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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니아]소마 개선안 및 테스트서버와 비교해보며 느낀 점

캐릭터 아이콘유소저

본 유저수726

작성 시간2022.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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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메이플 커뮤니티에서 가져온 개선안 내용입니다. 합리적이라고 생각해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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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마스터 출시 이래로 소울마스터만을 플레이 해왔기에
그것에 따른 소울마스터 자체의 이해도와 애정에 대해 굉장히 자부심이 강한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물론 '뭔 게임에 그릏게까지 하냐'라고 바라보시는분도 계실 수 있으나 먼저 언급을 하고 싶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소울마스터의 컨셉관련으로 시작하겠습니다

2008년~2013년 - 시그너스 기사단 출시
소울마스터의 초기 컨셉은 모두가 아시다시피 "빛의 기사"입니다 정확한 컨셉은 자신의 영혼의 힘을 활용하여 성스러운 빛의 힘을 구현한다는 설정이며 빛의 힘인 만큼 공격에 성속성을 부여 할 수 있는 소울마스터의 오리지널 스킬인 '소울 차지'가 존재 했었습니다
(여담으로 모험가 레벨20이 되어야 캐릭 생성을 할 수 있었던게 생각이나네요)

2013년~2022년 - 시그너스 리턴즈
이 컨셉은 2013년 시그너스 리턴즈로 하나로 묶여있던 빛과 영혼의 힘을 각각 개별로 이분화 시키며 영혼과 빛의 기사로 개편됐습니다 여기서 빛의 힘은 태양과 달 이라는 컨셉으로 바뀌었고 바뀐것에 따라 자연스레 성스러운 빛의 설정또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본래는 앞서 말한것처럼 이분화 되어있었으나 5차스킬인 '소울 이클립스'를 시작으로 영혼의 힘으로 두 가지 빛의 힘 즉 태양과 달의 형상을 구현한다 라는 컨셉이 자리잡기 시작했고 결국 끼워 맞추기이긴하나 이분화 되었던 빛과 영혼의 힘은 줄기와 잎은 다르지만 뿌리가같은 2013년 이전 컨셉과 비슷하게 하나의 힘으로 통합되었습니다

2022년 ~  20??년 - 시그너스 기사단 리마스터/문제점
태양과 달의 힘을 넘어 우주의 힘으로..가 쇼케이스에사  언급한 컨셉방향입니다 뭔가 기존에 없는 초월적인 힘을 넣으려고 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리마스터 전처럼 영혼의 힘으로 태양과 달빛의 힘 더 나아가 우주의 빛 마저 관장한다 식으로 끼워 맞추면...흠.. 말이 안될건 없다고 봅니다 비욘드 패치당시 엘리시온이 보라색으로 나온이유도 태양(붉은색) 달(푸른색)이 합쳐진 색이며 스킬 발동도 그런 연출이고 코스모스를 포함한 코스믹스킬들도 결국 그런 느낌들이니까요
하지만 색이 아닌 방향이 잘 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혼의 힘을 빛으로-" 어딜가든 최종적인 방향성은 빛의 기사에 걸맞는 '빛'이였습니다 그에 따라 우주적 컨셉의 방향성도 빛 즉 보다 더 직관적인 '항성(별)'과 관련된 설정으로 갔어야하는게 맞습니다
사실 더 파고들면 달빛 자체가 오류이긴하지만 이건 태양과 대조되는 추상적인 의미로 넘어 갈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우주적인 컨셉인 코스믹 스킬들이 밝게 빛나는'항성(별)'이 아닌 보이지가 않아 정체조차 알 수 없는 '암흑에너지와 암흑물질' 에 가깝게 설정된것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2차 스킬에 아예 대놓고 코스믹매터라는 스킬이 있더라구요..?(다크매터=암흑물질)
신규스킬 '코스모스'또한 스킬 컨셉이 은하 전개라면 은하 중심에 있는 블랙홀을 도드라지게 하는것이 아닌 우리가 흔히아는 나선은하의 밝은면을 도드라지게 하는게 낫지 않았나 싶습니다
코스믹 스킬들의 보라색 스킬 연출이 싫지는 않습니다 허나 코스믹이라는 컨셉 자체의 기반이 지나치게 부실합니다 원래도 마검사 컨셉에 가깝긴했으나 리마스터 버전은 마검사가아닌 그냥 근접형 마법사와 별반 다를게 없다고 느껴집니다
컨셉의 재정립이 필요합니다 영혼의 힘을 극대화시켜 태양과 달 빛의 힘을 뛰어넘어 우주적인 힘을 사용하는......,,,, 기사...?가 아닌 낮의 빛(태양) 밤의 빛(달) 더 나아가 초월적인 빛(우주에 있는 별들과 그것으로 구성되는 은하)을 사용하는 기사의 컨셉이 좀더 정갈하고 낫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소마는 우주적인 초월적 힘이 빛이라고 생각이 드는 연결점이.. 3차 스킬인 코스믹 샤워의 유성우 컨셉외에는 단 하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영혼의 힘으로 구현하는 태양과 달 그리고 코스믹 컨셉이 삼색으로 전부 다르기는하나 빛이라는 하나의 연결점으로 가**다고 생각합니다




