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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직업들의 스킬을 리마스터 해주세요.

캐릭터 아이콘에뉠

본 유저수75

작성 시간20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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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델(2020 출시)과 메르세데스(2011 출시)의 스킬을 비교하면 이게 같은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타격감이나 스킬 연출의 퀄리티 차이가 큽니다.

물론 게임이 오래 묵은만큼 상대적으로 오래된 컨텐츠들이 다소 뒤쳐져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출시된 지 오래된 구직업들에게도 나름의 미감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 미감이 몇 년씩 묵은 예전 느낌이고,

특히 메르세데스는 1년만 더 있으면 10년 전에 만들어진 이펙트를 그대로 쓰게 되는 셈입니다.

요즘 나오는 멋진 신직업들이 골드비치에서 2차 스킬로만 사냥하는데도 시원하고 확실한 타격감을 보여주는 걸 보니

솔직히 많이 부럽습니다. ^^;;

개인적으로 체감하건대 구직업과 신직업의 가장 큰 연출 차이는, 효과음과 타격 이펙트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메르세데스 같은 구 직업은 오래돼서 스킬의 음질마저도 다소 나쁩니다.

스킬이 몹에게 적중했을때 출력되는 타격 이펙트가 너무 작고 미미해서,

몹을 때려도 상단에 데미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몹이 공격을 맞았는지, 맞지 않았는지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패스파인더/카데나/일리움/아크/호영/아델 등 신직업들은 누군가를 공격하면 확실히 귀가 시원하고,

펑펑 터지는 이펙트 덕에 무언가를 때린다는 느낌이 선명하게 듭니다. (단지 개인적인 느낌의 차이일 수도...^^)

제가 메르본캐이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를 예시로 많이 들었지만,

레드 패치(2013)로부터 7년이 지난 모험가들과 그 외에 수많은 구직업들도 같은 문제를 공유할 거라 생각합니다.

오래된 직업들이라도,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V매트릭스 5차 스킬들은 요즘 미감에 맞는

시원한 타격감과 연출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세월과 유행의 문제라는 거죠.

시간이 흘러 예전 미감이 뒤쳐져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빅뱅 전부터 존재했던 npc인 천지(2003)와, 따끈따끈하게 방금 출시된 npc인 제롬(2020)의 도트 차이를 보면 알 수 있지요.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스킬 이펙트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방문율이 낮거나 중요도가 떨어지면 방치해도 무리 없는 일반 npc들과는 달리,

스킬의 연출과 이펙트는 철저히 사냥과 보스 등 전투 위주로 돌아가는 지금의 메이플에서

유저가 게임을 켜는 순간부터 끄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접하게 되는 것으로써

플레이 경험의 전체적인 질까지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구직업과 신직업 간의 타격감과 연출 차이가,

직업 고유의 개성을 넘어서 퀄리티의 차이로 인식될 만큼 가시적으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개발력을 소모하는 데 비해 효과가 미미한 작업이란 걸 알고는 있지만,

유저 중에 이런 의견도 있다는 걸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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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에뉠 Lv. 256 크로아

댓글1

  • 캐릭터 아이콘레벨조정 2020.06.03 오후 09:33:44

    구직업 유저로서 정말 공감하며 읽었습니다..ㅠㅠ 지나가다 아크나 아델같은 직업들 스킬들을 보면 괜히 부럽고 주눅들 때가 있어요..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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