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연계직업 카데나 웨폰 버라이어티 VI 살려주세요
#웨폰 버라이어티 VI의 패시브가 사라졌습니다
카데나의 5차 미만스킬 중 V매트릭스로 강화되는 스킬은 총 14개, 그 중 무적기인 터프허슬을 제회하면 13개의 스킬에 점유율이 분산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 테스트 서버에 공개된 마스터리 코어를 포함해 강화된 스킬은 단 2개의 스킬입니다. 그 말인 즉슨 나머지 스킬 11개를 남아있는 마스터리 코어 2칸 안에 모두 넣어줘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모두 강화받지 못한다면 기존 플레이 경험과는 다른 플레이 경험을 줄 것이기 때문에 김창섭 디렉터가 추구하는 방향과는 전혀 다른 방향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기다리면 되지 않겠냐 하시겠지만 왜 무너진 밸런스로 또다시 반년이란 시간을 지내야 하는지 너무 짜증나기도 하고 모든 스킬을 다 받을 수 있는지도 현재 확신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라이브로 다른 얘기말고 밸런스 얘기를 좀 확실하게 해줘야 하지 싶습니다.
카데나 웨폰 버라이어티VI 개선안
1. 강화시 10랩마다 스택당 최종뎀 1퍼씩 증가
>전혀 과하지 않습니다. 현재 카데나의 딜이 옛날과는 매우 다르게 편하게 딜하는 몇몇 퓨어 딜러들보다 못한 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진에게 카데나는 우주 최강 사기 직업으로 보여지고 있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도대체 무슨 내부 지표를 가지고 있길래 카데나를 이렇게 방치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고점으로 치면 가장 강한 직업하면 카데나라는 인식에 맞게 압도적이진 않더라도 실제로 가장 강한 직업이 될 수 있는 상향이 필요합니다.
2. 웨폰 버라이어티VI에 패시브 스킬 추가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남은스킬 11개를 내년 여름까지 기다리라고 하는건 너무 잔인한 소리입니다. 다른 직업들 점유율 높은 스킬 받아서 뛰어 다니는거 바라보면서 반년을 기다려서 받은게 고작 웨버VI 1개 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다른 직업들 날아 다니는거 구경할 생각하니 벌써부터 스트레스입니다. 많은 스킬을 사용한다는 이유로 왜 이렇게까지 밸런스에서 차별을 받아야 하는지 납득이 안됩니다.
패시브로 강화받기 원하는 스킬은 카데나 유저들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을것입니다.
A. 프로패셔널 에이전트/테인아츠:테이크다운
오리진 제외 카데나의 메인 극딜기라고 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대부분 직업들은 5차 스킬에 극딜기가 몰려있어 여름에 출시된 HEXA 5차 강화로 전보다 강력해진 극딜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데나는 오리진이 없는 극딜엔 남들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진 극딜로 딜을 하고있습니다. 상향이 시급한 스킬입니다.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사용시 증가하는 최종뎀을 늘려주거나 폭발 데미지를 2배이상 늘려줘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바인드겸 준극딜 스킬로 사용하는 테이크 다운은 90초가 조금 넘는 쿨타임은 90초로 고정하고 보스 이동시 맞지 않는걸 방지하기 위해 보스 추적 기능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테이크다운 보스 추적을 남은 테섭까지 만들어 오는건 무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프페라도 패시브로 나와줬으면 합니다)
B. 논체인스킬 8개+크러시
카데나의 메인 딜링기라고 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해당 스킬들을 강화 받지 못한다면 혹은 일부만 강화 받는다면 모든 스킬을 강화받은 다른 직업에 비해 상대적 너프를 하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당연히 받아야 하는 스킬 임에는 틀림없고 당장 받아야 마땅하지만 이펙트 변화도 하나도 없이 퍼뎀만 패시브로 오르는 것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마스터리 코어에 한번에 8개(+크러시)가 강화되어야 마땅 할 것입니다.
3. 웨폰 버라이어티VI와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의 쿨타임 삭제
>웨폰 버라이어티는 0.2초라는 자체 쿨타임을 가지고 있어 빠르게 스킬을 연계하다 보면 발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빠른 캔슬을 하면 손해를 보는 부분이 생기는 이상한 구조임이 분명합니다.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는 5차 스킬에 걸맞지 않은 낮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웨폰 버라이어티VI가 나온 만큼 피날레 또한 쿨타임을 삭제하여 더 많이 발동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소신발언 하자면 모르는건 부끄러운게 아니라고 하지만 게임사가 게임 캐릭터에 대해서 이정도로 무지한건 잘못이 아닐까요.. 진짜 조금만 관심 있어도 카데나의 지금 처지가 심각한 것을 알텐데 일부러 외면을 하는건지 진짜 카데나한테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
여기부턴 현재 잘못된 밸런스 방향성에 대해서..
최소 1년반의 기간동안 5차미만 스킬의 점유율이 많이 분산돼있는 직업(사용하는 스킬이 다양한 직업)이 그렇지 않는 직업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질것이 당연해졌습니다.
무슨 반년에 한번 나오는 마스터리 코어로 밸런스 패치를 대신하겠다는 무책임한 발언이 아니라 강화 받을게 많은 직업들이 상대적 너프를 받게하지 않겠다는 발언과 주기적인 밸런스패치를 해줘야 합니다. 운영진은 내부지표를 분명하게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 지표는 절대로 유저들의 보스 클리어 타임으로만 이루워진 지표가 아닐거라고 믿습니다. 그 지표를 봐서 크게 두드러지는 직업들은 그때그때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