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플레이기간 5년 이상.
인게임 MVP레드 경험 2번 이상에
현금 700정도 지른 나름 메창이라고 자부하는,
현시점 270 아크입니다.
저는 주보돌이를 본캐 포함, 5 캐릭을 돌리며 주에 보스로만 총 수입 20억 정도를 창출해내는 스펙입니다
이번 메리플스토리 나우(NOW)에서 충격적인 내용을 듣고
2000만원하던 벨룸이 1200만원으로 나락을 갔던 그 시절의 ptsd가 몰려와
메 인벤도 요즘 간간히 챙겨보게된 겸 글을 써봅니다.
저는 결정석 수입이 생산량의 대부분인거면 판매 제한을 더 두는게 맞다고 봅니다.
저도 주보돌이를 하지만 주위에 메이플 하는 동 레벨때 친구들 보면 주보돌이 하는 친구가 거의 없기도 하고
하는 친구들도 보통 많아야 2캐릭 정도 돌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돌려도 심볼 세금 내고 스펙업 에 쓰다보면 거의 자급자족으로 다 나갑니다.
또 세르니움 이후 심볼업 비용이 압도적이라 부캐 주보돌이 돌리면서도 세금 밀리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냥 버는 모든 대부분의 메소가 자급자족으로 벌어먹고 소모됩니다.
물론 심볼업도 끝내고 잡는 보스 라인에 만족한다면 이후에는 생기는 메소로 쌀먹 할 수 도 있겠죠.
근데 보통 이 쌀먹 단계까지 가는 케이스가 정말 드뭅니다. 제 주위에는 7에서 1명 정도.
그 친구는 달에 현금 40정도 버는데 2 계정으로 보조를 돌려쓰며 주보돌이를 도는,
제 기준에선 광기에 사로잡힌 무서운 타락한 메창 친구입니다.
(그 친구가 제발 이 글을 안보길 기원하면서 내용 이어나가겠습니다)
그래서 결국 하고자 하는 말은
총 메소 수입만 보시는건지 아니면 이런 공장장 쌀먹충들 까지 염두한 뒤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것 인지는 모르겠으나 결정석으로 풀리는 메소 수입에는 소수의 몇몇 쌀먹충들의 메소 수입 비중이 정말 크다는 겁니다.
이런 공장장이들 제제만 좀 해줘도 아마 눈에 띠게 줄어들것이 분명할거고 확신합니다. 진짜로.
또 여기서 넓은 생각을 가지고 큰 그림을 보신 운영진들 분들이라면
아마 결정석 판매 제한을 더 타이트하게 잡는다면
우리 귀여운 응애 애기 유입들이나,
아케인 지역에서 초 라이트 하게 즐기는 뉴비들 일간보스 밥통 건드리는거 아니냐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까지 염두하신 건지는 저는 모릅니다만은)
그럼 제가 기가 막히는 해결책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일간보스 결정석 판매 제한과
주간보스 결정석 판매 제한을 나누는 겁니다!
제가 생각하고도 정말 기가 막힌 방법입니다.
이 방법대로만 한다면 몇몇 소수의 악질 쌀먹 공장장들은 자연스레 쳐내면서,
기존 유저들의 수입은 그대로 두는,
서로 얼굴 붉힐 일 없는 완벽한 묘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뒤통수를 맞은듯 얼얼한 이 기분을 운영자분들도 제 글을 보시면서 경험했다면
적극 수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데 글을 적다보니 또 든 생각이 계정을 돌려가면서 잡는 계정 돌이까지 사용한다면..
흠.. 저도 이거는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계정까지 돌려가면서 잡는 놈이 몇 될까 싶긴한데 아무튼 운영자분들께서
결정석 판매 제한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결정석 추가 너프가 그대로 강행된다면,
보여주신 지표에서 나온 것 처럼 격파되는 횟수가 적어진 아래 보스들은 두거나 오히려 리워드를 올리는 쪽으로 가는게 맞다고 보고.
리워드가 크다고 판단되고 격파 횟수가 늘어난 비교적 상위 보스들의 리워드를 깎아가는 방향으로 시행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또 메소 생산량이 작업장의 영향을 안 받으려면
보스 리워드에서 차지하는 메소의 비중을 줄이고 다른 것에 치중해**다고 생각합니다. 정말로요.
이거는 새로운 BM이나 기존의 것, 아니면 본섭 메리트를 살려 유저간 교환 가능한 다른 무언가로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EX : 상시 열려있는 보스 코인샵 정도?
인플레이션 잡으려고 이렇게 극단적인 행보보다는 근본적으로 보상을 좀 다시 설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솔직하게 이거 수정한다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메소값이 오를 것 같다고 절대 보여지지는 않고요.
-----------------------------------------------------------------------------------------------------------------------------------
여기서부터는 다른 얘기긴 한데 리워드 관련해서 쓴 김에 더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보스를 잡으면서 보스 보상의 리워드가 만족스럽다고는 못하겠습니다.
제 메생을 걸고 결코 쌀먹은 안해봤지만, 만약 한다 쳐도 시간 대비 현실 최저 시급의 반도 못 따라가는
주간보스 리워드의 효율을
얼마나 높게 책정하시고 보시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정말로 리워드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너프보다는 상향이 시급하다고 계속 생각되고요.
그렇기에 이번 결정에 정말 어안이 벙벙합니다.
또 이미 버러진 일이지만 메소 인플레 막아보겠다고 이미 한번 깎아먹은
비교적 낮은 보스들이 여기서 한번 더 난도질 당한다면 제 수입도 처참해지고 맘 아프겠지마는,
새 유입과 뉴비들의 성장적인 경험 차원에서 얻는 보상과 만족감, 성취감 이런 것들이 점점 더 결여되어 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강원기 전 디렉터가 선언한 메소인플레 잡기가 완전히 실패했다고 봅니다.
또 메이플스토리가 계속 매크로와 작업장과의 싸움에서 계속 패배하고 있다고 봅니다.
또 이 싸움에서 피해는 온전히 유저들이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의 성장 경험과 재미를 더 이상 빼앗지 않았으면 합니다.
원래 있던 걸 가져가지 말라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