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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니아]보스 결정석 패치와 관련안 해결방안

캐릭터 아이콘AttractMe

본 유저수1,273

작성 시간2021.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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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은 메소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보스 결정석과 관련하여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메소 수입과 관련하여서 그래프와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어
패치하는데에 있어 확실한 근거를 알려주었고,
결과적으로 패치하는데에 있어 명확한 목표, 합리적인 근거
소통하고자 하는 모습 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패치였습니다

개발자 의견 :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 메소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루트는 보스에서 얻을 수 있는 강렬한 힘의 결정 판매입니다보스 처치에 요구되는 캐릭터 성장의 난이도는 점차 하락하는데 반해 강렬한 힘의 결정의 가격은 변동이 없었습니다이에 따라 점차 메소 생산 증가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었고메소 인플레이션을 적절히 제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따라서 일정 기간동안 보스 클리어 비중 및 난이도 지표를 측정하여 강렬한 힘의 결정 판매 가격이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합니다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강렬한 힘의 결정 판매 가격 변동 폭은 매주 3% 이내로 설정됩니다.


위 내용이 결정석과 관련하여 개발자 분들이 남기신 의견인데요

정리하면, 캐릭터 성장 난이도가 내려감에 따라 부캐를 통한 보스 수입이 늘어남을 지적하고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무교돌이, 카룻돌이 등등이 그 예시이고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운영진도 메소 인플레이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카룻 이하의 보스에서 과도하게 결정석 수입이 많음을 짐작 하셨을껍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방안으로 결정석 가격을 매주 3% 이내로 변동시킬꺼라고 했는데요

문제는 카룻이하의 보스가 가능한 부캐들을 양산하여 극한으로 메소를 벌어드린 유저 말고도

일반 유저에게도 타격이 간다는 것입니다


이때 일반 유저는 부캐는 커녕 본캐도 간신히 카룻을 잡는 유저들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메이플 보스의 시작 단계를 밟고 있고 대부분의 유저가 여기에 속하죠

갈수록 쉬워지는 캐릭터 성장 난이도를 비롯하여

일반 유저라고 해서 모든 유저를 대표한다는 뜻은 아니다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대다수가 속한 사실은 변함 없다고 생각해서 '일반'유저라고 지칭했습니다


카룻돌이를 양산하신 유저는 당연히도 거기에 쏟은 시간과 비용 등 다양한 이유로

결정석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당분간 계속 카룻돌이를 진행할 것입니다

그럼 당연히도 당분간 카룻이하의 보스 결정석은 당분간 하락세를 겪게 된다는 뜻인데

최대기준인 3%만큼 하락한다고 예로 들면, 반년만에 보스 결정석 값이 반토막이 나게 됩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최대기준 3%로 계산한점 죄송합니다)

물론 실제로는 그보다 더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 결정석 값이 반에 근접할겁니다


물론 당연히 그만큼 메소 인플레이션이 확실하게 잡히게 되고 그로 인해서 장기적으로 보면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만,

부캐를 만들기는 커녕 본캐도 간신히 카룻을 갈수있는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단순 결정석 값 너프나 다름이 없습니다

물론 카룻이하의 모든 보스의 결정석 값이 하락한다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폭 상승한 보스도 존재하죠

하지만 그렇게 소폭 상승한 보스는 보스자체의 패턴이 특정 직업을 우대 또는 차별하거나,

결정석 값 이외에 전리품으로서의 가치가 없어 잡는 유저가 적어 그러는 것일뿐

대다수의 카룻이하 보스의 결정석 값은 당분간 하락하는것에 있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을것입니다


오히려 욕을 먹었던 저번패치는 1회성 너프임에 반해 매주 최대3%씩 지속적으로

변동되는 이번패치는 어떻게 보면 카룻이하의 보스는 당분간

지속적인 결정석 값 너프를 당한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오해하실까봐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데 패치하는데 있어 이번 운영진이 취한 태도는 부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전보다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패치 자체의 방향성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메소인플레이션은 언젠가는 꼭 잡아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패치로 인해서 메소인플레이션에 그렇게 영향을 주지 않은

