벙을 쓰는 싸이클보다 릴파벙을 훨씬 빠르게 더 자주 쓸 수 있고, 이렇게 릴파벙 사용횟수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이유는 릴파벙 자체 데미지가 강력한 것도 있지만 6차스킬로 얻게되는 릴파벙의 강화형인 버스트 파일 벙커(이하 버파벙)을 최대한 사용하기 위함입니니다.
버스트 파일 벙커는 릴파벙을 5회 사용시 다음 릴파벙이 버파벙으로 강화되어 훨씬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을 해결할 방향성을 잘못 파악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어려운 방향으로 불릿을 모으고 있으니, 쉬운 방향으로 방향성을 잡아주는것이 아닌, 어려운 방향을 유지하되 연계 방식을 바꾸어 새로운 어려움을 자아냈습니다.
운영진은 블래스터의 차징시스템이 높은 난이도의 원인이라고 파악하였지만 결국 진정한 원인은 버파벙과 실린더게이지입니다.
실린더 게이지가 최대 6개이고, 매그팡 1회 사용시 얻을 수 있는 실린더 게이지가 2개인 점은 구조상 매그팡 3회를 사용하고 릴파벙을 사용하라는 의도가 명확합니다.
하지만 의도된 싸이클보다 해머를 끼워넣어 불릿을 1개씩 더 소모하는 편이 구조상 매끄럽지 못하지만 데미지는 유의미하게 높아졌기에 유저들은 해당 싸이클을 사용하게 된 것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셋 째, 벙커 버스터 사용 중 릴리즈 파일벙커 사용시에도 벙커 버스터의 공격이 발생하여 추가 불릿을 소모하게 해주십시오.
이 해결방안이라면 현재까지 나온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기존의 복잡한 싸이클은
릴파벙+해머(불릿1개) - 매그팡해머(불릿3개) - 매그팡(불릿2개)로, 1 3 2개씩 불릿을 소모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릴파벙에 불릿이 소모된다면
릴파벙+해머(불릿2개) - 매그팡(불릿2개) - 매그팡(불릿2개)로 자연스럽게 2 2 2개씩 불릿을 소모해 기존 블래스터의 리듬도 지켜지고, 조작 난이도도 대폭 완화될 수 있습니다.
넷 째, 더킹/스웨이/해머의 차징딜레이를 감소시켜주십시오.
현재 블래스터의 조작감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있는 차징 시스템입니다.
차징 시스템은 조작에 있어 불편한 사항이 아니고, 오히려 원하는대로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차징 시스템의 딜레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블래스터의 차징스킬은 즉발이 가능하지만 차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즉발으로 사용시 실린더 게이지를 채우는데 소모된 불릿을 수급할 수 없으며, 차지 마스터리의 가드를 통한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도 받을 수 없기에 차징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차징은 말 그대로 해당 스킬을 누르고 있다가 손가락을 떼면 스킬이 발동된다는 것인데, 이 과정에 현재 딜레이가 약 0.2초~0.4초정도 존재합니다.
블래스터의 패시브 스킬, 차지 마스터리 스킬을 통해 더킹/스웨이/해머의 차징 요구시간이 감소하여 보다 빠른 조작을 할 수 있지만 타이밍을 파악하기까지 시행착오가 필요하며, 만약 블래스터의 조작중 실수가 난다면 해당 차징타이밍의 실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차지스킬의 딜레이가 감소된다면 더욱 쉽게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 되고 이로인해 전반적으로 블래스터의 조작감이 더욱 쾌적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디 해당 글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장문의 글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