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토론게시판 목록

제논의 문제점 ( 큐브 확률 문제, 시스템 개편 관련)

캐릭터 아이콘딥코드

본 유저수39

작성 시간2021.03.05

주소복사 신고하기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 제논은 나온 지 꽤 오래된 직업입니다 
링크와 유니온 효과에서 제논이 필요한 확률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플레이를 꾸준히 한 유저라면 1개의 케릭은 갖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44개 직업(초보자 제외) 통계분포에서 제논의 비율은 0.8%입니다
링크와 유니온 효과에도 불구하고 0.8%의 비중을 차지한다는 건 메인 케릭터로 육성하는 비율이 굉장히 낮은 겁니다
직업들 간의 스킬 밸런스는 포기했지만 앞으로도 알아서 계속 진행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지금부터 제논이 시스템적으로 불리하고 밸런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적어보겠습니다

1. 아이템
(1)큐브 - 잠재능력
이번에 공개된 큐브의 확률만 보더라도
스탯% 의 수치에서 올스탯의 % 수치도 다른 스탯보다 낮지만 심지어 올스탯%가 등장할 확률조차도 다른 스탯의 %보다  낮습니다
(올스탯%의 수치가 낮은 것은 제논의 효율 문제로 이해가 가능하지만 등장 확률까지 낮은 것은 시스템의 밸런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잠재 능력 등급에서도 다른 스탯% 보다 불리합니다 (가장 흔한 템 셋팅으로 꼽히는 에픽 둘둘 등급에서는 올스탯% 세 줄이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에디셔널 잠재 능력에서는 케릭터 기준 10 레벨당 스탯 + 의 옵션에서도 불리합니다 
(10레벨당 올스탯+ 의 옵션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
그렇다면 올스탯%를 주스탯으로 사용하는 제논은 열심히 할수록 남들보다 큐브의 잠재 능력을 맞추는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열심히 게임을 할수록 남들보다 난이도가 올라가고 시스템적으로 불리한 직업이 있다면
당연히 직업 효율에서 불리하고 그 결과 메인 육성 케릭터로 선택받기 힘듭니다

(2) 주문의 흔적
일요일에 진행하는 피버 타임을 받으려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정도로 대표적인 메이플스토리의 아이템 강화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은 주문의 흔적을 이용하여 작이라는 강화를 이용하는데 올스탯 +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때 힘덱럭 세 종류를 이용하는 제논에게는 한 가지 스탯을 강요받습니다
그래서 타 직업보다 제논에게 크게 불리하기 때문에 제논들은 훨씬 어렵고 힘든 작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직업이 이용하는 주문의 흔적을 사용하기 힘든 제논은 시스템적으로 타 직업들과의 밸런스에 맞지 않고 불리합니다
심지어 이 작의 방법 차이로 타 직업들보다 동일 직업에서 고스펙과 저스펙의 빈부격차도 더 커집니다
(이그드라실 주문서에도 올스탯을 사용하는 제논이 타 직업 대비 불리합니다)

(3) 방어구
대부분이 사용하는 카루타, 앱솔랩스, 아케인셰이드 방어구에서는 제논의 전용 장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도적이나 해적의 방어구 중에서 선택을 강요받아 착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망토를 제외한 방어구류에서는 직업에 맞게 주스탯과 부스탯 두 종류의 기본 옵션만 수치로 붙어있습니다
제논은 세종류의 수치를 받아야 하므로 전용 장비가 없어서 불리하고 그 불리함이 스타포스로 넘어가면서 더 크게 부각됩니다