제가 정의한 '일반유저' 분들도 피해를 보는게 문제라고 생각될 뿐입니다


그래서 제가 제시한 해결방안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 계정당 보스 결정석 가격 변동

사실 이방법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계정당으로 걸어버리면

무교카룻돌이를 잡을 수 있음과 동시에 그외 다른 유저에게는 피해가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 한번도 클리어 하지 않은 보스는 결정석 값에 변동이 일어나지 않게 하여

상위보스를 잡지 않는 동안 결정석 값을 과도하게 높게 올린후 

충분히 높아졌을때 가져가는 플레이를 막는 등의 추가적인

패치를 하면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티보스일 경우에는 n분의 1은 그대로 하되

각 계정당 결정석 시세대로 계산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A, B, C 3캐릭터가 보스를 잡을때 3분의1 원칙은 그대로 하되

A는 A 본인의 1인플레이 결정석 값의 3분의1

B는 B 본인의 1인플레이 결정석 값의 3분의1

C는 C 본인의 1인플레이 결정석 값의 3분의1 같은 방식)


두번째, 전 계정에 고정 수치만큼 보스 결정석 가격 감소 ( 단, 2번째 캐릭터부터 적용 )

조금 설명이 필요한 내용 일거라 생각되는데요

한 계정내에서 예로, A라는 캐릭터로 카오스벨룸을 잡아 2101만 2500메소를 벌었으면

다음 B라는 캐릭터는 그보다 200만메소가 감소한 1901만 2500메소

또 다음 C라는 캐릭터는 1701만 2500메소씩 받는것입니다

( 200만 메소의 차이는 예시일 뿐입니다 )


첫번째 방법 대로하면 계정내에 1~2캐릭터만 돌려도

'잡은것'으로 간주되어 지속적으로 보면

0.xxx% 보스 결정석 값 하락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점은 바꿔 말하면 여러계정으로 보스돌이를 하는것도

동시에 잡을 수 있어 무조건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 단위로 하락만 하는것이 아니라 상승하기도 한다는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방법 대로하면 첫번째 방법과는 달리

두번째 캐릭터부터 결정석값 감소가 적용되므로

어떤 방법보다도 확실하게 여러캐릭으로 보스돌이를 하는유저와

한캐릭터로만 보스돌이를 하는유저 둘다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결정석 값 패치가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번째 캐릭터부터 정확히 어느만큼 메소를 감소시켜야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고,

첫번째 방법과 달리 단기간에는 메소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 로 지속적으로 증가 및 감소하는

첫번째 방법보다는 메소인플레이션을 잘 잡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예시를 들면, 첫번째 캐릭터는 감소 안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부계정 양산

두번째 캐릭터부터 감소하는 결정석값의 손해를 무시할정도의 부캐 양산 등이 있겠네요


제 방법이 꼭 맞다고는 생각안합니다 하지만

이런씩으로 대다수의 유저가 손해 안보면서 메소 인플레이션을 잡는

지금의 운영진이 제시한 방법보다 보다 더 낫다고 볼수있는

방안들이 여러 제시되고 그에 대한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면

결국 장기적으로나 단기적으로나 모든 유저분들이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요?

17 명 공감 취소
질문자 캐릭터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AttractMe Lv. 241 스카니아

댓글15

  • 캐릭터 아이콘아산러 2021.10.03 오후 08:24:37

    180개 or 매주가격최대3%하락 둘 중에 한개만 햇어야햇다고생각합니다 정말 이 의견 제시한 사람 콘XX도 머리가 없다고 생각하고 수긍한 운영진도..
  • 캐릭터 아이콘안경돼지잡아 2021.08.15 오전 11:47:20

    패치 이후 오늘 까지 부캐들 돌았는데 벌써 결정석 팔수 있는 개수가 끝났어요. 가격 조정까진 좋은데 개수를 확 줄여 버리는건 뉴비분들이건 하고 계신 분이건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현실돈 안쓰고 즐기신느 분들은 결정석으로 대부분 돈을 충족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결정석으로 충족합니다. 이젠 현질을 하라고 유도 하는거 같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9qct8347d13e 2021.08.12 오전 11:40:50