리마스터 스킬관련

리마소마의 핵심은 코스믹 오브 시스템 입니다
많은 분들이 언급하고 계시고 있고 저도 그 의견이 동일합니다
소마의 장점인 단순한 메커니즘이 180도 변했습니다
굳이 코스믹 시스템을.. 초기화되는 스택시스템으로 냈어야했나 싶습니다 얼마든지 단순하게 낼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특히 코스믹 포지...는 왜 모든 스택을 초기화 하는 건가요??
이론상 같은 180초 주기인 엘리시온이 바로 풀스택으로 채워줘서??? 실전에서 그 준비기간에서 나는 딜로스가 감안이 안됐다는게 바로 느껴집니다.. 최대 지속 60초인데 솔직히 스택당 4초가 아닌 10초로해서 신스킬인 코스모스 사이클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평딜타이밍때 버스터의 활용도가 높고 코스모스의 활용도도 높아질테니까요
근데 왜 코스믹 버스터가 평딜 사용중에는 모션캔슬이 안되는지... 그럴거면 딜은 욱여넣으라고 준 이 오브시스템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엘리시온때만 써라???
코스믹 샤워..는 주기가 너무 길고 퍼뎀대비 타수도 지나치게 적다고 느껴지는데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 컨셉인 만큼 쓸만한 설치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셀레스티얼댄스 대신 나온 코스모스...
셀레 대신 나와놓고 딜이 대체 왜.. 선딜은 또 뭐이리 길고??
스킬 자체가 워낙 화려하고 멋있긴하나 그 화려함 속에 감춰진 단점이 너무 크다고 느낍니다
코스믹 시스템은 위에 언급한것 외에 더 불만사항이 있을정도로 하나부터 열까지 의도된 이유를 이해 할 수가 없습니다

하이퍼스킬.. 강제 이동....  일섬이라는 스킬 컨셉은 멋있으나 이 또한 실전 생각안한 티가 많이 납니다 리레 탈출 스킬을 무적기로 준것도 웃긴데 후딜레이로 무적판정을 다 써버리니 이건 뭐,,,

하지만 개인적으로 더 심각하다고 느끼는건 주력기입니다
이 뭐... 리마 전 4차 스킬에 반도 안되는 수준의 스킬을 리마스터로 선보였다는게.... 라이징선모드도 충격먹었는데 폴링문은..... 1~4차까지 스킬 이펙트가 커지는거 외엔 크게 바뀌는것도 없고 무슨 생각으로 주력기를 이따위로 냈는지...???
달 파편을 날리는건 누구 머릿속에 나온 컨셉안인지.....
기존 솔라 피어스에서 구현되는 태양은 어디다가 팔아먹어서 솔라 슬래시가 이렇게 됐는지???????
걍 스킬 자체도 주력기라는 임팩트없이 밋밋한데 이펙트 구려, 범위 구려, 판정 구려, 딜레이 말도 안되게 길어, 모션 구려, 타겟수도 기존보다 하나 낮아 이 호불호 없이 오직 불호만 존재하는 개똥망스킬을 무슨 생각으로 컨펌냈는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갑니다
묵직한 태양 날카로운 달 이라는 핵심 컨셉은 또 어디 두고와서 둘다 뭉뚝해졌는지??????????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1~4차 주력기를 동일하게 할거면 차수가 높아질수록 .. 아니 적어도 4차에서 만큼은 획기적으로 변해야하는데 진짜 뭐가 바뀐거지 싶을 정도로 바뀌는게 없으니 참....