(4) 스타포스
일반적인 방어구에서는 두 종류의 스탯이 붙어있으므로 스타포스를 강화하면 두 종류의 스탯만 올라갑니다
세 종류의 스탯을 올리려면 기본 옵션에 존재하지 않는 한 종류의 스탯을 추가 옵션으로 갖고 있는 아이템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템 선택에서도 선택지가 적은 제논이 타 직업 대비 크게 불리하고
그렇게 힘들게 선택한 아이템에서도 세 종류의 스탯을 올리려면 15성 이상의 강화 수치도 필요하고 특별한 작이 필요해서 제논은 힘듭니다
그리고 15성 이상의 스타포스와 특별한 작까지 마친 아이템에 세 종류의 스탯을 붙이더라도 15성 이상에서부터 동등하게 붙기 때문에
1~14성의 스타포스 동안에 오르는 스탯은 두 종류만 올라가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기본 옵션에서도 손해를 보는데 추가 옵션의 종류도 강요받아야 하고 그 모든 걸 만족하더라도 15성 이상에서부터 붙는 스탯 때문에
제논은 직업 특성상 너무나 크게 손해를 봅니다
유일하게 타 직업과 동등한 스타포스 강화법이 존재하지만 놀라운 장비 강화 주문서는 단종이 되어서
초창기에 게임을 시작하지 못한 제논 유저는 크게 손해를 보며 벽을 느끼게 되고 빈부격차를 발생시킵니다


2. 육성
(1) 레벨업 포인트
한 가지의 주스탯을 갖는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제논은 세 종류의 스탯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레벨업  시에 받는 어빌리티 포인트 (스탯포인트) 는 다른 직업들과 동등하게 받습니다
다른 직업들과 같은 경험치량으로 레벨업을 하여도 손해를 가져옵니다
이전에 최대 레벨이 낮은 시절에는 그 차이가 크지 않았기에 큰 문제가 아니었지만 300까지 확장된 현시점에서는 
레벨이 오를수록 다른 직업보다 강해지는 수치가 적고 같이 성장해 나가는 타 직업과 격차가 조금씩 더 벌어지는 것은 시스템적인 개편이 필요한 문제라 생각되며 직업 간의 밸런스에서도 제논이 손해를 봅니다
레벨업 포인트도 큐브와 마찬가지로 열심히 플레이를 할수록 손해를 보는 현 시스템은 개편이 필요합니다

(2) 빈부격차
제논이라는 직업에서는 고스펙과 저스펙의 빈부격차가 특히 심합니다
힘덱럭 세 종류가 붙은 마스터 라벨 등등도 제논 사이에 큰 빈부격차를 일으키지만
초장기에 게임을 진행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놀라운 장비 강화 주문서 의 유무로 효율이 크게 달라지므로
그 단종된 주문서 때문에 나중에 시작한 제논 유저는 따라잡기 힘듭니다
초반에 시작했단 이유만으로 나중에 시작한 유저들이 더 열심히 노력을 하더라도 따라잡기 힘들다면 
당연히 새로 시작하는 제논 유저가 늘어나긴 힘듭니다
그리고 이그드라실 주문서에서도 제논은 불리하고 주문의 흔적 시스템에서도 크게 손해를 보기 때문에 
주문의 흔적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가격차이가 심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제논에게 효율이 가장 좋은 방법은 단종된 10주년 프라임 주문서와 놀라운 긍정의 혼돈 주문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새로 시작하는 제논들에게는 단종된 놀장강과 프라임 주문서의 유무가 큰 벽으로 느껴지고 다른 직업들보다 큰 빈부격차를 크게 일으킵니다



스킬의 밸런스 문제는 접어두더라도 시스템적인 요소에서 받는 제논의 불리함은 다르게 생각이 되었습니다
잠재 능력, 에디셔널 잠재 능력, 주문의 흔적,스타포스, 방어구 종류, 레벨업 포인트 등
거의 모든 시스템에서 제논이 불리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개편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할수록 타 직업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부분이 존재하는 제논은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이 모든 걸 직접 느껴보실 필요도 없이 옥션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제논의 아케인 무기 가격과 수량만 보더라도 
제논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기가 두 종류라 드랍률이 높아서가 아닙니다 가격이 내려가면 저렴해진 아이템에 맞춰서 직업분포 비율이 0.8%가 나오지는 않겠죠
타 직업 앱솔랩스 보다 저렴한 아케인 무기를 맞추지 않는 이유는 
직업 분포 0.8%에 해당하는 케릭터도 유니온 링크용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논이 다른 직업보다 뛰어나길 바래서 적는 글이 아닙니다
제논의 상향을 외치는 것도 포기했습니다
그저 남들과 같은 평범한 게임 시스템을 이용하고 싶습니다
제논이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아가길 바라는 게 죄는 아니겠죠?

4명UP 취소

UP DOWN 0명

0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딥코드 Lv. 265 루나

댓글0

이전 1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