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란 리마스터 관련해서 의견 세세하게 올렸더니 넥슨에서 글삭하셨길래 다시 올릴게요.
1. 컨셉 이해 실패
- 기존 아란 : 북방의 전사 컨셉으로서, '얼음/늑대/곰/폴암' 4가지를 주된 컨셉으로 가져감
- 리마스터 아란 : 4성물(현무, 주작, 청룡, 백호)
컨셉에 관해서는 이전 라디오 방송에서도 충분히 이야기 했던 부분인데, 아란의 주 스킬인 '비욘더'에서 나오던 호랑이, 독수리, 폴암, 펜릴을 단순히 보고 '아, 동물이 나오는구나! 그러면 4방신으로 리마스터 하면 어떨까요?'로 컨펌이 된거 같음
- 기존 아란의 정체성을 유지한 채 리마스터를 하겠다는 발언과 4방신으로 바뀐것이 과연 기존 '정체성'을 유지한 부분인가 의문
2. 리마스터 수요
- 기존 아란 유저들의 리마스터 관련 수요가 있었는지가 중요
- 개선의 여지는 필요하다고 느낀 것은 맞으나, 이정도로 딜 구조와 함께 컨셉, 스킬이 바뀔 줄은 모름
- 영웅 직업군 첫 리마스터의 대상으로 아란&은월을 선정하는 것은 차차 모든 직업군의 개편이 예정되어있음을 시사하는 바,
리마스터가 진행되는 현상 자체는 이해할 수 있지만, 리마스터에 대한 수요가 많아서 실시하게 된 것인지가 의문임
3. 스킬 관련
1) 콤보 수급기 관련 :
- 기존 아란의 경우, 4차 하이퍼 스킬 '마하의 영역'과 5차 스킬 '인스톨 마하' 스킬을 통해 '무적기, 광역기, 상태이상 회복, HP/MP 회복, 콤보 수급' 등 유틸적인 측면이자 '폴암을 든 전사'의 컨셉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스킬을 구성했음.
- 현재 콤보 수급의 경우 일정 시간 자동으로 채워지는 '콤보 어빌리티' 시스템을 제외하고, 단 하나도 콤보 수급이 되지 않음
- 아드레날린 or 엔드게임 -> 초각성 상태 이후 다시 콤보를 200부터 쌓아서 해야하는 구조가 '딜 압축'을 근거로 개편한 것?
- 기존 아란 극딜의 경우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20초) -> 아드레날린 서지(20초) -> 강제 아드레날린(20초)'의 순서로 총 60초간 3번의 헌터즈 타게팅 및 평딜을 위주로 딜을 날렸음
- 현재는 어떤(아드 or 엔드게임) 스킬이든 딱 한 번 제외하고는 3분동안 기다려야 초각성 상태가 가능
- 딜을 넣을 수 있을 지도 미지수인데, 시간만 줄이고 스킬은 단 한 개 밖에 강하게 쓰지 못한다는 것이 과연 딜 구조 개선인가 의문
2) 유틸기 관련 :
- 기존 아란의 유틸기의 경우, '블레싱 마하'와 '마하의 영역'정도로 볼 수 있었음
- 블레싱 마하는 파티 직업 버프, 마하의 영역의 경우 '무적/광역기/HP및MP회복/소량의 콤보 수급'이 그 효과임
- 개편 이후 : 블레싱 마하는 그대로, 마하의 영역은 '스킬 자체를 삭제', 마하의 가호로 변경(단순 2초 쉘)
=> 개편을 가장한 너프가 아닌지? 스킬의 효과도 다 없애고 '폴암'의 정체성 자체도 삭제한 것은 아닌지?
- '게더링 게쳐' 스킬의 경우 5차 스킬 '브랜디쉬 마하'이후 스킬 후딜을 캔슬하는 스킬로 쓰이던 효자였음. 이마저도 삭제
- 회피기동을 위한 스킬 '파이널 차지'의 경우 '폴암'을 돌리는 것도 아닌 창 처럼 찌르기
- 기존 '에어로 스윙'을 통해 보스 패턴을 회피했음(이마저도 삭제)
- 보스 패턴 회피를 위해 기존 움직임을 진행할 시 '뚝뚝' 끊기면서 힘없이 떨어짐
3) '헌터즈 타게팅' 관련 :
- 아란 스킬의 꽃은 아드레날린이고, 극딜의 꽃은 '헌터즈 타게팅'임
- 기존 헌터즈 타게팅의 경우 5차까지는 폴암을 들어 차징 후 발사하는 방식(리마스터와 상동)
- 6차 전직 이후에는 '헌터즈 타게팅VI'로 변경되어 폴암을 휘두르는 전사의 모습을 보여줌(이동 가능, 무적, 타수 많음)
- 문제는 리마스터 아란은 이러한 기존 스킬 자체를 삭제, 차징 방식으로 변경
- 5차와 6차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인지? 엔드게임이 있다는 거 말고는 차이가 없다고 생각
4) 아드레날린 서지(개편 후 5차기), 라스트 스탠딩 관련
- 오직 초각성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아드레날린 서지, 라스트 스탠딩임
- 초각성은 3분, 평소에 콤보를 어떻게든 수급하면 90초~110초 사이에 1000콤보 수급
- 초각성이 아닌 아드레날린 상태에서는 4번의 두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음(딜 누수)
- 또한 설치기, 3번 휘두르기 스킬이기 때문에 보스가 '루시드'와 같이 회피할 수 있는 보스이거나, 이동이 빈번한 보스(데미안 등)의
경우 무용지물
- 이것이 과연 스킬 개편인지 의문
5) 딜 누수
- 상기 스킬들을 제대로 다 사용할 시(*극딜(20초 내) : 오라 웨폰 -> 메용2 -> 시드링 -> 엔버링크 -> 프로즌 그라운드 -> 엔드게임 -> 브랜디쉬 마하 후 초각성 돌입 -> 아드레날린 서지 -> 라스트 스탠딩 -> 평딜)을 했을 때, 기존 1분간 평극딜 구조와 대비하여 최종뎀 15~20%는 깎인 것으로 확인(숙련도 이슈 있을 것이고, 감안했음에도 불구)
4. 끝
아란 유저 중 한 명이고, 오랜 시간동안 플레이 해온 유저로서 몇 마디만 하겠습니다. 각종 사태가 벌어져도 '아란'이라는 직업군 자체의 특성과 스킬 구성 때문에 플레이를 해오던 유저였고, 리마스터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왜? 굳이? 필요없는데 일단 한다니 함 보자' 했던 유저입니다. 기대되는 마음으로 테스트섭 참여를 한 결과, 상기했던 모든 부분에서 문제점을 겪었고, 더이상 플레이를 해야할 의지를 못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