리마스터 스킬 개선 요구사항


1. 주력기 셀레스티얼 비전(솔라 슬래시 & 루나 디바이드)
- 그냥 스킬을 다시 리메이크
솔라 슬래시야 어떻게 살린다 쳐도 루나 디바이드는 진짜 모든게 엉망이고 심각합니다 스킬 이펙트 변경, 모션 변경, 시전 및 후딜레이 감소 등 하나 부터 열이 아닌 백까지 개선돼야하는 스킬입니다

2. 코스믹 시스템 개편
- 솔루나 타임처럼 코스믹 오브 시스템 온/오프 기능 추가, 한 번 쌓은 스택 무한 유지(콤보 어택화) 및 최대 스택 5>6으로 증가
코스믹 관련 모든 스킬이 스택을 전부 사용해버리니 피로도도 말도 안될뿐더러 스택이 스킬아이콘에만 보여서 스택 가시성도 현저히 떨어지기에 코스믹 오브 온/오프화와 동시에 버프칸에 코스믹 오브 아이콘과 함께 몇개의 스택이 쌓여있는지 정도의 가시성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5차전직 전 코스믹 스킬 개편
- 코스믹 샤워 : 타수 증가 및 공격주기 감소
좋은 컨셉이며 또 멋있는 스킬인 만큼 4차 스킬로 되어도 상관없으니 높은 활용가치가 있는 스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코스믹 버스터 : 엘리시온-스틱스 사용때와 마찬가지로 기본기간 모션캔슬 기능추가 및 스킬 쿨타임 감소 시스템을 스택비례가 아닌 자세 연계마다로 변경(엘리시온도 포함)
현재 주력기간 캔슬이 안된다는것도 이해가 안됩니다 이럴거면 오브 시스템이 왜 있는건지... 자세연계를 넣은건 매크로와 여타 악용문제 관련 사항으로 넣었습니다

- 코스믹 포지 : 코스믹 스택당 지속시간 10초 증가, 스킬 발동시 코스믹 스택 초기화 삭제 및 코스믹버스터 자동 사출
위에 언급한 최대 스택 증가로 인해 최대 지속시간을 100초로 맞추고 5차스킬인 코스모스를 풀스택으로 두 번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버스터를 자동 사출 함으로써 좀더 욱여넣는 컨셉이 들어갔으면 합니다

4. 블레이징 어썰트 & 러스터 차지 개선
- 특정 커맨드(밑 방향키+스킬)입력시 제자리에서 스킬 사용 및 후딜레이 개선
일섬이라는 스킬 컨셉자체도 멋있고 좋지만 활용도면에서 아쉬우니 딱 이정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5. 트루 사이트
- 하이퍼 속감 삭제 후 패시브 최종뎀 10퍼 추가(본인만)
방무 20에 최종뎀5만 파티 디버프로 내비두고 리셋효과는 하이퍼에서 삭제, 스킬자체의 본인만 적양하는 패시브 최종뎀으로 변환하는 방향이 합리적이라고 느낍니다 이렇게되면 트루사이트 지속시간에 스포를 투자 할 수 있는 길도 생겨 여러가지로 크게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6. 엘리시온
- 기존은 동일, 특정 커맨드 입력시 이동불가능 상태가 되며 지속시간 30초 감소 및 스킬데미지, 참격횟수나 타수 대폭증가 + 코스믹 버스터 스킬 쿨타임 삭제
리스크는 짊어지되 딜 압축되는 방향입니다 그렇다고 어마어마한 리스크는 아닌게 소마의 무적기는 2개지만 2개 스킬다 2번의 무적타이밍 즉 4회의 무적상태를 가져 올 수 있는 스킬이기에 제 아무리 이동불가능 상황이라도 무적기로 전부 회피가 가능합니다
초극딜기가 되는만큼 코스믹 버스터의 활용도가 증가되는 방향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7. 코스모스
- 선 딜레이 대폭감소 및 데미지 증가
이 스킬의 문제점은 위에 언급한 두개라고 생각합니다
저 둘만 조정된다면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데미지 증가율은... 못해도 2~3배는 돼**다고 생각합니다 타격횟수 주기를 그만큼 더 줄이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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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74765?p=3&category=%EC%86%8C%EC%9A%B8%EB%A7%88%EC%8A%A4%ED%84%B0
더 좋은 개선안 발견시 글 올리겠습니다
9 명 공감 취소
질문자 캐릭터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유소저 Lv. 256 스카니아

