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메이플ID로 로그인

커뮤니티

토론게시판 목록

아델 현재 패치의 심각성(장문)

캐릭터 아이콘짜니롱

본 유저수1,197

작성 시간2020.03.27

주소복사 신고하기

근래에 아델을 재미있게 키우고 있던 유저로서 이번 패치는 정말 아닌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씁니다.

아델은 신직업으로 출시되어 깔끔하고 재미있는 딜링 구조와 강력한 데미지로 많은 사람들이 아델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초기 아델의 딜은 지나치게 강했고 이 부분은 저 역시도 인정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아델 유저분들은 아델의 데미지가 너프를 당할 것은 염두에 두고 아델을 키웠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구조를 변경하여 직업을 망쳐놓을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   이번 직업간 밸런스 조정의 목표는 직업간 전투의 재미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위 내용은 이번 밸런스패치의 목표라고 내세우신 내용입니다.

이번 패치가 나오고 재미 격차가 재밌는 직업을 너프하는 것 아니냐고 비아냥대는 말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본섭으로 옮겨온 패치를 보니 이제는 저 말이 사실처럼 들립니다.

본격적으로 글을 시작하기 전에 제가 캐릭터의 재미를 판단하는 기준을 말해두겠습니다.

아마 보편적으로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데미지가 아닌 타격감, 유틸, 구조입니다.

※아래에서 다룰 내용들은 제가 느낀 바와 커뮤니티의 글들, 그리고 아델을 키우는 지인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아델의 스킬 여러 개가 바뀌었지만 이 글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두가지 변경점을 다루겠습니다.


1. 크리에이션

1) 너프사항

이번 패치로 크리에이션이 단순히 데미지 너프가 아니고 주기가 1.5초로 바뀌면서 데미지, 타수, 범위가 모두 줄었습니다.

또한 보스전에서 크리에이션을 1.5초마다 발동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효율도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2) 영향

패치 전 크리에이션은 발동 주기는 길어도 발동되었을 때의 시원한 타격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패치 후에는 크리에이션이 발동되는 것인지 신경도 안 쓰게 되었습니다.

디바이드랑 범위가 같아서 이펙트가 겹쳐 잘 보이지도 않고 발동했다고 해서 크게 다른 점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 패치로 아델 특유의 유사 광역기, 유사 한방기였던 크리에이션이 이제는 타수와 데미지만 높은 파이널 어택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는 한 직업에 있던 고유의 장점이자 매력이었던 한 스킬을 보편적이고 흔한 스킬로 변모시킨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정말 딱 데미지와 타수 높은 파이널 어택, 이것이 유저들이 느끼는 현재의 크리에이션입니다.


3) 의문점

이 패치를 보고 도대체 왜 이런 패치를 한 것인지 진심으로 궁금해졌습니다.

추측되는 이유는 두 가지 정도인데 효율 너프 혹은 사냥 너프입니다.

아델의 사냥 능력은 출중하지 못하므로 효율 너프에 초점을 맞추어 보겠습니다.

현재 크리에이션 쿨타임이 1.5초로 줄면서 상위 보스로 갈수록 딜 효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데미지 너프가 아닌 효율 너프를 재미 감소를 감수하면서까지 진행하셔야 했습니까?

변경 이유가 어떤 것이든 그 변경이 불러올 결과는 정말 모르셨나요?


4) 개선사항

그냥 원래의 방식대로 발동하도록 하되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너프는 크리에이션만의 매력을 완전히 없애버린 실패한 패치입니다.


2. 에테르 수급

1) 너프 사항

오더의 지속시간을 2배로 늘리고 에테르의 자연 수급량은 1/6, 게더링 수급량은 삭제해버렸습니다.


2) 영향

-  오더의 활동 범위와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사냥에서의 효용성을 높이고 게더링에도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스킬 연계의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이번 아델 패치에 내세우신 내용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왜 저렇게 써두셨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오더의 활동 범위와 지속시간이 증가해도 사냥에는 큰 도움 안 됩니다.

게더링 연계의 난이도만 낮아졌지 게더링을 위한 준비과정이 어려워졌습니다.

늘어난 지속시간에 비해 에테르 수급량이 지나치게 줄어 여전히 사냥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합니다.

게다가 멀쩡하던 보스전에서의 사용까지 어렵게 만들어버렸습니다.

에테르 수급이 너무 안돼서 원하는 때에 빠르게 오더를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보스전에서는 6개를 유지하기조차 힘듭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오더의 유지가 어려워졌고 오더의 개수가 적으면 당연하게도 게더링 블로섬 연계에 타격을 줍니다.