    뉴비가 손해보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4카룻까지의 스펙업이 매우 쉬워졌고, 앞으로도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우르스라는 메소 수급처가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 뉴비에게 그렇게 큰 타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난이도에 맞는 메소지급이라는 점과, 우르스의 존재를 생각했을 때 바꿀 필요가 있어보이는 패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캐릭터 아이콘AttractMe 2021.08.13 오후 07:01:40

    @9qct8347d13e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만, 결정석 값 하락이라는게 제가 위에 적은 내용 말고도 뉴비분들이 보스에 진입하는데에 있어 동기저하 및 어느정도의 불만을 표출할 가능성이 있고 결과적으로 육성 난이도와는 별개로 게임자체에 진입하는데에 있어 거부감이 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특히 방학시즌에 유입되는 테라버닝 뉴비분들은 더 크게 느끼시리라 생각됩니다
  • 캐릭터 아이콘습퀑 2021.08.12 오전 10:18:17

    저도 동의합니다. 메이플 메소 수급의 55%? 정도를 결정석 판매가격이 차지한다던데, 그중에서 본캐 1캐릭만 카룻까지 잡는 메린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될까요? 막 여러 계정 써가며 캐릭 수십, 수백개 만들어서 카룻돌이 돌리는 사람들이 그 55%의 대다수를 차지하지 않을까요? 계정당으로 해서, 동일계정에서 같은 결정석을 팔때 가격을 깎는다면,

    캐릭터 아이콘습퀑 2021.08.12 오전 10:19:39

    @습퀑 메린이에게 피해 없으면서도 인플레를 막을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하는 가격조정으로도 충분히 인플레는 잡을 수 있겠지만, 그렇게 하면 본캐1캐릭으로 간신히 카루타 잡는 메린이들에게도 피해가 가잖아요? 똑같은 기대효과가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렇게 바꾸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 아이콘AttractMe 2021.08.13 오후 07:04:34

    @습퀑 감사드립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게 딱 그거였습니다 메이플 메소 수급의 55%가 결정석 판매인데 실제로 제가 정의한 '일반유저'분들이 그중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느냐는 거죠 카룻돌이에 비해 메소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는 비중이 적으면서도 동등한 결정석 값 너프를 받는게 조금은 그분들께서 억울하시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Hitaek01 2021.08.12 오전 12:12:08

    개인의견 입니다만. 현재 결정석 가격조정 문제도 심각하지만 180개 제한조치가 더 심각하다고 생각되요. 가격너프는 일정금액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유저들의 반발과 상향요구등등으로 하한선이 정해질 가능성이 충분하고 시간적 여유도 상대적으로 있는 반면, 180개 제한조치는 한번에 락이 걸리는 상황이라 롤백하기 정말 어려운 문제가 되겟죠.

    캐릭터 아이콘Hitaek01 2021.08.12 오전 12:14:03

    @Hitaek01 문제는 예시로 보여준 2.68퍼의 유저중에서 과연 몇이나 무교돌이를 하냐는 건데요. 제 생각엔 무교돌이 유저가 아무리 많아도 3~400명 정도거든요?? 근데 메이플 인구수를 10만으로 잡고 계산하면 2680명이란 소린데, 그정도는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거기다 사실상 10만보다 더 많다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지겠죠.

    캐릭터 아이콘Hitaek01 2021.08.12 오전 12:17:04

    @Hitaek01 나머지 대부분의 유저는 무/저자본유저로 추측되고 재화를 벌기위해 유니온캐릭을 활용하는 노말루타돌이 유저라 생각되서 유탄이 이상한 방향으로 날아간 느낌이에요. 패치 강행을 한다면 주간보스만 따로 적용시키던가 개별아이디로 적용을 시키던가 해야지 통합 갯수 너프는 무/저자본의 밥줄같은 일보돌이를 막겠다는 처사라 부작용이 엄청날거라고 생각되네요.

    캐릭터 아이콘Hitaek01 2021.08.12 오전 12:21:25

    @Hitaek01 일보돌이가 막히게 된 무/저자본 유저가 과연 몇이나 살아남아 중자본 이상이되서 메이플 중추역을 맡게될지...입문뉴비, 저자본이 살아남을 수 없는 게임이 과연 얼마나 지속될까요. 운영진은 다시 한번 깊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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