댓글23

  • 캐릭터 아이콘RDawnwarrior 2022.06.19 오전 04:06:33

    그냥 소마 롤빽해줘 ㅅㅂ 강점 있어도 낮은딜레이+슈스탠 무적시간 길면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쓸수있는 무적기 있는게 좋지 그리고 초창기 시그너스 컨셉이 정령기사였다가 소마는 빛 -> 해와달의 기사가 됐는데 이제는 우주의 기사임?
  • 캐릭터 아이콘이오스포로스 2022.06.13 오후 09:28:23

    쇼케이스에서 원기님이랑 창섭님 말씀하셨던 것처럼 소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단순한 조작감인데, 굳이 스택 매커니즘을 만든이유가 궁금하네요. 저는 다른 분들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딜이 잘나오냐 못나오냐 이걸 논할 수준자체가 되질 않고, 처음부터 단순하고 쉬운 조작감 떄문에 소마를 시작한건데 스택나오면 뭐하러 소마하나 싶네요.
  • 캐릭터 아이콘유니꿀떡 2022.06.12 오후 08:43:39

    코스모스 진짜 셀댄에 비해서도 너무 약하긴해요... 셀댄은 지속은 길긴한데 5차 플슬이랑 시너지도 있어서 보스에서 평딜로도 쓸만하고, 사냥면에서는 특히 좋았어요. 근데 코스모스는 지속시간이 15초인 건 그렇다 쳐도 딜량이 셀댄 썼을 때와는 너무 차이가 나는 것 같네요...

    캐릭터 아이콘유니꿀떡 2022.06.12 오후 08:46:00

    @유니꿀떡 물론 코스믹 버스트가 그만큼 딜량을 많이 채워주긴하지만, 그래도 5차에 극딜용 스킬인데 4차보다 딜이 약한 건 좀 아쉬울 수 밖에 없네요. 그리고 이렇게 되면 보스전 딜량은 이전과 다를게 없고, 사냥은 사냥대로 너프를 먹은 거니깐... 코스모스 딜 넣는 시간 압축시키고 데미지 증가 해야하는 건 매우 공감합니다
  • 캐릭터 아이콘소마는HP 2022.06.12 오후 04:57:51

    맞아요.. 전사인데도 가볍고 유연한 조작감에 검을 쓰는 기사같은 캐릭터의 모션으로 초심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쉬운 캐릭터였는데 지금은.... 이도저도 아닌 경직되고 무적기는 강제이동에 컨셉도 모호한 대체 뭘 바라고 만든 건지 모르겠습니다.

    캐릭터 아이콘유니꿀떡 2022.06.12 오후 09:01:53

    @소마는HP 난이도 올라간 건 좀 힘들긴 하네요. 써야될 게 갑자기 많아지고, 스택도 쌓아야되고, 익숙해지면 재밌겠다고는 생각하지만 컨트롤 때문에 소마 선택하신 분들은 힘들어하실 것 같아요. 그리고 무적기 이동은 전 쓸 곳이 생각보다 많다고는 생각하지만, 시전 후 경직이 좀 거슬린다고 생각해요. 컨셉이 모호한 것도 좀 아쉽네요
  • 캐릭터 아이콘심심풀이로go 2022.06.12 오후 04:55:45

    시그중에서 가장 리마스터 잘받고 지금으로도 딱 좋은데 굳이 더 상향을 받고자 하는 당신 욕심이 과하군 과한 욕심은 화를 부르지. 직접 해본 결과 상당히 좋았다. 주력기가 범위랑 이동하면서 쓸때 애매하고 코강이 좀 늘어나고 신경써야 할게 늘어났지만 상향된거에 비하면 할 말없다.이거 3개에 대해서 건의하는거면 몰라도 딴건 말할거도 없음

    캐릭터 아이콘심심풀이로go 2022.06.12 오후 05:36:53

    @유소저 사냥마리수가 줄었다 했는데 코스믹 컷은 맞췄나요? 코스모스도 사냥기로 쓰는데 씀? 그리고 실전 딜이 7% 감소했다 하는데 링크랑, 유니온, 마약버프는 고려 했음?

    캐릭터 아이콘유소저 2022.06.12 오후 05:44:19

    @심심풀이로go 1. 맞췄고요 2. 90초마다 돌렸고요 3. 마약버프 고려한 수치입니다

    캐릭터 아이콘심심풀이로go 2022.06.12 오후 05:46:17

    @유소저 1. 어디서 어떻게 사냥을 했음? 마리수는? 편의성도 고려함? 3. 어떡게 고려를 했길래 7%라는 수치가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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