5차 스킬의 리스토어에 있는 오더 한계치 증가는 이제는 그 의미가 너무나도 옅어졌습니다.

6개 유지도 어려운데 8개라니요.(현 메이플 커뮤니티 전사 직업군 인기글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4/107960)

어떻게 스킬 하나를 건드려서 다른 3개의 스킬까지 망쳐버릴까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현재 보스전에서는 크리에이션과 오더 중 한 가지는 최대 효율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멀쩡하던 딜 구조를 양자택일로 바꾸어 버리셨더군요.

이게 당신들이 말하는 재미 격차를 줄이는 패치입니까?

정말로 재밌는 직업 너프가 목표에요?


3) 개선사항

에테르 수급량을 늘리시거나 그냥 아예 오더까지 처음으로 롤백 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패치의 목표로 내세운 것 중 제대로 이루어진 것은 하나도 없고 멀쩡하던 아델의 구조만 망가뜨렸습니다.

데미지를 좀 너프하더라도 에테르 수급량을 건드려선 안됐습니다.


정리

-   전반적인 전투 효율을 크게 낮추지 않는 선에서 트리거 스킬, 크리에이션, 오더의 사용 비중을 비등하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번 아델 패치에 내세우신 마지막 목표입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는 바를 말씀드리자면

크리에이션 너프로 인해 현저하게 떨어진 전투 효율

크리에이션과 오더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양자택일의 구조

떨어진 효율과 망가진 구조로 인해 사라진 아델의 매력과 재미

도대체 이번 패치 목표 중 이루어진게 뭐죠?

차라리 데미지를 더 많이 너프하고 구조를 그대로 유지했다면 지금처럼 많은 분들이 반발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제발 패치할 때 직업 좀 충분히 이해하고 건드리세요

구조를 뜯어고칠 직업들은 숫자놀이나 하면서 구조가 멀쩡한 직업은 구조를 뜯어고칩니까?

전부터 느껴왔지만 이번 패치는 확실히 운영진분들의 게임 이해도가 낮다는 생각을 품게 만드네요.

솔직히 테섭에서 쉘이 오류였다고 너프한 거부터 이상했고 오류라고 한걸 롤백 한 건 또 어이없었습니다.

테섭에 막 던지고 여론 보고 패치하는거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네요.

최소한 직업의 재미를 없애버리는 이런 패치는 재미를 지향하는 게임에서는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데미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델은 현재도 데미지가 강하니까요.

당신들이 가져간 아델의 재미를 다시 돌려주세요

143명UP 취소

UP DOWN 8명

8명DOWN 취소

질문자 캐릭터 아이콘짜니롱 Lv. 225 엘리시움

댓글18

  • 캐릭터 아이콘암걸려여어 2020.03.31 오후 02:07:36

    차피 오더 사냥 할때 쓰지도 않고 사냥하는데 왜 이따구로 만들었는지 이해가안가...3번눌리기가 더힘든듯...
  • 캐릭터 아이콘라임바랑 2020.04.03 오전 03:05:54

    저거 다 롤백 하는건 무리 겠지만 에테르 수급은 진짜 롤백해줘야됌 오더 40초로 늘려주면 뭐하냐 피하고 숨고 움직이는 보스전에서는 4개유지도 힘듦
  • 캐릭터 아이콘아델르티 2020.04.03 오전 03:20:34

    동의합니다. 상향은 숫자 하향은 구조라는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니라는걸 다시 느끼게 해준 쓰레기같은 패치였습니다.
  • 캐릭터 아이콘별무슬 2020.04.03 오전 05:08:33

    이분들 착각하네.. 다른 직업 안키워본거같은데 예를 하나들면 섀도어가 2대치고 동전 20개 나오던데 너무 사기여서 10개로 줄인거임... 그리고 딜 측면에서 너네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사기였음.. 당장 체감되서 ** 하향된거같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앞으로 더 당할예정임 지금도 쌔거든..

    캐릭터 아이콘짜니롱 2020.04.03 오전 10:22:52

    @별무슬 댓글은 글 다 읽고 다세요. 글에서 현재 아델이 약하다는 말은 한번도 안했습니다. 아델은 현재에도 강하고 당연히 너프하는게 맞지만 구조를 건드려 재미를 반감시키는 패치는 방향성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이 글의 핵심입니다.
  • 캐릭터 아이콘바보닝겐x3 2020.04.03 오전 08:43:09

    이 멋진 글도 베스트에서 사라질려나
이전 1 2 3 4 다음
이모티콘 버튼
(0/200) 등록

뉴스 더보기

카밀라의 꽃 축제 핑크빈 월드 페어리 브로의 황금마차

이전 1/3 다음
닫기