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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패스파인더 개선사항

캐릭터 아이콘파자트

본 유저수841

작성 시간202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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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메이플 인벤에서 퍼 온 글입니다.

1. 돌스공

패파가 받은 너프중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데미지 관련입니다. 최종데미지 10퍼센트, 데미지 10퍼센트가 날아갔습니다.

현재 패스파인더의 자체 데미지증가 패시브 수치는 겨우 에센스 오브 아처 스킬의 10퍼센트가 전부이고, 최종 데미지 상승량은 아예 없습니다.

즉 하이퍼 스텟 안찍고 템 안낀 패파의 스텟창은, 최종데미지 0%에 데미지 10%라는 초라한 수치가 보이게 되죠.

워낙 자체 데미지와 최종데미지 증가량이 적어서, 저런 데미지 관련 너프가 다른 직업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최종 데미지 10퍼 너프 -> 딜량 10퍼 너프). 그 결과 현재 패파는 거의 최악의 돌스공 직업이 되었고, 공용스킬(스인미, 크오솔 등)의 효율 역시 크게 감소했습니다.

현재 직업들의 화력이 상향평준화 되고 있고, 공용 스킬의 중요성 역시 높은 만큼, 적어도 최종 데미지 10퍼센트 정도는 다시 롤백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렇게 되어도 최초 출시때보다 데미지 10퍼센트, 조건부 최종 데미지 15퍼센트가 적습니다. 밸붕이라 할 수 없단 거죠.


2. 원킬 컷

원킬 컷 역시 상당합니다. 패파의 카디널 블래스트는 패파의 돌스공을 고려하지 못한 상당히 낮은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이 공격하는 대상이 최대 공격 대상보다 작을수록 스킬 자체의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스몹 한마리를 때릴 때에는 블래스트의 데미지 자체는 그럭저럭 나오나, 사냥시나 잡몹 소환하는 보스전에선 블래스트의 딜은 크게 하락합니다.

특히 사냥시 원킬 컷 증가가 심각해서, 아케인리버에서 고생하는 뉴비든, 세르니움 이후에서 고생하는 올드비든 누구에게나 큰 단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몹을 덜 때릴 시 최종데미지가 증가하는 형태 대신, 스킬 배율 자체를 한 마리를 때릴 때 기준으로 통일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3. 카디널 트랜지션

카디널 트랜지션은 좋은 스킬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완전한 텔포 판정이 아닙니다. 이동 중간에 약간의 돌진 판정이 존재하죠. 따라서 이걸로 스우 X레이저 같은 치명적인 패턴을 통과하려 한다면 갑자기 죽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간의 돌진 판정을 없애주시고, 완전한 텔포 판정으로 바꾸어 주세요.


4. 콤보 어썰트

콤보 어썰트의 경우, 블래스트 모드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사냥에서는 범위가 넓은 디스차지 모드, 보스시에는 저주 스택을 위한 트랜지션 모드로 인챈트하고 쓰게 됩니다. 즉 실수로 블래스트 모드로 발동되면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그냥 에인션트 포스 스킬로 바꿔주시고, 스킬 범위는 디스차지로 하되, 트랜지션의 저주 스택 쌓는 효과도 있어야 겠지요.



5. 레이븐 템페스트

패파의 주력 보스 딜링기인 레이븐 템페스트는 상당히 다루기 어렵습니다. 지속시간은 30초나 되어서 10초 극딜 메타에 맞지 않고, 방향 전환에 3초라는 쿨타임이 있어서 이상한 곳으로 날아가도 쉽게 제어하기 힘듭니다. 또한 죽으면 바로 사라져서 스킬을 그대로 날릴 가능성도 높습니다.

방향 제어 쿨타임을 감소시켜 주시고, 스킬 지속시간을 줄이고 데미지을 증가시켜 딜압축 효과를 보게 해 주십시오. 단 이 경우 사냥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다른 방법으로 보완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원신

6. 에인션트 아스트라

에인션트 아스트라는 키다운 극딜기인데 평딜보다 데미지가 떨어지는 괴상한 스킬입니다. 그나마 뎀감기라서 쓸모가 아예 없지는 않는데, 데미지 감소 수치도 디스차지에선 20퍼센트이고, 트랜지션 모드에는 아예 없습니다. 사실상 블래스트모드만 뎀감기로 쓰게 됩니다.

제대로 된 극딜기로 바꾸려면 꽤 많은 부분이 바뀌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모드를 오가며 인챈트 포스와 에인션트 포스 스킬의 쿨타임을 줄이는 컨셉에도 맞지 않습니다. 차라리 아델의 다이크 같은 생존 특화 스킬로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7. 옵시디언 배리어

옵시디언 배리어는 뎀감기 겸 쉘터판정 스킬입니다. 쉘터판정이라 몇몇 스킬을 막아낼 수 있고, 블래스트나 트랜지션 모드에선 ** 조금 넣지요. 하지만 쿨이 200초입니다. 생존기로 쓰기엔 쿨이 긴 편이고, 패파 자체 극딜 주기인 120초에도, 요즘 트렌드인 180초에도, 어디에도 맞지가 않습니다.

쿨타임을 감소시켜 사용성과 가동율을 개선해주시길 바랍니다.



8. 얼티밋 블래스트

극딜기 겸 무적기입니다. 패파의 유일한 무적기인데, 자체 ** 높아서 사용시 불편함이 있습니다.

무적기로 쓸려고 킵해두기엔 얼블의 딜 지분이 꽤 높아서 딜 손해가 상당히 크고, 극딜 때 바로 써버리면 보스가 가불기 패턴 걸 때 쿨이라서 그냥 맞아 죽어야 합니다. 트랜지션과 뎀감기들로 대신해보려고 해도, 상태이상은 못막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 부분의 경우, 에인션트 아스트라가 무적을 가진 생존기로 개편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9. 렐릭 언바운드

설치기인데, 디스차지 모드와 블래스트 모드는 그냥저냥 쓸만합니다. 하지만 트랜지션 모드는 어떻게 써야할지 애매해요. 보스에 쓰기엔 데미지 딸려서 실격, 사냥에 쓰기엔 설치 위치가 랜덤이라 불편합니다.

트랜지션 모드를 좀 더 쓸모가 있도록 개편해 주시길 바랍니다.



메이플스토리 관계자분이 이 글을 보실지는 모르겠습니다.

전 직업을 상향 평준화 해주신다고 하셨고, 패스파인더의 경우 구조적인 문제 대신 수치적인 문제가 대다수라 수정하기도 쉽습니다.

부디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 합리적인 개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명 공감 취소
질문자 캐릭터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파자트 Lv. 252 루나

댓글2

  • 캐릭터 아이콘캡쌀 2022.01.07 오전 07:17:54

    저도 패파지만 바라는것 엄청 많으시네 ㅋㅋ 패파 그대신 사냥 사기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캐릭터 아이콘I쁘로I 2022.01.07 오전 08:56:12

    @캡쌀 본인이쓴거 아니라고했고요 사냥 사기인건 앞으로 상향평준화 해준다고 그래서 지금 사기인건 아무 의미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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